서소문건널목 반지하화에 대한 글을 올렸는데 이 문제에 대해서 아쉬운 점이라면 왜 과거 용산기지가 존재했슬적에 추진하지 않았는가입니다.
기본적으로 공사를 하고자 한다면 당연히 수색방향으로는 철길이 일정기간 끊어지기에 공사기간동안은 용산기지로 입출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용산기지가 없어졌기에 별도로 서울역 지하에서 수색행 지하노선이 건설되지 않은 이상은 건널목개량공사는 불가능하죠.
다만 서울역에서 상행종착열차들이 용산기지로 입고되건가 용산기지에서 출고하여 서울역에서 출발하고자 할 경우 KTX나 동차형새마을호가 아닌 이상은 기관차를 분리해서 반대로 달아야 하는 번거로움은 감당해야 합니다.
이 공사를 진행하려고 했다면 그 시기는 최소한 KTX가 개통되기전 일반열차의 차고지가 수색 용산 두군데가 존재했는 시기 적어도 십수년전 이전에 해야 했습니다.
참고로 이와 관련해서 고속철도 추진시에 서울역에서 수색간 용량문제를 상식선에서 생각해도 과밀성이 기본적으로 염려되었다면 애초부터 선로용량확보차원에서 지하서울역~수색방향으로 지하선로구간을 건설했서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만 이것을 간과해버린것이 엄청난 실책입니다. 시흥역이북의 선로확장문제고 그러하고.
그저 겉으로만 결과를 번지르하게 내세우기 좋아하는 정부당국자들 사고방식이 근본적으로 문제입니다.
그리고 혹자는 서소문고가도로가 있기에 구태여 공사의 필요성은 없다라고 둘러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가도로 아래 차량수가 적다라고 하는데 결코 아니라고 봅니다.
충정로에서 시청역방향으로 직진을 하지 않은 이상 서울역이나 서대문으로 좌우회전을 해야 하는 차량들도 적지 않은데 어찌 이동차량수가 적다라는 생각을 하는지?
또 결정적인 요인으로 애초에 서소문건널목 반지하화공사를 했다면 그와 연동하여 서소문고가도로도 철거할 운명입니다.
주변 아현고가와 서대문고가가 모두 철거되니 서소문고가라고 온전할 리가 없죠.
차라리 철거해버리는 것이 고가운영유지비용을 감안하면 경제적입니다.
반지하화공사비용이 아깝다라고 생각한다면 서소문고가운영유지에 관련한 비용을 생각해보라는 것입니다.
반지하화공사가 무슨 지하철공사마냥 고가장비로 요하는 NATM공법이나 그 이상의 TBM공법으로 하는 것도 아니고 공사구간도 1킬로정도면 충분한 거리이니 공사비용과 시간이 많이 요하는 작업도 아니기에 고가철거를 감안해 볼적에 결코 낭비되는 예산이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