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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논문] 공항철도 열차운행의 효율적, 안정적 운영 방안에 관한 연구 운영자 관제측면
한우진 추천 0 조회 584 19.08.14 23:41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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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9.08.15 01:05

    첫댓글 공항철도는 현재의 KRL2012활하중체계(전동차전용선, 일반여객동차선, 화물혼용선(구 LS22급))가 적용되기 전에 지어진 일반철도이므로 구 LS22급이 돼야 하는데 기관차가 들어가지 못한다니 황당하네요. 영종대교가 워낙 큰 규모이므로 돈을 아끼려고 설계하중을 줄인 것을 이해 못하는 바는 아닙니다만.

    그리고 상봉역KTX정거장같은 괴기스런 정차시스템이 공항철도구간에도 또 하나 있었군요. 지금도 상봉역 전후구간은 NH때도 전철이 기어다녀 울화통이 터지는데 공항철도 열차도 비슷했겠군요.

    이 논문에서 주장하는 바가 100% 옳은 것은 아니겠지만 어쨌든 공항철도측의 KTX기피를 무조건 억지라고 치부할 수는 없겠네요.

  • 19.08.15 14:13

    인천공항행 KTX 고속열차는 다시 운행하려면 우선 지하수인선과 직결할 것은 제2공항철도 인천국제공항-인천간 지하복선철로를 신설해 개통하는게 낫겠어요.

  • 19.08.16 14:35

    이제는 각자 다른 회사이고 이해관계나 수익이 다르기 때문에 KTX가 운행재개 하는 일은 없다고 보면 됩니다. (관련시설 모두 철거중)

  • 19.08.16 21:27

    괜히 기존의 홈을 저상화 한것 같습니다........

  • 19.08.16 15:46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비수도권 국민 및 외국인들의 지역접근 편의보다는 운영회사의 편의를 먼저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철도가 민영화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의 일부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공항철도의 일부구간에서 상당한 수익이 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이것만을 생각해서 인천공항 이용에 대한 지역배려 등의 공익은 별로 생각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저렇게 되면 지방에서는 공항신축 혹은 확장을 요구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공항철도 증설의 비용과 공항 신축 혹은 확장의 비용중에 어느것이 저렴할지 생각해 봐야겠지요.

  • 19.08.16 22:11

    KTX 운행은 강릉선을 제외하고는 우회를 하는 관계로 가성비가 나지 않으므로 굳이 특별한 상황을 제외하고는 재투입을 하는 건 의미가 없을 것 같습니다. 다만 강릉선은 EMU로 바뀌면 중앙선과 함께 일부 투입하는 것이 나쁘지 않을 것 같네요.

    또한 글에서 언급되지는 않았지만 직통열차의 경우에는 출퇴근 시간에 중간에 영종도 내의 역들(운서, 영종)에 정차하여서 착석률을 높이는 방안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 19.08.20 14:59

    공항철도에 서해선 열차나 신분당선 열차 투입해도 될듯합니다(열차 통행방향이 같아서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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