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열차 량수
경량 열차 - 7량 이하의 열차
중량 열차 - 8량 이상의 열차
맞나요?
2. 열차 종류
소형 열차-경전철, 중전철
중형 열차-좌석 급행 열차, 일반여객열차, 고속열차
특수 열차-전철시험 열차,선로점검 열차, 선로정비 열차, 화물열차, 전기 기관차, 디젤 기관차, 발전차
3. 열차유닛의 종류
동력차-구동음 소유, 냉방은 약하나 난방이 강하다.
무동력차-구동음 무소유, 냉방은 강하나 난방이 약하다.
4. 운행열차의 종류
완행(일반) 열차 - 운행노선의 모든 역을 정차
급행 열차 - 운행노선의 일부역만을 정차
특급 급행 열차 - 운행노선의 주요역만을 정차
5. 승강장의 종류
저상홈-일반여객열차 정차홈으로 사용되며, 높이가 낮다.
고상홈-전동열차의 정차홈으로 사용되며, 높이가 높다.
6. 선로의 형태
단선-1개의 선로로 이루어진 선로
복선-2개의 선로로 이루어진 선로
다복선-2의 배수 개의 선로로 이루어진 선로
7. 전동 열차의 편성번호
4자리수 편성번호 - 서울교통공사, 민간전철 업체에서 사용
노선의 수(한 자릿수)-열차 호수(한 자릿수)-열차 편성 수(두 자릿수)
예시) 1호선 1011번 객차의 경우
1(노선의 수)-0(열차 호수)-11(열차 편성 수)
6자리수 편성번호 -코레일에서 사용
고유 번호(3)-노선의 수(한 자릿수)-고유 번호(1)-열차 호수(한 자릿수)-열차 편성 수(두 자릿수)
예시) 1호선 311103번 객차의 경우
3(고유번호)-1(노선번호)-1(고유번호)-1(열차호수)-03(열차 편성 수)
8. 열차 회송의 종류
갑종회송 - 기관차에 의한 회송, 차량 신규도입에 주로 시행, 최소 운행하기 1년전에 회송
단독회송 - 한 편성의 차량만을 회송
복합회송 - 두 편성 이상의 차량을 회송
을종회송 - 운반차량에 의한 회송, 노후차량 폐차시에 주로 시행, 을종회송 전 차량부품을 모두 제거
자력회송 - 회송하려는 차량을 직접 기관하여 회송, 운행을 마친 후 차량기지로 회송시 또는 회차선로로 이동시 시행
9. 철도차량 운행시설 설치시 주의사항
- 소음예방을 위하여 주거시설 인근 선로의 밑에는 자갈돌을 설치하고, 선로 옆에는 방음벽을 설치한다.
- 금일 운행을 종료한 후에는 선로 점검을 실시한다.
- 선로에는 관계자 이외의 자는 출입을 금지한다.
- 철도차량 정비를 용이하도록 하기 위하여 반드시 차량기지를 설치한다.
*차량기지 : 차량을 정비하기 위한 장소로, 검수선, 주박선, 시운전선 등이 존재 한다.
- 선로내 신호등은 반드시 설치하며, 속도제한 표지판 설치는 의무이고, 정차위치도 표시한다.
- 현대사회는 전철화(선로 내 전기선 설치하는 작업)를 요구하므로, 선로내 전기선은 반드시 설치한다.
10. 철도차량의 관리 방법
- 사고예방을 위하여 노후열차는 반드시 교체한다.
- 2003년 02월 18일 대구지하철 방화사건 발생으로, 열차내 내장재는 불연재로 장착한다.
- 차량은 차량기지에서 정기적으로 정비/점검 한다.
- 차량 도입후 및 차량 정비후에는 시운전(차량 안전성 검사)을 반드시 한다.
- 정차시간은 특별한 경우(안전거리 확보, 기관사 교체, 차량이상) 이외에는 1분~2분 정차를 한다.
- 철도차량의 운행시간표는 반드시 준수한다.
11. 전동차 이론
(1) 전동차 객차의 종류
1. 동력차 - 구동음은 가지고 있으나 팬터그래프는 없는 객차
2. 무동력차 - 동력이 없는 객차로, 운전실이 있는 객차이다.
3. 무동력 T카 - 구동음과 팬터그래프가 모두 없으며, 다른 객차 사이에 연결만 되어있는 객차
4. 전기동력차 - 객차중에서 전력을 가장 많이 소모하며, 구동음과 팬터그래프가 모두 있는 객차이다.
(2) 전동차 편성의 구성
1. 4량 편성
무동력-전기유동력-전기유동력-무동력
2. 6량 편성
1) 코레일 편성
무동력-전기유동력-무동력 T카-전기유동력-유동력-무동력
2) 현대로템
무동력-전기유동력-유동력-무동력T카-전기유동력-무동력
3. 8량 편성
무동력-유동력-유동력-무동력T카-무동력T카-유동력-유동력-무동력
4. 10량 편성
무동력-유동력-유동력-무동력T카-유동력-무동력-무동력T카-유동력-유동력-무동력
첫댓글 열차 : 열차번호를 부여받아 본선에서 운행할 수 있는 철도차량 편성.
철도차량 : 철도궤도를 운행하도록 제작된 차량
경량 철도 - 경전철.
중량 철도 - 중형, 대형 전철.
철도시스템 구분용.
소형 차량 - 경전철, 18m급 미만, 폭 2.7m 이하, 예외 존재.
중형 차량 - 길이 18~20m, 폭 2.8m 이하, 지방광역철도에서 사용중.
대형 차량 - 20m 이상, 폭 3.2m 이하, 수도권전철, 일반열차에서 사용.
차량크기 구분용.
동력차 : 구동음 발생.
무동력차 : 모터가 없으므로 구동음 없음.
냉난방의 차이는 정비, 해당장치 및 차량별로 각각의 특성이므로 동력차, 무동력차로 차이를 구분할 수 없음.
단, 저항제어전동차의 경우 제동시 발전제동(모터를 발전기로 사용해 저항력으로 감속, 발전되는 전기를 저항기로 소모)을 하므로 발열 발생.
회생제동은 발전된 전기를 전차선으로 보내 다른 열차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함.
고상승강장 : 광역전철, 도시철도의 승강장으로 사용, 일부 간선철도의 고상화가 진행중.
홈 -> 플랫폼의 일본식 줄임말.
전동열차 : 전기로 움직이는 열차, 전동차라는 말을 사용하다가 전기자동차가 늘어나면서 구분을 위해 열차라고 붙임.
고상승강장 기준 : 레일 윗면에서 1135mm.
저상승강장 기준 : 레일 윗면에서 500mm 이하.
TC : 운전실 있는 무동력차.
M' : 팬터그래프 있는 동력차.
M : 팬터그래프 없는 동력차.
T : 무동력차.
MC : 운전실 있는 동력차. (누리로)
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