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질문 근데 중앙선 단촌-영천 구간도 복선으로 확정되어 공사중인가요?
jin-young 추천 1 조회 700 20.10.15 22:21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20.10.16 01:12

    첫댓글 복선전제단선입니다.
    복선노반단선은 흔히 부지만 복선으로 확보할뿐 교량, 터널 등은 단선규격으로 건설하는 것이며, 추후 복선화시 교량을 추가로 건설하거나 터널처럼 안전 등의 이유로 확보한 부지로는 부족해서 부지를 추가매입하는 등을 추가로 해야하는 것이 많아 추가복선화건설비용이 큰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앙신선 안동~영천은 복선전제단선으로 교량, 터널 등 건축물은 복선규격으로 건설하되 선로만 단선으로 부설하는 것이며, 나중에 선로만 추가하여 복선을 만드는 형태라서 처음 건설비는 복선노반단선에 비해 많이 들지만 복선화시 비용과 절차가 비교적 간단한 장점이 있습니다.

    아마 현재의 장항신선이 여러구간을 나눠 긴 기간동안 직선화를 진행하다보니 구선과 혼용하면서 단선만 우선 설치하여 탄생하게 된 복선전제단선의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앙선 안동~영천은 복선화 계획이 확실하지는 않음에도 건축물만 복선으로 추진중인 복선전제단선입니다. KTX가 운행을 하게 되고 이용객이 늘어나면, 또는 경북신공항이 군위에 건설되면 복선화가 진행될 것입니다.

  • 작성자 20.10.16 02:35

    그렇군요. 그렇다면 개통하고 나서는 당장엔 다양한 계통의 열차를 투입하기 어려울 것 같네요. 아마 3분의 2 정도는 안동에서 종착하고, 나머지는 안동 이남으로 내려가겠지만 그마저도 전부 부전행이겠고요. 청량리발 포항행이나 동대구행은 당장엔 기대하기 힘들 것 같군요.

  • 20.10.16 04:57

    안동~단촌 구간도 복선노반 단선전철입니다.
    안동~영천 구간에는 역 2개소와 신호장 3개소가 설치되고, 신호장 1개소는 완공되었습니다.

    안동~영천 구간에서 정차역이 없는 EMU-260 부터 우선통과하고 무궁화가 대피하면
    운행횟수를 얼마든지 늘릴 수 있을거라 예상합니다.

  • 20.10.17 23:14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로 인한 공항철도가 의성~신공항~지천으로 연결된다면 영주나 안동에서 대구로 가는 수요는 모두 공항철도로 가게 되므로 영천 간의 철도는 단선이어도 충분합니다. 영주나 안동에서 경주나 울산으로 가는 수요는 많지 않죠. (부산은 대구에서 내려가면 되니 여길 거칠 이유가 없고요)

  • 20.10.19 21:40

    아니요 2019년 국가고시에의하면 안동 영천 구간 복선전철철로 확정되었습니다 지금 비록 개통하는 것에 의미로 하지만 추후 완전개통될시 복선전철됨니다 단선일경우 emu-250또는 ktx산천이 투입 불가능 합니다 의성역도 복선이되는대요

  • 20.10.20 06:26

    단선이어도 KTX 운행은 가능합니다.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