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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철도게시판 (정보, 잡담) 잡담 월판선 곡선반경이 250m가 된 배경은 뭘까요?
광주역 추천 0 조회 1,302 20.11.28 05:48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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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0.11.28 14:56

    첫댓글 곡선반경이 크면 그만큼 멀리 돌게 되는데 그러면 장곡역 계획위치와 비건축지를 지나지 못하게 됩니다. 건축시설(아파트 지하)을 최대한 피하도록 설계하다보니 R=250까지 축소된 것 같습니다.

  • 작성자 20.11.28 15:08

    그렇군요. 말씀 감사합니다.

  • 20.11.28 22:51

    250R곡선반경이 있으면 나중에 KTX이음이 지나가기에 어려움이 있을듯하네요

  • 20.11.29 00:53

    어차피 시흥시청 정차라 저속운행입니다

  • 20.11.29 07:10

    @바람의나라 그게 아니라 250R이면 KTX이음의 차체길이때문에 통과하기가 어렵다는뜻이에요

  • 20.11.29 13:25

    @조영훈 건축한계나 차량한계는 곡선반경과 무관하게 대형 전동차가 다니는 규격으로 건설됩니다

  • 20.11.29 13:26

    @부산총각 대형전동차는 한량당 길이가 20미터이지만 KTX이음은 한칸당 길이가 24미터에요

  • 작성자 20.11.29 13:52

    @조영훈 작은 곡선반경으로 운행속도만 늦춰질뿐 차량한계에 맞게 건설되므로 통과하는건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 20.11.29 16:50

    @조영훈 건축한계는 생각 해보셨는지 궁금합니다
    차량한계는 그렇다치고 곡률 250R에서 건축한계가 얼마로 나올지...
    차량 길이만 생각하지 마시고
    건축한계와 곡률도 같이 보셔야 합니다
    아래에 현대로템 공장 위성사진에 거리표기한 부분 참고하세요

  • 20.11.29 20:00

    지나가는데에는 별 문제가 없겠지만 적어도 차량의 수명에는 별로 좋지 않겠죠.

  • 20.11.29 17:49

    "철도의 건설 기준에 관한 규정"에 의하면

    설계속도 70km/h 이하 구간에 한해 일반철도는
    최소곡선반경은 400m이상으로 하되, 정거장 전후구간등 부득이한 경우 250m까지 줄일 수 있습니다.(제6조 곡선반경)
    또한 건축한계도 차량의 곡선부 통과시 추가돌출량 및 캔트 삽입으로 인한 기울어짐 추가돌출량 등을 정해진 공식에 맞추어 정확하게 계산하여 시공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참고로 경강선(원주-강릉) 착공식 때 강릉역까지 끌려갔던 KTX는 최소곡선반경 250m로 건설된 낡은 산업선구간으로 다녔던 적이 있는 만큼, 월판선이 일반선 규격을 정확하게 지켜 건설되고 신규 준고속 차량도 기존 KTX크기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는다면 문제 없다고 봐도 될겁니다.

  • 작성자 20.11.29 18:01

    말씀하신건 철도건설규칙인데 2009년9월1일 개정되어 현재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작성자 20.11.29 18:03

    그전에는 말씀대로 상세내용이 있었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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