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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SRT수서역에서 북쪽으로 대심도 노선이 가능할까?
고속철도 시속 천킬로 추천 0 조회 933 18.09.21 21:28 댓글 9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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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9.21 22:05

    첫댓글 이미 계획상으로는 수서이후로 청량리와 의정부를 연결하는 노선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다만 GTX와 공유한다는 게 흠이죠.

  • 18.09.21 22:05

    현 고속철수서역에서는 북쪽으로의 출발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고속철 수서역~3호선 사이의 건물들을 다 매입, 허문다면 지하고속선 분기점을 건설, 북쪽으로도 연장할 수는 있겠지만요.
    현재로써는 GTX-A노선을 이용하여 삼성~B노선~청량리~의정부로 운행할 수만 있으며, 수서정차는 GTX승강장을 사용해야하니 어려울 것 같습니다.
    즉 현 고속철수서역은 남쪽방향전용 시종착만 가능, 북쪽연장은 GTX노선이용 수서통과로 운영해야겠지요.

  • 18.09.21 22:05

    GTX지하청량리역을 크게 만든다면 북한방향 시종착기능을 할 수 있을 것 같으나 너무 안보이는 미래를 대비하여 크게 건설하기에는 부담이 클 것 같습니다.
    만약, 먼 미래에 북한쪽 고속철을 하게 된다면 지상광운대역을 고려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북서울역?)

  • 작성자 18.09.21 22:15

    다만 GTX_A노선을 2복선으로 할 필요는 있습니다.

  • 18.09.22 05:14

    GTX A선의 수서역의 경우 심도가 가장 깊은 위치에다 건설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 일것 같네요. 북쪽연장이 가능 하려면요.

  • 18.09.22 10:52

    눈앞에 보이는 예산만 절감하려고 용을 쓰다 보니 미래를 고려하지 않은 결과물이 나왔다고 생각합니다. 뭐하러 지하화를 했는지 모르겠네요.

  • 18.09.22 17:56

    생각을 조금 다르게 해보면, 서울이 일제시대처럼 일본-만주 연결선의 중간기착지가 아닌 이상,
    이제는 한반도만의 완전한 중심이 된 서울로 오가는 수요를 위해 만든, 터미널형 수서역을 굳이 북부 지역으로까지 연장할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통일 후 북부지방<->서울 간 장거리 철도교통수요은 굳이 서울 강남까지 연결할 필요 없이 강북지역에서 처리해도 무리는 없을테니까요. 지금도 남부/동부지방<->서울 간은 서울/용산, 청량리에서 분산처리하는것처럼 말입니다.

  • 18.09.22 23:17

    의정부 ktx에 기대 할 수 밖에 없겠네요

  • 18.09.28 10:14

    굳이 북한까지 연결하기 전에 대한민국철도 운영부터 제대로 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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