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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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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남부내륙철도와 대구권 광역철도
도로철도교통허브 추천 0 조회 2,028 19.01.31 13:02 댓글 1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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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9.01.31 16:43

    첫댓글 이부분 다른 의견들이 있습니다.
    경부선을 일부 이설하여 김천구미역을 경부선,고속선,내륙철도의 교차점으로 키우는 것이 가능합니다. (신경주역 사례와 비슷합니다 / 경부고속선,동해남부선 일반열차 통합역)
    김천-구미 소지역주의로 갈기갈기 찢어지고 기존선 경유로 시간 늘어나고 복잡해지는 형태는 반대합니다.
    말씀하신대로 경부선 광역철도를 김천역(시내)까지 운행하면 충분한 문제입니다.
    김천역(시내)-김천구미역(고속선,경부선 이설,내륙선 환승역)-구미역(시내)-대구 광역철도 계통으로 통합 정리가 됩니다.

  • 19.01.31 22:28

    동의합니다.

  • 작성자 19.01.31 17:25

    경부선 이설 필요 없습니다,남부내륙선도 겨우 예타면제 받았는데 경부선이설은 돈이 더 많이 들어 갑니다

    신경주역은 경주역을 없애기 때문에 통합하는것입니다 김천과는 다르다고봅니다

  • 19.01.31 17:23

    동의합니다.

  • 19.01.31 22:39

    저도 동일한 의견이되 약간 다른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동해바다철도님의 의견과 동일하게 경부선을 김천~김천구미~아포로 이설, 광역전철을 구미에서 김천구미, 김천까지 연장하여 고속철과 중부내륙선, 남부내륙선과 연계환승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지요.
    https://blog.naver.com/doublerailroad/221350057045

  • 19.02.01 22:38

    네 하남역님과 저는 같은 의견입니다.
    김천역에서 분기하면 김천역에 KTX가 서야하고, 또 바로 인근에 김천구미역,
    그리고 구미에서도 구미역에 KTX 세워달라고 할겁니다.
    천안아산역과 천안시,아산시의 사례처럼 서로 양보하고 타협해서,
    김천구미역을 적극 키우고, 김천역,구미역은 광역전철로 연결하는게 훨씬 2도시 발전에 도움이 될겁니다.
    광역전철 운행하면 시내에서 10-20분 이내에 KTX 역에 접근가능합니다.
    현재로서는 경부고속선, 경부선 양쪽에서 분기해서 고속열차,일반열차 모두 운행할 확률이 높으니,
    더욱 고속선,일반선 통합역사가 필요합니다.

  • 작성자 19.02.01 00:48

    구미ktx. 정차를위해 용역을 했었는데 칠곡북삼 경부고속선에 신구미역 건설bc가 0.2얼마였고 김천(구미)역에서 아포로 연결하는것 하고 대신역 에서 김천(구미)역 연결 하는것이 0.3.몇0.4.몇나왓구요 경부고속선에서 김천역 연결이 0.75정도 나왓다 하더군요. 그러니 경부선 이설은 안된다고 보고 그나마 고속선~김천역. 연결선을 이용남부내륙선과 연계해서 구미역 정차를 하려할거라봅니다

  • 19.02.01 15:21

    김천 전주구간은 어렵지 않을까요?

  • 19.02.01 15:45

    일단 노선의 성격부터 정리해야 합니다.
    예타 면제되는 김천~거제는 고속선이 아닌 일반선(중부내륙축:문경~김천~진주)입니다.
    명칭을 KTX로 붙여 여론을 호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김천역은 오래전부터 경북 철도의 허브역할을 했습니다.
    이런 역할에서 남부내륙은 더더욱 김천역에 연결하는 것이 성격상 맞지요.
    하지만 고속선(KTX)으로 건설하고자 한다면 당연히 김천구미역을 지나서 분기해야 합니다.
    진주나 거제의 열차서비스 향상(시간단축)을 위해서는 김천구미를 지나 고속철도에서 분기하여
    진주~거제를 운행하는 편이 나을 듯 합니다.
    구미역은 대구광역권에서 운행하는 것이 철도의 정책상 맞을 듯 합니다.

  • 작성자 19.02.01 15:56

    남부내륙철도는고속열차가 달리는 일반철도 입니다. 경부고속선,호남고속선이 아닙니다

  • 19.02.01 22:52

    @도로철도교통허브 요즘 새로 건설되는 철도는 고속선,일반선 구분이 없습니다.
    진주 거제 방향으로 당연히 고속열차가 운행되는 것으로 보면,
    결국 고속선과 연계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김천,구미 이 중소도시 짧은 구간에 KTX 역이 3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김천역,김천구미역,구미역)
    내륙철도는 김천역을 경유하되, 김천구미역에 통합역 건설후 남쪽으로 분기하는 형태로,
    신경주역처럼 고속선,기존선 통합역 환승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 작성자 19.02.02 17:23

    @동해바다철도 고속선~김천역 연결이 가장. 돈이 적게 들고 효율적이라서 남부내륙선이 고속선~김천역 연결. 하는것입니다 김천역에는. 장대열차 정차홈도 이미 있고 중부내륙선과 연결도 되닠까요김구역은 경부고속선의 역 이고. 김천역은 남부내륙선의 역이니 별개로 운행 하고 정차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구미나 김천시민은 접근성이 좋아진거죠,,,,돈이 많이 들어가니 경부선이설이나 김천구미역. 분기가 탈락 당한것입니다 남부내륙선 분기역 대안1김천역 대안2 김구역 찻아보세요,,굳이 돈더들여 가며 김천(구미)으로 노선이 갈 필요가 없게됩니다 김구역에 플랫홈도 만들어야 하잖아요 그러니 김구역 경 유가 필요 없는거 입니다

  • 19.02.08 23:46

    @도로철도교통허브 죽도밥도 안되는 역사운영입니다.
    고스란히 김처.구미시민들 건설되면
    피해보게 되었습니다.
    통합역으로가야 열차서비스 제대로
    받지 현재계획이면 양 도시민들불편초래

  • 작성자 19.02.10 03:54

    @demolr 무슨 근거로 불편을 초래한다는것인가요? 김천역 분기가 오히려 김천시민이나 구미시민 에게는. 접근성이 좋아 지는것입니다. 김천(구미)역은 경부고속선역으로 율곡동과 아포남면 주민이 이용하고 기존도심과 면지역 주민 대부분의 김천시민은 도심 한가운데 위치한 김천역의 남부내륙철도 고속선을 이용 하는것이 접근성 에서 훨씬 좋습니다

  • 19.02.20 21:29

    @demolr 김천 시민들이 왜 불편이 초래되나요
    오히려 구도심사람들 김구역가는게 최소 20분이고 부곡동에서는 30분이상 걸리는데 오히려 훨씬 좋죠.. 앞으로 평화동에서 케텍스타고 서울로 갈수잇는데..
    그리고 혁신도시 사람들이 내륙철도 김구역 요구하는게 정당한가요? 김구역으로가면 예산도 훨씬 더 많이 소비되고 경남에서 서울까지 시간도 몇분 더 걸리는걸로 나오는데.

  • 19.02.15 15:33

    대신 ~ 아포 구간을 이설하여 기존 경부선을 경부고속선 KTX김천구미역으로 직결시켜 환승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그 '대신' 이설된 대신역 일대 구간은 광역전철 차량기지 부지로 활용할 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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