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댓글중앙선 원주이남은 여객열차운행이 시간단위일 것이므로 화물열차가 주는 영향은 적을 것입니다. 또한 여객이 우선순위이므로 화물의 대기시간이 길어지더라도 여객에게 영향을 안주게끔 시간편성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도담~단양은 단선을 모두 철거했고, 철거 전의 단선 일부는 복선화때문에 이설한 구간이어서 존치는 불가능했습니다. 단양~풍기구간은 죽령고개 구배가 심해서 눈, 비가 올 때면 공전이 심하게 발생하여 구원을 자주하고 있습니다. 직복선화 신선은 구배가 약하므로 공전의 우려가 적고, 구원운행을 하지 않게 되므로 효율적이게 됩니다.
첫댓글 중앙선 원주이남은 여객열차운행이 시간단위일 것이므로 화물열차가 주는 영향은 적을 것입니다. 또한 여객이 우선순위이므로 화물의 대기시간이 길어지더라도 여객에게 영향을 안주게끔 시간편성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도담~단양은 단선을 모두 철거했고, 철거 전의 단선 일부는 복선화때문에 이설한 구간이어서 존치는 불가능했습니다.
단양~풍기구간은 죽령고개 구배가 심해서 눈, 비가 올 때면 공전이 심하게 발생하여 구원을 자주하고 있습니다. 직복선화 신선은 구배가 약하므로 공전의 우려가 적고, 구원운행을 하지 않게 되므로 효율적이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