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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경의선 전구간 복복선화 가능성
통일철도 추천 0 조회 1,351 19.06.01 22:45 댓글 12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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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9.06.01 23:57

    첫댓글 근데 경의중앙선은 아무리 전구간이나 일부구간 복복선화 해도 현재 배차 관련 문제는 해결되지 않을것 같습니다..

  • 19.06.02 00:01

    능곡역 이북 구간도 복선화를 하는 과정에 노반은 이미 복복선에 대비하여서 만들어 놓았습니다.

  • 19.06.02 01:46

    고질적인 선로 용량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전철 이용 편의성이 그리 높아질 것 같진 않을 것 같은데 제가 잘못 생각하고 있는지도 모르겠군요. 급행선과 완행선을 분리하는 것도 수색-서울역, 중앙선의 문제들이 해결되어야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 19.06.02 16:40

    수색~서울 구간은 포화상태라서 추가하기 어렵습니다. 광역전철 경의선은 여유가 있어서 2복선할 필요성이 낮습니다.

  • 19.06.02 20:14

    http://info.korail.com/mbs/www/jsp/board/view.jsp?spage=1&boardId=9863289&boardSeq=14693252&mcategoryId=&id=www_060702000000
    1권 342페이지에서 선로용량과 운행횟수 정보를 확인할수 있는데요.
    현재 용산-문산 경의선 구간은 선로용량이 남습니다. 용산에서 왕십리-청량리-망우쪽으로 갈 수록 용량이 점점 부족해지구요.
    따라서 문산-용산 열차 증편은 지금도 가능합니다. 문제는 용산역의 왕십리역 방면 회차선이 선로 사이 Y자형이 아니라서 평면교차가 발생한다는 점이 있구요.

  • 19.06.02 20:15

    또한 서빙고역의 쌍섬식 승강장을 이용하여, 진입시 평면교차를 하면서 회차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예전 산본역, 오리역, 현 양주역 방식) (단 서빙고역 진입시 왕십리 방면에서 용산방면으로 넘어가는 건넘선 설치 필요 )
    따라서 경의선쪽에 전면적인 2복선보다는 취약역에 선로를 보강하는게 더 시급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 19.06.12 09:14

    @한우진 일산-용산-청량리까지만이라도 출근 시간대에는 최대한도로 통근 전동차를 넣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구간에서 5분에 1편성 꼴로만 각역 정차 열차를 운영한다해도 김포공항-고속터미널-선정릉간 9호선 급행열차의 혼잡도를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19.06.02 20:16

    그돈으로 경의선에 넣을 차량을 더 샀으면 좋겠네요. 경의선 상시급행좀...

  • 19.06.03 22:50

    경의선 일부구간((행신~)능곡~대곡)에 한해 3복선용 추가부지를 확보할 필요도 있어보이는게, 이 구간은 서해선 합류로인해 2복선중 1복선은 사실상 서해선 전용선화됩니다. 물론 서해선 열차가 들어와도 당장 문제가 생기지 않을 수 있지만 훗날 통행량폭증으로 능곡~문산 2복선화되어도 이곳은 1복선만 경의선열차에 할당되어 병목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기껏해야 4량짜리 열차가 어쩌다 한번 다니던 용산~청량리 구간이 갑자기 미어터질줄 몰랐지만 이젠 손을 쓸 수 없는 사례도 있는만큼, 역세권 개발로 시가지가 들어서거나 큰 대로가 선로변을 차지하기전에 미리 손을 써 두었으면 좋겠습니다.

  • 19.06.29 15:28

    제일 급한 청량리 망우 2복선화 구로 금천구청 3복선화 서울 수색 2복선화가 시급합니다 선로용량도 포화상태고 청랑리 망우 구간은 선로용량 초과수준이므로 빨리 추진 해야할것입니다

  • 19.07.24 12:13

    왕십리-청량리-망우간 경원선 중앙선을 복복선화를 해야 하고 상봉-망우간 중앙선과 경춘선 분기 지점은 지하화 혹은 고가화 방식의 입체교차 선로를 신설(망우조차장 면적 일부 축소)을 통해 평면교차로 인한 지연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 19.06.29 23:22

    옥수, 응봉 역에도 대피선을 편도나마 확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 옥수역은 옛 역 부지에 다시 복선 대피선을 설치할 부지가 충분하구요, 응봉이나 한남역에는 편도로나마 대피선이 들어갈 공간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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