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가검토대상에 포함되어있는 김천전주철도
영남과 호남을 연결하는 철도노선으로 엄밀히 말하면 전북과 영남을 연결한다는 표현이 적당할듯 합니다
영호남을 연결하는 철도는 경전선이 유일하며 경전선은 광주전남과 부산경남을연결 하는 철도라고봐도 무방합니다
김천전주철도는 전북과 대구경북지역을 연결하는 철도노선이면서 대구경북뿐아니라 울산부산까지 연결도는 철도이기도 합니다
대구~광주철도에 결코 뒤쳐질 이유가 없는 노선이 김천~전주철도라고 봅니다
*김천전주철도는*
1.전북의 인구밀집지역과 영남의 인구밀집지역을 연결해주는 철도입니다
전북에서 인구가 가장많은 전주,완주,익산,군산,김제와 영남의 김천,구미,대구,경산,경주,포항,울산,양산,부산같은 연선과인접지를 연결해주는 노선으로 영남의3대 광역시를 정차하는 여객운행노선으로 운행할수있습니다
2. 3개의 공업지역이 철도로 연결됩니다
전북공업벨트와 영남내륙공업벨트 그리고 남동임해공업벨트가 철도로 연결되어 물류수송에도 도움이됩니다
김천전주철도가 새만금항 ,영일만항, 부산항으로 연결되어 물동량을 수송 할 수있습니다
3.철도연결은 관광 산업 활성화에도 도움이됩니다
대표적 관광지인 군산~전주~무주~경주~부산을 연결함으로 김천전주철도를 이용하여 관광지를 직접 방문할수 있어서 접근성이 향상됩니다
관광산업에도 분명 도움이 된다고 봅니다
과거 예타 조사했던 김천전주간철도 108킬로미터의 거리 노선은 폐기하고
새롭게 노선을 수정하여 복선전철을 고집하지말고 단선전철로하되 노선을 230~ 250으로 다니게 직선화 시켜 고속열차를 운행하면 충분히 운행시간을 대폭 단축시킬수있어 단선으로 연결해도 운행에 큰 차질은 없다고 봅니다
전주와 김천사이에 여객정차역은 무주역 하나만 건설해도 충분하다고 보며 필요시 신호장을 건설하면될것으로 보입니다
전주와 김천간 철도를 연결시키면 새만금~전주~김천~경부선화물이나, 경부고속선 연결선을 만들어 부산으로 여객열차를 운행하면 된다고 봅니다
특히 경부선~경부고속선 김천(구미)역 연결선은 김천전주선뿐 아니라 중부내륙선 부산행 열차와 함께 이용할수잇어 1석2조의 효과를 얻는다고 봅니다
첫댓글 타당성도 처참한 노선에 혈세 투입이라니, 반대입니다.
그렇게 효용이 높은 노선이면 굳이 정부의 세금이 아니라 글쓴이가 직접 자금을 투자해서 만드셔서 열차를 운행하시면 됩니다.
경전선도 전구간 복선전철화도 티스푼인데 저건 모종삽으로 뜨겠군요
완주에 위봉폭포라고 있는데 다녀와보시길...
거기 뚫어야됩니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