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코레일+철도공단, 신경주-포항간 KTX 개통대비 종합합동점검
한우진 추천 0 조회 2,129 14.10.01 02:03 댓글 8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4.10.01 04:15

    첫댓글 글쎄요. 버스전용도로나 트램선로라... 가능할까요? 얼마전에 포항역에서부터 선로 옆으로 나란히 붙은 골목길을 따라서 자전거로 타고 내려와봤는데, 선로 옆 공간이 거의 없다시피 한 부분이 많아 보이던데요. 그래서 제가 볼 땐 딱 단선, 일방통행으로밖에 다닐 수 없어 보입니다만. 더구나 작은 골목 하나 있고 바로 주택들과 인접해 있기 때문에 가끔 다니는 철도라면 모를까 버스나 트램이 다닌다고 하면 제가 그곳 주민이라면 반대할 것 같은데요.

  • 작성자 14.10.01 14:57

    지도에서 찾아보니 선로 양쪽으로 여유가 있는 곳과, 주택가가 양쪽에 있어서 여유가 없는 곳이 혼재되어 있네요.
    너무 욕심부리지 말고, 단선유지하면서 소규모로 운행해보면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유사사례라면 일본의 에노덴이 있을 것 같구요. 에노덴도 전구간 단선이네요. 다음은 전구간 주행영상입니다.
    http://durl.me/7i7nuh
    일단 간단히 운행해보고 수요와 반응을 보면서 단선+일부역 대피선 -> 부분복선 -> 복선 식으로 확장해나가고, 효자역에서 지곡 안쪽이나, 포항역에서 옛 폐선부지 방향 등으로 차츰 연장을 꾀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많은 돈을 들이지 않는게 중요할 것 같습니다.

  • 작성자 14.10.01 14:57

    예전에도 신평역님께서 폐선부지 활용을 포함해서 큰 그림의 포항시내 도시철도 제안을 해주신 적이 있었지요
    http://cafe.daum.net/kicha/ANo/21833

  • 삭제된 댓글 입니다.

  • 14.10.02 20:24

    운행횟수가 몇배가 차이나서 적당한 방안은 아닌듯합니다.
    또 적은 수이긴하지만 부산가는 손님도 있습니다.

  • 14.10.02 13:56

    동해남부선이 다 개통하기전까지는 정말 KTX전용이 되겠군요..

  • 14.10.03 00:57

    효자-포항은 할 수 있다고 해도 바로옆에 7번국도도 있고, 교통수요가 많아보이지도 않고 구간도 너무 짧아서 실익이 없어 보입니다.

  • 15.02.16 10:25

    이 노선은 왜 만든거죠? 필요가 없다라고 생각하는데...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