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질문 itx새마을 태백-영동선 운행 안하나요?
녹천승무 추천 0 조회 1,140 17.02.09 00:16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17.02.09 12:51

    첫댓글 여객은 시간속도 생명이라서 태백영동선 선형 안좋아서 itx새마을 투입하면 어렸습니다.

  • 17.02.09 14:57

    수요 문제가 가장 큽니다. 중앙선도 수요가 적어서 운행하지 않다가 국회의원의 요청으로 겨우 운행하고 있기는 하죠. 해당 구간은 이미 버스가 더 빠르고 배차가 많고 연선 인구도 경부선이나 호남선에 비해서 훨씬 적은 현실인지라.

  • 17.04.06 03:15

    중앙선이 개량되어 속도향상으로 버스가 철도보다 경쟁력을 논할정도로 빠르지는 않습니다 역시 문제는 절대수요죠

  • 17.02.09 15:24

    태백선에서 기차를 타는 가장 큰 이유는 저렴한 가격이라고 생각이 되요. 그래서 itx새마을 가격이면 아마도 대부분 버스를 타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 17.02.09 16:12

    차량이 총 23편성이고 부산,진주,신해운대,목포,광주,여수,영주에 정기열차로 소요되는 차량들과 정비나 예비편성에 필요한 차량들까지 감안하면, 일단 태백선까지 투입할 여력이 없다고 생각됩니다.
    코레일 입장에선 태백선에도 넣을수있으면 유휴 전기기관차 확보에 도움이 되니 좋다고 할순있겠죠.
    SRT 개통이후 추이를 더 지켜볼 필요는 있겠는데 점점 ITX-새마을 이용객이 줄어드는 상황이라면 좀 달라질순 있겠구요.

  • 17.02.09 17:22

    맞습니다.
    [경부선] 7 + [경전선] 2 + [동해선] 2 + [중앙선] 1 + [호남선] 2 + [광주선] 4 + [전라선] 2 : 20편성
    나머지 3편성은 주말임시열차까지 돌고 있기도 해서 거의 예비차가 없는 실태입니다.

  • 17.09.01 20:55

    머지않아 itx새마을이 들어가겠죠. 70년대 후반~80년대 초반의 보통급행 학살과 90년대의 통일호 학살에 이은 무궁화호의 학살이 일어날 때가 머지않았으니까요. 무궁화호 객차가 마지막으로 도입된 것이 2003년이고 누리로 편성을 더 들일 계획도 없다고 하니 아마 2020년대 초중반에 무궁화호 등급이 대거 새마을호 급으로 승격되겠죠. 이전에 해왔던 것처럼 말이죠.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