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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생각 중앙선(경원선) 서울시내 구간 지하 2복선화에 대한 개인적 생각 1
AlphA 추천 0 조회 1,225 18.06.12 21:57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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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8.06.13 14:15

    첫댓글 가장 포화상태인 구간은 상봉~청량리입니다. 이 구간만 해결하면 용산~청랑리는 여유가 있는 상태였습니다. 그러나 분당선을 청량리로 연장을 추진하면서 평면교차가 이루어지면 포화구간은 상봉~청량리~왕십리로 늘어나게 됩니다.
    그래서 저도 어떻게 하면 상봉~왕십리구간의 선로용량을 늘릴수 있을지 생각해보았는데 아직까지 가장 나아보이는 방안을 찾지 못했습니다.
    상봉~청량리구간은 여유부지도 없고, 지하와 지상으로도 시설물이 많아 망우에서부터 지하로 진입하더라도 경사각이 안나옵니다. 망우역 외에 여유부지를 찾으면 도농까지 가야해 공사구간이 너무 길어지게 되는 문제가 또 발생합니다...

  • 18.06.13 14:18

    청량리는 지상으로 올라오는 구간을 만들수 없어 지하역을 건설해야할텐데 일반철도를 넣기에는 환기, 회차, 입환 등의 문제가 걸립니다. 중앙경춘분당 광역전철과 화물간선열차로 운행노선을 나누기도 어렵습니다.
    청량리에서 청계천까지는 부지가 있어서 2복선화가 가능하지만 청계천~왕십리 마장동구간은 부지가 없고 주거밀집지역이어서 2복선이 불가능한 상태입니다. 위에서 그리신 것처럼 청랑리~왕십리구간을 2복선화할 수가 없고, 시도하려면 마장동 주민들을 잘 이해시키고 잘 보상해줘야 할 것입니다.

  • 작성자 18.06.13 14:20

    @하남역CY 그렇군요. 그 점을 생각 못했네요. 의견 감사합니다.

  • 18.06.13 14:37

    @AlphA 마장동구간(약 600m)만 2복선화가 가능해져도 분당선을 완전히 청량리까지 연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 보상비용과 반발이 가장 큰 문제일 것입니다...

  • 18.07.09 09:13

    @하남역CY 거기다 상점가도 밀집되어 있습니다.

  • 18.06.13 14:28

    지하경원선을 분당선에 연결하도록 구상하셨는데 그 구간은 30퍼밀이어서 전동차도 힘겹게 다니고, 분기선로를 설치할 수가 없는 구간입니다.
    용산역 승강장도 별도로 건설할 경우 경의선과의 연결이 어렵습니다. 효창공원역에서 연결되게 해야겠지요.
    용산역 남측으로 용산사업을 하면서 발생한 공터가 있기에 그쪽에 지하진출입선을 건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 부지가 짧으므로 한강대교까지 기존선 옆으로 주거지 일부도 철거가 필요하지만요.)

  • 18.12.09 19:44

    아마 양방향으로 평면교차 하는 방안이 최적의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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