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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② 한국철도 (기술, 차량) 경부선 직선고속화 개량 가능한 구간, 방안
복선궤도 추천 2 조회 554 23.12.31 19:10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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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24.01.02 20:12

    첫댓글 조치원~대전 구간 중에서 부강에서 신탄진 구간을 이설하면 어떨까 싶습니다. 부강역 ↔ 꽃동네대학교 ↔ 경부고속도로 남청주IC 인근 ↔ 현도면사무소 ↔ 신탄진역으로 하는 겁니다. 선로를 곱게 펴서 이음이 운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작성자 24.01.03 11:17

    부강~신탄진 직선화를 한다면 현재 12.1km에서 11.5km 정도로 단축 및 180급도 가능할 것 같으나 효과는 1~2분 남짓 밖에 안 될 것 같습니다. 반면 약 8km를 신설하고 신탄진 금강철교를 고속용으로 재건설해야 하는 비용은 엄청나기 때문에 경제성이 안 나올 것 같네요.
    게다가 KTX이음의 운행계획은 없고 itx의 180급 상향조차 의지가 없는 상황이라 150급 이상으로 개량해야 할 이유의 명분도 어려운 상태입니다. 지금 상황에서는 150급을 기준으로 매포역 전후의 R=600을 800 이상으로, 현도면의 R=400 급곡선을 1000 이상으로 개량하는 정도가 현실적으로 가능할 것 같습니다.

  • 24.01.03 13:22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GTX를 천안까지 보내기 위해서는 경부선을 이용하는 GTX-C보다는, 수서고속철도를 이용하는 GTX-A를 이용하고, 평택역 이남을 개량하는 편이 낫겠네요.

  • 작성자 24.01.03 21:34

    저도 GTX를 천안으로 연장한다면 A노선을 평택지제~평택역~(경부선 개량)~천안으로 연장하는 것이 더 낫다고 생각합니다. 수원 영등포 방향으로는 이미 경부선이 있기도 하고 속도가 빠르지 못하니까요.

  • 24.01.03 16:08

    이미 충청권 광역전철 등 본격적인 광역전철로의 활로찾기에 들어간 상황에서 정말 필요한 건지는 여러모로 의문이 드는 대목입니다

  • 작성자 24.01.04 15:22

    일반열차의 운행을 중단하고 광역전철로 전환하는 것이 아닌 일반열차와 함께 운행하므로 일반열차의 운행속도 개선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거기에 광역전철은 도시철도에 비해 훨신 장거리를 이동하고 역간거리도 수 km는 되며 다른 일반열차들과 같이 운행하므로 기존 100km/h가 아닌 130~150급 차량을 도입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속도야 빠를 수록 좋지요ㅎㅎ

  • 24.01.18 17:25

    옳은 지적같습니다. 한정된 예산인데 굳이 할 사업은 아닌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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