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생각/ 전국 지하철의 상하행 구분에 대한 생각 (상행, 하행을 결정하는 기준은 무엇인가)
한우진 추천 0 조회 7,188 06.05.13 23:45 댓글 7
게시글 본문내용
 
다음검색
댓글
  • 첫댓글 참고로 상하행을 알면 역에서의 출구번호 부여 규칙도 알게되죠. 숫자가 작은 노선의 상행을 바라보고 우측 전방 출구에서 시작 시계방향으로 순서대로 돕니다. 많이들 알고 계시는 내용.. 이 원리에 따르면 반대로 상행 하행을 어떻게 규정짓고 있는지 찾아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서울메트로 2호선은 상 하행이??

  • 06.05.15 10:43

    부산 지역은 국토의 동남권 끝자락에 위치하였기 때문에 도시철도의 경우 연장의 가능성이 적은 동쪽, 남쪽을 시작으로 역번호를 매기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부산역을 기준으로 한다기 보다는 연장 가능성을 두고 번호를 매긴것이죠. 물론 1호선의 경우 신평 아래로 연장이 확실시되고 있기는 하지만,

  • 06.05.15 10:46

    요즘 이야기이고 넓게 보았을 때 부산은 위로 올라가는 방향이 적합하리라고 생각한 듯 합니다. 그래서 1호선은 남에서 북으로 역번호를, 2, 3호선의 경우 동에서 서로 역번호를 매긴 것이지요. 제 생각이지만 그렇게 연장을 고려해서 번호를 매긴다면 3호선 2단계 구간 역번호는 동쪽인 미남역에서 시작되겠지요.

  • 06.05.15 11:42

    부산역번호문제는 제가부교공측에 직접물어봤는데 동남권끝자락위치 문제가 아니고 도심부에서 외각으로부여해가는 양식을 두었다고 답변하였습니다^^ 1호선 개통시기를 봤을때 즉 부산역기준이 맞다고 봐야죠~

  • 06.05.15 12:55

    그렇군요. 설명 고맙습니다.^^

  • 06.05.15 11:36

    아직 서투르지만 나중 김해경전철과 동해남부선이 개통하게되면 각운영기관들이 부교공역번호방식과 통일을 할건지 자기네 방식데로갈건지도 궁금하군요ㅋㅋ

  • 06.05.15 15:08

    좋은정보네요. 참고로 대구의 경우 아직 2호선까지밖에 없지만 반월당역(130,230)을 기준으로 상,하행이 갈라지지요 ^^ 3호선 역번호는 또 어찌될지도 궁금합니다... 명덕이나 서문시장에 맞춰질것 같은데...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