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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il+ 철도동호회
 
 
 
카페 게시글
③ 도시/광역철도 서울 2기 지하철 중 3기 지하철을 미리 준비하고 지은역들
한우진 추천 0 조회 5,227 07.10.26 00:25 댓글 1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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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7.10.26 01:13

    첫댓글 이열~~~ 좋은정보 재미있게 읽고갑니다. 4번 항목이 대단히 흥미롭군요 ^^

  • 07.10.26 02:14

    도시철도간의 환승역 다섯개 중 군자역을 뺀 네 개는 모두 다 먼저 개통한 구간이 아래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07.10.26 03:11

    오금역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 07.10.26 06:45

    녹사평역의 경우에는 말씀하신 대안. 즉 중앙 Sunken-Garden을 중심으로 하여 한쪽에 6호선 한쪽에 11호선 승강장이 계획되어 있는 것이 맞습니다. 실제로 녹사평역에 가 보시면 그런 개념으로 만들어진 도면(동판)과 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

  • 그런가요? 꼭 한번 가 봐야겠군요 ^^.

  • 07.10.26 11:07

    부산은 수영역(2·3)이 모범적인 사례죠. 2호선역과 3호선역을 한꺼번에 설계·시공했죠(2·3호선 연결선도 설치, 3호선 차량 중정비용). 그 결과, 갈아타기 매우 쉬운 역이 됐죠. 미남역(3·반송) 역시 수영역을 본따 복층승강장 형태의 통합역사로 시공하고 있죠. 반면, 연산동역(1·3)은 3호선역을 지을 때 애를 먹었는데, 애초에 환승역으로 설계된 역이 아니어서 그렇습니다. 그러나, 두 역이 십(十)자형으로 교차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갈아탈 수 있습니다. 3호선역에서 보자면,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올라가서 경사로를 따라 걸어가면 1호선역으로 갈 수 있죠.

  • 07.10.26 15:26

    아직은 유효한 역들이 남아있어서 다행입니다. 고려대역은 꼭 분당선이 연장되어 그 기능을 완수하였으면 합니다

  • 07.10.26 22:47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Editor`s Space에 이동이 될 만한 글이네요

  • 07.10.27 00:21

    이런 거 까지 조사하시다니..한우진님 역시 대단하십니다. 좋은 자료 잘 보고 갑니다. ^^

  • 07.10.27 22:27

    자료 감사해요. 상도역도 한 쪽으로 치우쳐져있는데 왜 그렇게 했나 몰라요..;;; 완죤 공간낭비; 돈 낭비;; 제가 알기론 3기 들어오는 것도 아닌데 말이죠;; 아 그리고 충무로역도 3호선이 4호선보다 밑에 있습니다.

  • 07.10.27 23:15

    재밌네요. 새로운 사실을 알고갑니다. 가락시장역의 3호선 연장밖에 모르고 있었는데 언제 한번 녹사평역과 여의도역을 둘러봐야겠군요..^^

  • 13.07.31 17:52

    유용한 정보네요 !

  • 18.05.23 16:05

    그리고 최근 보니 논현역은 아예 11호선 홈이나 본선 구조물 까지 미리 다 만들어두었습니다. 한 마디로 궤도와 전차선만 깔면 여객취급이 가능한 수준이죠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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