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권 광역철도 노선도, KTX서대구역 위치도, 배선도
대구시 제공 자료입니다
고속선 전용선에는 서대구역 플랫폼에 닿을 수가 없기 때문에
예전의 연결선을 남겨두고 이를 이용해야만 서대구역에 갈 수 있는 구조입니다.
서대구역에는 서울발 11회, 수서발 10회를 운행시킬 예정이라는군요.
일반열차가 정차할지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첫댓글 서대구역에 KTX를 정차시키기 위해서 예전에 썼던 칠곡연결선을 철거하지 않았군요
흠.... 서대구도 서고 동대구도 선다라......
모든 KTX열차가 다 설거같진 않아요 수서발이든 서울발이든 대구도심전용선으로 통과하는 열차들은 서대구에 안설테니까요
@fukudake 서대구역 정차 KTX가 늘어날수록 광역전철 운행량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을겁니다.왜냐하면 선로구조상 서대구역을 통과하는 복선으로 화물열차, 광역전철, 일반열차를 모두 감당해야하는 구조더군요.
서대구 정차하면 동대구역 통과시켜야할듯...
대구도 2곳의 ktx정차역이 생기는군요~ 부산도 '부전역'이 개통되어서 '부전행''부산행'으로 나눠 졌으면 합니다. 하지만 지하건립 문제로 예산확보가 심각한 상황이죠...
고속선상에 부전역생기면 부산역 화차용량이 딸리지않는이상 종착역 이원화 할 필요는없죠.
대구에 과연 두 개의 정차역이 필요한가 여부를 떠나 서대구역은 입지가 정말 최악인데 용케도 예산을 따냈군요.
플랫폼 만들다 만 자리에 건물만 올리면 되고, 광역전철이랑 겸사겸사 하는 거라서 그리 된 모양입니다.
첫댓글 서대구역에 KTX를 정차시키기 위해서 예전에 썼던 칠곡연결선을 철거하지 않았군요
흠.... 서대구도 서고 동대구도 선다라......
모든 KTX열차가 다 설거같진 않아요 수서발이든 서울발이든 대구도심전용선으로 통과하는 열차들은 서대구에 안설테니까요
@fukudake 서대구역 정차 KTX가 늘어날수록 광역전철 운행량에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을겁니다.
왜냐하면 선로구조상 서대구역을 통과하는 복선으로 화물열차, 광역전철, 일반열차를 모두 감당해야하는 구조더군요.
서대구 정차하면 동대구역 통과시켜야할듯...
대구도 2곳의 ktx정차역이 생기는군요~ 부산도 '부전역'이 개통되어서 '부전행''부산행'으로 나눠 졌으면 합니다. 하지만 지하건립 문제로 예산확보가 심각한 상황이죠...
고속선상에 부전역생기면 부산역 화차용량이 딸리지않는이상 종착역 이원화 할 필요는없죠.
대구에 과연 두 개의 정차역이 필요한가 여부를 떠나 서대구역은 입지가 정말 최악인데 용케도 예산을 따냈군요.
플랫폼 만들다 만 자리에 건물만 올리면 되고, 광역전철이랑 겸사겸사 하는 거라서 그리 된 모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