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지형의 윤곽들이 유닛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 명령어입니다.
이번에는 cdebug 입력 후, contour off를 하지 않고 보겠습니다. (contour all 된 상태입니다.)
노란 선과 흰 선이 있는데, 0번 유닛인 마린을 기준으로 한 거라 간격이 좁습니다.
차이를 쉽게 알기 위해, 큰 유닛인 울트라리스크를 대상으로 해보겠습니다.
contour all ultralisk를 입력하면 아래 그림처럼 바뀝니다.
흰 선은 그대로인데, 노란 선만 바뀌었습니다.
전체 다 보는 것으로는 잘 모르겠으니, 특정 윤곽만 봅시다.
showEParea를 입력해서 이 근처 윤곽들이 몇번 EP인지 봅니다.
연두색까지가 그 EP영역이니, 120번인 것 같습니다.
selectEP 120을 입력해서 맞는지 확인해봅니다.
120번 영역이 선택되었습니다.
mu ultralisk 입력해서 울트라를 만들어준 뒤, udraw coll 입력해서 울트라의 규격을 봐줍니다.
이제 이 울트라가 저 넓은 계단을 지날 때 어떻게 되는지 봅시다.
여러번 움직여보니, 울트라의 중심점이 노란선을 넘지는 못하는 것 같습니다.
울트라가 노란 선을 가리니, udraw contour를 입력해서 울트라 그림을 지워봅시다.
울트라의 중심점이 저 구석에 남아있군요.
더 움직여봅시다.
이리저리 움직여봐도 저 중심점이 노란 선을 넘지는 못합니다.
즉, 게임에서는 유닛이 움직이지만 실제로는 유닛의 중심점이 각 지형의 윤곽 내부에서 움직인다는 뜻이 되겠죠.
아쉽게도 이 명령어로는 그리드 단위로는 볼 수 없어서 오른쪽의 저 좁은 계단은 확인할 방법이 없습니다.
이 넓은 계단을 좁게 만들고나서 어떤 유닛들이 지나다닐 수 있는지 알아보는 정도로 쓸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