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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계룡론(鷄龍論)(성령왕과 성령왕의 천국성전을 논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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鷄龍論(계룡론)
天下列邦回運槿化朝鮮鷄龍地 天縱之聖合德宮 背弓之間兩白仙 血遺島中四海通 無后裔之何來鄭
천하열방회운근화조선계룡지 천종지성합덕궁 배궁지간양백선 혈유도중사해통 무후예지하래정
鄭本天上雲中王再來今日鄭氏王不知何姓鄭道令鷄龍石白鄭運王 鄭趙千年鄭鑑說世不知而神人知
정본천상운중왕재래금일정씨왕부지하성정도령계룡석백정운왕 정조천년정감설세부지이신인지
好事多魔不免獄 不忍出世百祖一孫 終忍之出三年間 不死永生出於 十勝 不入死又次運出現
호사다마불면옥 불인출세백조일손 종인지출삼년간 불사영생출어 십승 불입사우차운출현
四面如是十勝 百祖十孫好運矣 南來鄭氏誰可知 弓乙合德眞人來 南도蛇龍今安在須從白鳩走靑林
사면여시십승 백조십손호운의 남래정씨수가지 궁을합덕진인래 남도사룡금안재수종백구주청림
一鷄四角邦無手鄭趙之變一人鄭矣無父子正道令天地合運出枾木 弓乙兩白十勝出十八姓人鄭眞人
일계사각방무수정조지변일인정의무부자정도령천지합운출시목 궁을양백십승출십팔성인정진인
天地震動花朝夕江山熱蕩鬼不知鷄龍石白鄭道令牛天馬伯時事知 美哉此運神明界長安大道正道令
천지진동화조석강산열탕귀부지계룡석백정도령우천마백시사지 미재차운신명계장안대도정도령
投鞭四海滅魔田 四海太平樂樂哉
투편사해멸마전 사해태평락락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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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풀이
天下列邦 回運 槿花朝鮮鷄龍地
천하열방 회운 근화조선계룡지
본문에서 천하열방회운근화조선(天下列邦回運槿花朝鮮)이라는 표현은 언뜻 보면 천하 열방여러나라가 조선(朝鮮)으로 돌이키는 운으로 풀려고 할런지 모르지만...이 책에서의 조선(朝鮮)은 성경(聖經)에서 이스라엘이나 유대나 예루살렘 등이 천국(天國)의 상징으로 쓰이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격암유록 예언서(豫言書) 속에서는 조선(朝鮮)은 천국성전의 상징으로 쓰인 것이며 지상에서 십승 천국(天國)을 구하라는 것은 이단이라는 표현이 들어 있는 구지십승이단지설(求地十勝異端之說)이라는 내용에 의해서 이세상의 조선땅으로 천하열방이 돌아오는 운으로 풀면 바르게 푼 것이 아니고, 방(邦)자는 나라 방(邦)자임으로 하늘 천(天)자와 만나서 천방(天邦)곧 하늘나라라는 의미인 천국(天國)의 의미가 되고, 근화(槿花)라는 표현은 무궁화(無窮花)와 의미가 같고, 무궁화(無窮花)에서 꽃 화(花)자는 동음이어를 대신 대입하여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불 화(火)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으므로, 무궁화(無窮花)에서 "무궁한 불꽃"으로 의미를 추론하여 풀 수 있고, 조선(朝鮮)을 파자하면 조(朝)어(魚)양(羊)자로 파자할수 있고, 파자한 글자에서 물고기 어(魚)자와 양 양(羊)자는 그리스도의 상징이고, 앞의 근화(槿花)에서 추론된 의미 "무궁한 불꽃"의 의미를 더하여 조선(朝鮮)이라는 글자에서 나올 수 있는 모든 표현을 옮겨서 풀어 보면 근화(槿花)조선(朝鮮)은 "어린양 그리스도의 무궁한 새벽의 불꽃으로 빛나는 천국성전"이라고 풀 수 있고, 닭 계(鷄)자는 성령(聖靈)의 상징이고, 용(龍)자는 왕의 상징이어서 계룡(鷄龍)은 성령왕이라는 의미와 성령왕의 천국성전으로도 풀 수 있으며, 그리고 무궁화는 이스라엘의 국화로서 샤론의 장미로 불리우며...샤론의 장미 또한 그리스도의 상징이고, 이런 내용을 줄여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天邦:天國),(槿花=無窮花=무궁 花:화:火=무궁한 불꽃,槿花=無窮花:샤론의 장미: 그리스도 예수의 상징.한국과 이스라엘의 국화),(鮮=羊+魚=어린 양 그리스도 상징),(朝:아침:새벽),(鮮:빛날 선),(朝鮮;천국상징),(鷄:성령의 상징),(龍:왕의 상징),(鷄龍=천국상징)
☞ 본문풀이
천하(天下)의 열방(列邦)들이 하늘나라로 돌아오는 운(運)이로다 무궁한 불꽃의 어린 양(羊) 그리스도의 새벽의 불빛으로 빛나는 성령(聖靈)의 왕(王)의 성전(聖殿)의 땅으로
天縱之聖合德宮 背弓之間兩白仙 血遠島中四海通
천종지성합덕궁 배궁지간양백선 혈원도중사해통
본문에서 배궁지간(背弓之間)의 의미는 "궁(弓)자가 등(背)진 사이"로 풀 수 있으며 ,이 의미는 활 궁(弓)자 둘을 등돌려 놓아 보면 그 모양의 형상이 가운데로 관통하는 열십(十)자의 형상이 나오는데 이 열십(十)자의 형상은 그리스도의 상징이고, 궁(弓)은 동음이어를 대입하여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궁전 궁(宮)자와 하늘 궁(穹)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두 양(兩)자도 동음이어 그리스도의 상징인 양 양(羊)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양(兩)자는 또한 둘이라는 의미에서 불 화(火)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 중 南方丙丁二七火에서), 선(仙)자는 신(神)의 상징이고, 여기서의 혈(血)자의 의미 피는 그리스도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는 피를 글자이고(요한1서 5장 6,물과 피로써 임하신 자=그리스도), 섬 도(島)자는 생명의 바다에 떠있는 구원의 배처럼 생명의 바다에 떠 있는 구원의 섬 즉 천국성전의 상징적인 의미로 쓰인 것이고, 사해(四海)는 사해(四海)만방(萬邦)으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고 이런 내용을 줄여서 써 보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縱:자유로울 종),(背弓之間:弓자가 등돌린 사이:十;그리스도 상징),(弓:궁:宮:宮殿),(弓;궁;穹;하늘),(兩:二:火=불),(兩:양:羊=그리스도 상징), (兩白=心靈衣白,이책중 표현),((((仙:신의상징),(血;피, 피는 그리스도,요한1서 5장6 중에서),(島:섬:천국 상징),(四海:四海萬邦)
☞ 본문풀이
하늘의 자유로운 성인(聖人)들의 덕(德)을 합한 궁전(宮殿), 열 십(十)자 그리스도의 하늘의 궁전(宮殿) 사이에 불(火)로 하얀 신(神) 어린 양(羊), 심령(心靈)의 옷이 하얀 거룩한 신(神) 그리스도 그 근원(根源)이 머나먼 진리(眞理)의 성전(聖殿)속에서 진리(眞理) 생명(生命)의 피로 사해(四海) 만방에 통(通)하시리라.
無后裔之何來鄭 鄭本天上雲中王 再來今日鄭氏王 不知何姓鄭道令
무후예지하래정 정본천상운중왕 재래금인정씨왕 부지하성정도령
본문에서 무후예(無后裔)의 의미는 언뜻 생각하면 인간의 육신의 후손인 후예가 없는 이라는 의미로 풀 수 있으나, 바로 뒤에 문장에서 따라오는 어디서 온 정도령인가 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무후예의 의미를 생각하여 본다면 정도령이 그리스도라는 의미를 전제 하에 그 의미를 풀어 볼 수밖에 없으므로 무후예(無后裔)는 누군가의 후예가 아닌 이라고 풀 수 있고. 이렇게 푼 데는 성경의 히브리서에 예수님같은 분을 표현할 때에 마치 신(神)처럼 설명하는 표현이 있는데 그 내용의 일부를 옮겨 보면 "...곧 평강(平康)의 왕(王)이요. 아비도 없고 어미도 없고 족보도 없고 시작한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祭司長)으로 있느니라."라는 표현 속에 있는 내용처럼 육신으로서는 누군가의 후예가 아닌 신의 아들인 그리스도라는 의미로 무후예의 의미를 풀 수 있다고 생각되며, 당나귀 정(鄭)자는 그리스도와 천국성전 상징적 표현이고, 당나귀는 말의 일종이고, 말은 동음이어 그리스도를 대신 대입할 수 있는 말씀의 의미인 말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말씀=그리스도, 요한복음 1장에서), 일(日)자는 신의 빛의 상징이고, 도(道)는 그리스도나 진리나 생명으로도 대신할 수 있는 표현이고(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요한복음중에서), 영(令)은 동음이어를 대신 대입하여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영(靈)을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이런 내용을 줄여서 써 보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鄭:酋大 ;酋大邑;酉大邑:유대고을; 새예루살렘;천국 성전 상징),鄭:나귀=말의 일종, 말은 말{言}의 동음이어,말:말씨:말씀, 말씀은 그리스도 ,요한복음 중에서),(日:신의 빛 상징),(道:길:그리스도:진리),(令:영:靈)
☞ 본문풀이
누군가의 후예가 아닌 어디서온 정도령인가 하늘의 유대고을이 그 근본(根本)이신 천상(天上)의 구름속의 왕(王)이로다. 지금 날에 말씀으로 빛으로 다시 오시는 새예루살렘(유대고을;천국)의 말씀의 왕, 세상에선 어떤 성으로 오시는지 알 수 없는 유대고을 천국성전의 도(道)이며 진리(眞理)의 영(靈)이신 그리스도로다.
鷄龍白石鄭運王
계룡백석정운왕
본문에서 계룡(鷄龍)은 바로 본문 조금 이전에도 말했듯이 성령왕의 의미와 성령왕의 천국성전의 상징이며, 돌 석(石)자는 그리스도의 상징이고(산돌이신 그리스도. 베드로서중)b 나귀 정(鄭)자는 말(馬)의 일종 말은 동음이어 언어(言語)의 의미를 갖는 "말"로 대입할수 있고 ,말(言語)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사용할수 있는 말씀이고(말씀=그리스도, 요한복음 1장 중에서), 이런 내용을 줄여 쓰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鷄:성령 상징),(龍:왕상징),(石=그리스도 강징),(鄭;나귀:말:말씀=그리스도, 요한복음에서)
☞ 본문풀이
성령왕의 성전(聖殿)의 흰돌이신 말씀의 신(神) 정운왕 그리스도
본문의 이해를 위해 돌은 곧 그리스도라는 의미가 들어 있는 성경(聖經) 속의 표현을 옮겨 보면
베드로전서
2장 4 : 보배로운 산 돌(石)이신 예수에게 나아와 너희도 산돌(石)같이 신령한 집(聖殿)으로 세워 지고
에베소서
2장 20,21 :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石:성전의 기초석)이 되셨느니라 그이 안에서 건물(聖殿)마다 서로 연결하고 주(主) 안에서 성전(聖殿)이 되어가고 성령(聖靈)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處所;聖殿)가 되기 위하여…
鄭趙千年鄭鑑說 世不知而神人知
정조천년정감설 세부지이신인지
본문에서 당나귀 정(鄭)자는 추(酋)대(大)읍( =邑)으로 파자 할 수 있고, 추(酋)대(大)읍(邑)은 유(酉)대(大)읍(邑)으로 대입할 수 있고, 유대읍은 하나님의 성전의 상징이고, 천(千)은 동음이어 천(天)을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이런 내용을 줄여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鄭; 추대읍; 유대읍; 유대고을; 새예루살렘; 천국성전상징과 그리스도의 상징),(千年; 천년왕국)
☞ 본문풀이
그리스도의 천년(千年)왕국(王國) 새예루살렘(유대고을; 천국성전 상징)을 정감선사가 말씀하신 것을 세상사람들은 모르나 하나님의 사람들은 알리라
好事多魔不免獄 不忍出世百祖一孫 終忍之出三年間 不死永生 出於十勝 不入死
호사다마불면옥 불인출세백조일손 종인지출삼년간 불사영생 출어십승 불입사
본문에서 옥살이는 감람나무 성인이 억울한 옥살이를 약 삼 년 간에 걸쳐서 하게 되는데 그 삼 년 간을 끝까지 참고 채우고 세상에 나오느냐 참지 않고 중도에 나오느냐에 따라서 인류가 많이 살아 남느냐 그렇지 않으면 조금만 살아 남느냐의 운이 상당히 바뀔 수 있음을 표현한 내용이며 감나무 성인의 옥살이의 표현을 이 책 여러 군데에 표현된 내용 중에서 이 책을 보는 사람들의 이해를 위하여 간략하게 생략된 부분을 합(合)하여 대입하여 본문의 내용을 푼 것이며, 십(十)자는 그리스도의 상징이고, 승(勝)도 승리자로 표현할 수 있는 그리스도의 상징이고, 십승(十勝)은 십자 승리자 그리스도와 천국성전을 의 상징이고, 이런 내용을 줄여 쓰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獄:옥;옥살이),(十;十字:그리스도 상징),(勝:勝利者:그리스도 상징),(十勝:그리스도의 나라 천국)
☞ 본문풀이
(사람들을 성령의 불로 인쳐서 인간들을 깨닫게 하는)
좋은 일에 마(魔)가 끼어 (감람나무 성인은) 감옥(監獄)살이를 면(免)할 수 없으리라
(이해를 위해 이 책 중 다른 곳에 표현된 내용들과 함께 풀어보는 것을 전재로 풀어 보면) 삼년(年) 간의 감옥(監獄)살이를 참지 아니하고(감옥을 부수고 이 책 다른 곳의 표현)세상에 나오면 (인류가)백조상에 한 후손정도나 살까 말까 하는 슬픈 운이 되나 삼 년 간을 끝까지 참고서 세상에 나오면 사람들이 죽지 아니 하는 불사(不死)의 영생(永生)이 열십(十)자 그리스도의 천국(天國)성전에서 나올 것이며 허나 (그렇다 하드라도) 그 열십자 그리스도의 승리자의 나라에 들지 아니하면 죽으리라.
又此運出現 四面如是 十勝 百祖十孫好運矣
우차운출현 사면여시 십승 백조십손호운의
본문의 내용은 바로 앞의 본문의 표현인 삼 년 간의 감옥살이를 참고 나오게 되는 좋은 운이 되면이라는 단서가 들어가서 나오는 표현으로 보아야 하며, 바로 앞 문장에서 삼 년 간을 참지 않고 나왔을 때는 이런 좋은 운이 되지 않는 다는 점을 생각하면서 보아야 할 표현이며. 넉 사(四)자는 사해로 사해는 사해만방으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고. 십승은 십자 승리자인 그리스도의 상징과 천국성전의 상징이고, 이런 내용을 줄여 쓰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四:사해:사해만방),(十勝=십자 승리자 그리스도와 천국성전의 상징)
☞ 본문풀이
(감람나무 성인이 삼년 간을 끝까지 참고 세상에 나오면)
또한 다음과 같은 운(運)이 출현(出現)하는데 온 세상 사해(四海)가 십(十)자 승(勝)리자의 나라처럼 되리라. 이러한 운(運)일 때는 인류가 백조상에 열 후손 정도가 살수 있는 좋은 운(運)이리라.
南來鄭氏誰可知 弓乙合德眞人來 南渡蛇龍今安在 須從白鳩走靑林
남래정씨수가지 궁을합덕진인래 남도사룡금안재 수동백구주청림
본문에서 남래정씨(南來鄭氏)라는 의미는 마치 남한 땅으로 온 정씨처럼 풀 수 있는데 ,그렇게 풀 수 없는 이유는 이 책에서 정도령 그리스도는 지상에서는 만날 수 없는 정왕이라고 표현하기를 지불봉정왕(地不逢鄭王)이라는 표현과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십자 승리자와 천국을 지상에서 구하라는 말은 이단의 말씀이라는 의미로 구지십승이단지설(求地十勝異端之說)이라고 하고 있음으로서 당연히 남래정씨의 의미는 다른 말을 대입하여 풀 수밖에 없는 것이고, 남(南)자는 이 책에선 불 화(火)자의 의미로 대신 대입해서 풀 수 있고(가사총론 중 南方丙丁二七火에서), 즉 남녁 남(南)대신에 불 화(火)자를 대신 대입하면 남래정씨(南來鄭氏)라는 의미는 "불로 오신 정씨" 즉 생명의 불빛으로 오신 정씨로 얼마든지 대입하여 풀 수가 있으며, 누구 수(誰)자는 파자하면 성령(聖靈)의 상징인 새 추( )자와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쓸수 있는 "말씀" 언(言)자로 파자혀 풀 수 있고(말씀=그리스도, 요한복음 1장 중에서), 또 궁(弓)자는 동음이어를 대신 대입하여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하늘 궁(穹)자와 궁전 궁(宮)자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새 을(乙)자는 하나님의 성령(聖靈)의 상징이고(聖神降臨金鳩鳥라는 이 책의 표현과 마태복음 중에 표현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임하여...라는 표현에 의해서), 진(眞)은 진리(眞理)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고, 사(蛇)룡(龍)은 진사(辰巳)로 풀 수 있고, 수종(須從)은 동음이어를 대신 대입하여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수종(隨從)으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비둘기 구(鳩)자는 성령(聖靈)의 상징이고, 청림(靑林)에서 청(靑)자는 성인을 상징하는 나무 목(木)으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 중 東方三八甲乙木靑에서), 숲 림(林)자는 나무가 이 책에서 성인의 상징이듯이 성인들이 많이 모였음을 숨겨서 나무의 숲으로 표현한 것처럼 나무는 성인들이 많이 있게 될 천국성전의 상징이고, 이런 내용을 간략하게 적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南:남방 火=불),(誰:言+ =말씀 성령),(弓:궁:穹=하늘),(弓:궁:宮:宮殿),(乙:새:성령 상징),(眞:眞理).(南:남방 火=불),(蛇龍:辰巳년),(須:모름지기 수),(須從:수종;隨從),(靑=동방 木=성인 상징),(林:숲=천국상징),(鳩:비둘기:성령 상징)
☞ 본문풀이
불(火)로 오시는 새예루살렘 성(城)의 말씀이시며 성령(聖靈)이신 그리스도를 누가 과연 알리요,
하늘의 궁전(宮殿)인 천국(天國)성전과 성령(聖靈)의 덕(德)을 합한 진리(眞理)이신 분이 옴이로다.
진사년에 불(火)로 건너 오셔서 지금 편안(便安)히 있으리라. 사람들이 모름지기 수종(隨從)들며 따르고 쫒아야 할 동방의 생명나무 성인(聖人)의 궁전(宮殿)의 하얀 성령(聖靈)이로다
一鷄四角邦無手 鄭趙之變一人鄭矣 無父之子鄭道令
일계사각방무수 정조지변일인정의 무부지자정도령
본문에서 일계사각방무수(一鷄四角邦無手)의 의미는 우선 한 마리 닭(一鷄)이라는 글에서 닭한마리 유(酉)자로 풀 수 있고, 사각(四角)은 네 개의 뿔이난 모양에서 큰 대(大)자 비슷한 모양이 나오고, 방무수(邦無手)의 의미는 나라 방(邦)자에서 손 수(手)자가 없으면 곧 고을의 의미를 갖는 읍( )자가 되는데 이 글자는 읍(邑)자와 같은 것임으로 ,전체에서 풀어놓은 글자 셋을 옮겨 놓으면 유대읍(유(酉)대(大)읍( ;邑)이 되어서 세 글자를 합하면 당나귀 정(鄭)자의 형상이 되어서 이 책 속의 주인공이랄 수 있는 정(鄭)도령을 나타내기도 하고, 또한 유대고을은 성경에서 새예루살렘이나 시온처럼 천국성정의 상징적 표현이고, 한 일(一)자는 생명수를 상징하는 물 수(水)자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상총론 중 北方六一壬癸水에서), 닭 계(鷄)자는 성령(聖靈)의 상징이고, 본문속에 나온 나라 방(邦)자와 합하면 성령(聖靈)의 나라 천국(天國)의 의미로 풀 수 있으며, 사(四)자는 이 책 속의 표현인 사람(四覽)으로 유추하여 풀 수 있고, 또한 사(四)자는 가을 추(秋)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 중 西方庚辛四九金秋에서), 추(秋)자는 추수(秋收)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고, 정(鄭)은 정도령 곧 그리스도의 상징이고, 조(趙)자는 초(肖)자와 주(走)자로 파자 할 수 있고, 여기에서 주(走)자는 동음이어를 대입하여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주(主)자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초(肖)자는 소월(小月)로 파자 할 수 있으며 소월(小月)은 달 중에 작은 달의 날수 이십구일(二十九日)로 풀 수 있으며(이 책 속의 다른 곳의 표현 二十九日走者之人=趙에서), 이십구일(二十九日)이라는 표현에서 십(十)자는 그리스도의 상징이고, 이(二)자는 불 화(火)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는 글자이고(가사총론 중 南方丙丁二七火에서), 구(九)자는 동음이어 구할 구(求)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또한 가을 추(秋)자로도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 중 西方庚辛四九金秋에서), 추(秋)자는 추수(秋收)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고, 날 일(日)자는 신(神)의 빛의 상징이고, 길 도(道)자는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표현할수 글자이고(요한복음 중에서 나는 길이요), 영(令)자는 동음이어 대입해서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신령 영(靈)자를 대신 대입해서 풀 수 있고, 아비 없는 아들이란 표현인 무부지자(無父之子)의 의미는 부모 없는 고아의 의미가 아니라 그리스도 같은 분을 표현할 때에 쓰는 표현으로 볼 수 있고.(성경 히브리서 중 아비 없는 아들) 이런 내용을 간략히 적어 보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鷄:성령),(角:뿔:등뿔:등불),(邦:나라:國),(一鷄:닭한마리:酉),(四角:大), (邦無手:邦자에 手자가 없으면: =邑),(일계사각방무수=유대읍=유대고을=천국성전 상징),(一:水=물),(四:사:사람),(四:秋:秋收),(鄭:나귐;말:言, 그리스도),(趙=이 책 중,二十九日走者=二:火:불+九:구;求:구하다+九:秋:秋收+,日:신의 빛 상징=십자그리스도의 불로 사람들을 구하여 불빛으로 추수하시는 주님 그리스도),(道:길=그리스도=진리),(令:영:靈)
☞ 본문풀이
성령(聖靈)의 등(燈)불의 나라인 새예루살렘성에서 생명의 물(水)로 사람들을 추수(秋收)하시는 말씀의 그리스도로다. 사람들을 구(求)하여 불빛으로 추수(秋收)하시는 주님 그리스도와 말씀의 정(鄭)도령이 변(變)하여 한 분 정도령이로다.
(육신의 아비의 의미가 아니라) 아비 없는 아들 유대고을(천국성전)의 진리(眞理)의 영(靈)이시며 말씀이신 정도령이로다.
이 책속의 표현의 이해를 위해 아비 없는 아들을 표현한 성경(聖經) 속의 내용을 옮겨 보면
(아비 없는 아들)
히브리서
7장 중 : 살렘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그의 이름을 번역한즉 첫째 의의 왕이요 또 살렘 왕이니 곧 평강의 왕이요 아비도 없고 어미도 없고 (無父之子) 족보도 없고 시작한 날도 없고 생명의 끝도 없어 하나님의 아들과 방불하여 항상 제사장으로 있느니라.
天地合運出枾木 弓乙兩白十勝出
천지합운출시목 궁을양백십승출
본문에서 천지합운(天地合運)은 이 책 격암유록중 세론시의 끝 부분에 표현된 내용에 의하여 하늘의 신과 인간들이 영적으로 하나되는 의미가 들어 있음을 생각하면서 의미를 생각하여 보아야 하는 내용이며, 본문에서 시목(枾木)은 감나무의 의미이고, 감나무는 감람나무와 마찬가지로 성인의 상징이며, 궁(弓)자는 동음이어를 대신 대입하여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하늘 궁(穹)자와 궁전 궁(宮)자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새 을(乙)자는 하나님의 성령(聖靈)의 상징이고, 두 양(兩)자는 둘의 의미이므로 불 화(火)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 중 南方丙丁二七火에서) 또한 발음소리의 동음이어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양 양(羊)자로도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십승(十勝)은 그리스도의 상징인 열십(十)자와 승리자(勝)로 풀 수 있고 또한 열십자 승리자 그리스도의 천국성전의 다른 표현이고, 이런 내용들을 줄여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枾木:감나무:감람나무, 성인 상징),(弓:궁:穹=하늘),(弓:궁:宮:宮殿), ((乙:새:성령),(兩:二:火=불),(兩白=心靈衣白,이 책 중),(兩:양:羊=그리스도),(十:十字),(勝:勝利者),(十勝; 천국성전)
☞ 본문풀이
하늘의 신(神)과 지상의 인간(人間)들이 심령(心靈)으로 하나되어 합(合)하는 운(運)으로 나오는 감람나무 성인(聖人) 하늘 궁전(宮殿)의 성령(聖靈)이신 불로 심령의 옷이 하얀 어린 양(羊) 그리스도가 열십(十)자 승(勝)리자로 나오시리라.
十八聖人鄭眞人 天地振動花朝夕 江山熱湯鬼不知
십팔성인정진인 천지진동화조석 강산열탕귀부지
본문에서 열 십(十)자는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팔(八)은 성인을 상징하는 나무 목(木)을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 중 東方三八甲乙木에서), 또한 십팔(十八)은 두 글자를 합하면 나무 목(木)자처럼 되어서 마찬가지로 성인을 상징하는 나무의 의미이며, 정(鄭)은 앞에서 푼바대로 그리스도의 상징과 천국성전의 상징으로 쓰인 글자이며, 진(眞)자는 진리(眞理)로 풀 수 있고, 꽃 화(花)자는 그 꽃의 의미만 말고 화(花)자의 동음이어 불 화(火)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음으로 꽃과 불의 의미를 합하면 "불꽃"으로 풀 수 있으며, 저녁 석(夕)자는 동음이어를 대신 대입하여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그리스도를 상징하는 돌 석(石)으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이런 내용을 줄여서 쓰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十+八=木:나무:성인 상징),(鄭:유대고을=천국 성전 상징),(眞:眞理),(夕:석;石=그리스도 상징),(花:화:火),(花:화:火花:불꽃),(蕩:탕:掃蕩)
☞ 본문풀이
천국(天國)유대고을의 진리(眞理)이신 생명나무 성인(聖人)이 참 정(鄭)도령이로다.
천지(天地)를 진동(振動)시키는 그리스도의 불(火)꽃으로 밤낮 없이 아침저녁으로 강산(江山)을 열탕(熱湯)하여 뜨겁게 끓이며 마귀(魔鬼)들을 소탕함을 귀신들도 모르리라.
본문의 이해를 위해 신의 불로 악한 것들을 사르는 내용이 들어 있는 성경 속의 표현을 옮기면,
이사야
64장 1,2 : 주(主)는 하늘(天)을 가르고 강림하시고 주(主)의 앞에서 산(山)들로 진동(振動)하기를 불(火)이 섶을 사르며 불(화)이 물을 끓임(熱湯)같게 하사 주의 대적으로 주의 이름을 알게하사 열방으로 주의 앞에서 떨게 하소서.
시편
18장 7,8,9,10,11 : 이에 땅(地)이 진동(振動)하고 산의 터도 요동하였으니 그의 진노로 인함이로다. 그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火)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저가 또 하늘을 드리우시고 강림(降臨)하시니 그 발아래는 어두캄캄하도다.
50장 2,3 : 시온(천국)에서 하나님이 빛을 발하셨도다. 우리 하나님이 임(臨)하사 잠잠치 아니하시니 그 앞에는 불(火)이 삼키고 그 사방에는 광풍이 불리로다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날개로 높이 뜨셨도다.
그 앞에서 광채로 인하여 빽빽한 구름이 지나며 우박과 숯불이 내리도다.
鷄龍白石鄭道令 牛天馬伯時事知
계룡백석정도령 우천마백시사지
본문에서 계룡(鷄龍)은 성령왕의 상징과 성령왕의 천국성전의 상징이고, 돌 석(石)자는 그리스도의 상징이며 또한 당나귀 정(鄭)자는 그리스도의 상징과 천국성전유대고을의 상징이고, 도(道)는 그리스도나 진리로 대신하여 표현할 수 있는 글자이고(요한복음 중에서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에서), 영(令)자는 동음이어를 대신 대입하여 숨은 뜻을 푸는 방법으로 신령 령(靈)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말 마(馬)자도 그리스도의 상징이고, 말은 말의 동음이어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표현할 수 있는 말씀의 의미의 말(言)로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소 우(牛)자는 이 책에서 우성농부라는 표현을 쓰는 신(神)의 상징이고, 백(伯)자는 존귀한 자라는 의미이고, 이런 내용을 줄여서 쓰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鷄:성령의 상징),(龍;王의 상징),(鷄龍:천국 상징),(石=그리스도),(鄭=酉大邑:유대고을:천국 상징),(道:眞理),(令:령:靈),(馬:말:言),(牛:신의상징)
☞ 본문풀이
성령왕의 궁전(宮殿)의 힌돌이신 그리스도가 정도령이니 천국유대고을의 진리(眞理)의 영(靈)이로다. 하늘의 말씀의 신(神)이신 존귀하신 분이 성스러운 일을 하시는 때의 시사(時事)하는 바를 알지어다
본문내용의 이해를 위해 천국의 상징인 계룡의 흰돌이 정도령(鷄龍白石鄭道令)이라는 내용에 응하는 성경(聖經)중의 표현을 앞에서도 옮겨 썼지만 다시 옮기면,
베드로전서
2장 4 : 보배로운 산 돌(石)이신 예수에게 나아와 너희도 산돌(石)같이 신령한 집으로 세워 지고…
에베소서
2장 20,21 :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성전의 기초)이 되셨느니라. 그이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고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가고 성령(聖靈)안에서 하나님이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美哉此運神明界 長安大道正道令 投鞭四海滅魔田 四海太平樂樂哉
미재차운신명계 장안대도정도령 투편사해멸마전 사해태평낙낙재
본문에서 장안(長安)은 언뜻 보면 중국의 지명인 같아도 정도령은 지상에서 만날 수 없는 정왕이라는 표현에서 유추하여 지상의 지명 장안(長安)이 아니고, 장(長)자는 어른이나 고귀한 분의 상징으로 쓰이는 글자이고, 또한 안(安)자는 안식(安息)의 의미로 뜻을 유추하여 풀 수 있고, 마찬가지로 길 도(道)자도 사람들이 밟고 다니는 길의 의미가 아니라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표현할수 있는 글자이고(요한복음 중에서 길은 그리스도), 영(令)자는 동음이어를 대입하는 방법으로 신령 령(靈)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전(田)자는 전(田)자의 글자 속의 열 십(十)는 그리스도를 상징하고, 또한 전(田)자의 동음이어를 대신 대입하는 방법으로 성전의 의미를 갖는 전(殿)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전(田)자는 또한 사면방정시전의(四面方正是田意)라는 이 책 중 표현에 의해서 사면(四面)방정(方正)이란 글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 , 또한 전(田)자는 천국성전의 상징이고, 사(四)자는 이 책 속의 표현인 사람(四覽)으로 유추하여 풀 수 있고, 사(四)자는 또한 가을 추(秋)자를 대신 대입하여 풀 수 있고(가사총론 중 西方庚辛四九金秋에서), 추(秋)자는 추수(秋收)로 의미를 유추하여 풀 수 있고, 사해(四海)는 사해(四海)만방(萬邦)으로 유추하여 풀 수 있고 이런 내용을 줄여서 써 보면 다음과 같다.
☞ 본문요약
(長:어른),(安:평안),(安:안:安息),(도:길=그리스도),(道::진리),(令영:靈),(四:四面方正),(田:田자속에 숨은 열십자=그리스도 상징),(田:전:殿:聖殿),(四:사:사람),(四:秋:秋收),(四海:四海萬邦),
☞ 본문내용
아름답도다, 이 운(運)이여 신(神)의 밝은 세계(世界)의 어른이시며 대도(大道)이신 평강(平康)의 안식(安息)의 그리스도가 바른 도(道)의 진리의 영(靈)이로다.
사면방정(四面方正)한 그리스도의 성전(聖殿)에서 사람들을 추수(秋收)하시며 또한 온 세상 사해(四海)만방(萬方)에 채찍을 휘둘러 마귀(魔鬼)들을 멸(滅)하심으로 온 세상 사해만방이 큰 평화(平和)로 즐거우리로다.
☞ 계룡론의 풀이 전체
천하(天下)의 열방(列邦)들이 하늘나라로 돌아오는 운(運)이로다 무궁한 불꽃의 어린 양(羊) 그리스도의 새벽의 불빛으로 빛나는 성령(聖靈)의 왕(王)의 성전(聖殿)의 땅으로
하늘의 자유로운 성인(聖人)들의 덕(德)을 합한 궁전(宮殿), 열 십(十)자 그리스도의 하늘의 궁전(宮殿) 사이에 불(火)로 하얀 신(神) 어린 양(羊), 심령(心靈)의 옷이 하얀 거룩한 신(神) 그리스도 그 근원(根源)이 머나먼 진리(眞理)의 성전(聖殿)속에서 진리(眞理) 생명(生命)의 피로 사해(四海) 만방에 통(通)하시리라.
누군가의 후예가 아닌 어디서온 정도령인가 하늘의 유대고을이 그 근본(根本)이신 천상(天上)의 구름속의 왕(王)이로다. 지금 날에 말씀으로 빛으로 다시 오시는 새예루살렘(유대고을;천국)의 말씀의 왕, 세상에선 어떤 성으로 오시는지 알 수 없는 유대고을 천국성전의 도(道)이며 진리(眞理)의 영(靈)이신 그리스도로다.
성령왕의 성전(聖殿)의 흰돌이신 말씀의 신(神) 정운왕 그리스도
그리스도의 천년(千年)왕국(王國) 새예루살렘(유대고을; 천국성전 상징)을 정감선사가 말씀하신 것을 세상사람들은 모르나 하나님의 사람들은 알리라
(사람들을 성령의 불로 인쳐서 인간들을 깨닫게 하는)
좋은 일에 마(魔)가 끼어 (감람나무 성인은) 감옥(監獄)살이를 면(免)할 수 없으리라
(이해를 위해 이 책 중 다른 곳에 표현된 내용들과 함께 풀어보는 것을 전재로 풀어 보면) 삼년(年) 간의 감옥(監獄)살이를 참지 아니하고(감옥을 부수고 이 책 다른 곳의 표현)세상에 나오면 (인류가)백조상에 한 후손정도나 살까 말까 하는 슬픈 운이 되나 삼 년 간을 끝까지 참고서 세상에 나오면 사람들이 죽지 아니 하는 불사(不死)의 영생(永生)이 열십(十)자 그리스도의 천국(天國)성전에서 나올 것이며 허나 (그렇다 하드라도) 그 열십자 그리스도의 승리자의 나라에 들지 아니하면 죽으리라.
(감람나무 성인이 삼년 간을 끝까지 참고 세상에 나오면)
또한 다음과 같은 운(運)이 출현(出現)하는데 온 세상 사해(四海)가 십(十)자 승(勝)리자의 나라처럼 되리라. 이러한 운(運)일 때는 인류가 백조상에 열 후손 정도가 살수 있는 좋은 운(運)이리라.
불(火)로 오시는 새예루살렘 성(城)의 말씀이시며 성령(聖靈)이신 그리스도를 누가 과연 알리요,
하늘의 궁전(宮殿)인 천국(天國)성전과 성령(聖靈)의 덕(德)을 합한 진리(眞理)이신 분이 옴이로다.
진사년에 불(火)로 건너 오셔서 지금 편안(便安)히 있으리라. 사람들이 모름지기 수종(隨從)들며 따르고 쫒아야 할 동방의 생명나무 성인(聖人)의 궁전(宮殿)의 하얀 성령(聖靈)이로다
성령(聖靈)의 등(燈)불의 나라인 새예루살렘성에서 생명의 물(水)로 사람들을 추수(秋收)하시는 말씀의 그리스도로다. 사람들을 구(求)하여 불빛으로 추수(秋收)하시는 주님 그리스도와 말씀의 정(鄭)도령이 변(變)하여 한 분 정도령이로다.
(육신의 아비의 의미가 아니라) 아비 없는 아들 유대고을(천국성전)의 진리(眞理)의 영(靈)이시며 말씀이신 정도령이로다.
하늘의 신(神)과 지상의 인간(人間)들이 심령(心靈)으로 하나되어 합(合)하는 운(運)으로 나오는 감람나무 성인(聖人) 하늘 궁전(宮殿)의 성령(聖靈)이신 불로 심령의 옷이 하얀 어린 양(羊) 그리스도가 열십(十)자 승(勝)리자로 나오시리라.
천국(天國)유대고을의 진리(眞理)이신 생명나무 성인(聖人)이 참 정(鄭)도령이로다.
천지(天地)를 진동(振動)시키는 그리스도의 불(火)꽃으로 밤낮 없이 아침저녁으로 강산(江山)을 열탕(熱湯)하여 뜨겁게 끓이며 마귀(魔鬼)들을 소탕함을 귀신들도 모르리라.
성령왕의 궁전(宮殿)의 힌돌이신 그리스도가 정도령이니 천국유대고을의 진리(眞理)의 영(靈)이로다. 하늘의 말씀의 신(神)이신 존귀하신 분이 성스러운 일을 하시는 때의 시사(時事)하는 바를 알지어다
아름답도다, 이 운(運)이여 신(神)의 밝은 세계(世界)의 어른이시며 대도(大道)이신 평강(平康)의 안식(安息)의 그리스도가 바른 도(道)의 진리의 영(靈)이로다.
사면방정(四面方正)한 그리스도의 성전(聖殿)에서 사람들을 추수(秋收)하시며 또한 온 세상 사해(四海)만방(萬方)에 채찍을 휘둘러 마귀(魔鬼)들을 멸(滅)하심으로 온 세상 사해만방이 큰 평화(平和)로 즐거우리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