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계룡산-연천봉 기암 숨은story-01, | 신원사 중악단~연천봉의 석각, 일시:2019년 6월 11일 |
>
>
<금남정맥>-계룡연천봉의 석각 신원사 중악단,
국립공원 계룡산 연천봉 산행일지, 일시: 2019년 6월 11일(화요), 대림산악회 지성구회장 外 45인, 기록: 한문희총대장, 코스: ▶총거리 8km, 휴식포함 4시간소요, -07:00시. 대림역 9번출구 출발 -08:15분, 기흥 휴게소에서 아침, -10:10분, 계룡갑사 주차장, 충남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23-1, -10:20분, 갑사매표소(1인: 3000원) 들머리, -10:20~40분, 갑사경내 탐방, -10:45분, 갑사3거리 이정목 연천봉2.2km+금잔디고개2.2km, -10:50분, 대자암 3거리, -10:57분, 이정목 연천봉1.3km+갑사0.9km, -11:32분, 이정목 연천봉0.6km+갑사1.6km, -12:00시, 연천봉고개, 쉼터, 이정목 연천봉0.2km, -12:20~13:20분, 연천봉(連天峰) 점심,(방백마각方百馬角 구혹화생口或禾生) -13:30분, 등운암(騰雲庵), -13:40분, 연천봉고개, 이정목 신원사2.7km, -13:55분, 신원사계곡, 이정목 신원사2.0km, -14:15~25분, 고왕암(古王庵), -14:55분, 금륭암(金龍庵) -14:57분, 소림원(少林院) -15:05~25, 신원사 중악단(新元寺中嶽壇), -신원사: 충남 공주시 계룡면 양화리 76-9 신원사매표소, -신원사주차장, 산행마감. 수고하셨습니다. |
>>>
>
> <금남정맥>- 계룡산 연천봉 기암아래 천년사찰 신원사중악단-01, >
계룡산 갑사지역 매표소를 10:20분 통과합니다. 갑사주차장: 충남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23-1,
대한불교조계종 제6교구 본산인 마곡사의 말사이다. 계룡갑사·갑사·갑사사·계룡사라고도 한다. 창건연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420년(백제 구이신왕 1) 고구려에서 온 아도화상(阿道和尙)이 창건했다는 설, 556년(백제 위덕왕 3) 혜명대사가 창건했다는 설, 아도화상이 창건하고 혜명대사가 중창했다는 설이 있다. 679년(문무왕 19) 의상대사(義湘大師)가 건물 1,000여 칸을 더 짓고 절 이름을 계룡갑사에서 갑사로 바꾸어 화엄대학지소로 삼았으며, 이때부터 화엄십찰의 하나가 되었다. 1579년(선조 30) 정유재란으로 건물이 모두 불타버리고, 1654년(효종 5) 사정·신휘 등이 관청의 도움을 받아 중수했다. 현존하는 건물로는 대웅전·강당·대적전·천불전·응향각·진해당·적묵당·팔상전·표충원·삼성각·종각·요사채 등이 있다. 중요문화재로는 공주 갑사 철당간(보물 제256호), 공주 갑사 승탑(보물 제257호), 갑사동종(보물 제478호), 월인석보목판(보물 제582호) 등이 있다. 갑사동종 1584년 작. 보물 제478호. 높이 131cm, 입지름 91cm. 전체적인 형태는 어깨부분에서 몸통부분까지는 완만한 곡선을 이루고, 몸통부분부터 하단까지는 직선으로 되어 있다. 갑사동종 - 보물 제478호 : 충청남도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 계룡산 갑사,
종의 윗부분에 음통(音筒)이 없으며, 사실적으로 조각된 두 마리의 용이 머리를 서로 반대 방향으로 향한 채 용뉴를 이루고 있다. 어깨 위에는 입상(立狀)의 물결무늬가 돌려졌고 그 아래 상대(上帶)에는 복련의 연화무늬와 둥근 원 안에 새겨진 범자 31자가 차례로 돌려져 있다. 유곽(乳廓)은 일정한 간격으로 상대와 분리된 사다리꼴이며, 그 안에는 각각 9개의 유두가 3열로 배열되었고, 가장자리는 복잡한 당초무늬로 장식했다. 각 유곽 밑에는 꽃 모양의 원형 당좌(撞座)가 있고 그 밑을 구름무늬가 받치고 있는 것이 특징적이다. 당좌 사이로는 석장(錫杖)과 보주를 든 지장보살상(地藏菩薩像)이 구름 위에 서 있다. 구연부에서 조금 올라온 곳에 두 줄의 선으로 구획된 하대에는 반쯤 핀 보상화문과 활짝 핀 보상화문이 교대로 당초무늬 띠를 이루면서 화려하게 장식되었다. 유곽과 보살상 사이에 양각된 명문에는 종을 만들게 된 동기나 주조연대, 사용된 쇠의 무게, 시주자의 이름 등이 자세히 적혀 있어 당시 사회상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자료이다. 이 동종은 신라와 고려종의 기본적인 형태와 양식을 충실히 따른 것으로 조선 초기의 동종양식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이다. (출처: 다음백과) |
갑사 경내입니다. 공주 갑사 승탑 보물 제257호. 높이 205cm. 원래 갑사 뒤쪽의 계룡산에 있던 것을 1917년 현 위치로 옮겨왔다. 8각의 높은 지대석 위에 3층으로 된 하대석과 탑신, 옥개가 있는 8각원당형 구조이다. 공주 갑사 승탑(보물 제257호) : 충남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 계룡산 갑사, 하대석의 모서리에는 피어나는 연꽃을, 각 면에는 1구씩의 사자를 조각했는데 환조에 가까운 입체감을 준다. 그 위에는 구름 속에 있는 용이 생동감있게 표현되었고, 운룡문과 사자상 사이에 홈이 파져 물이 아래쪽으로 빠져나가도록 되어 있다. 중대석에는 주악천인상(奏樂天人像)이 양각되어 있으며, 각 모서리에는 꽃봉오리 같은 장식이 돌출되어 있다. 상대석 밑에는 높은 부연이 있으며 그 윗면에 32엽의 복련이 돌아가며 장식되어 있다. 팔각형 탑신석 각 모서리마다 기둥을 세우고, 앞뒤 면에는 자물쇠가 있는 문을 새기고 그 좌우면에 2구의 사천왕상을 각각 배치했다. 옥개가 기단이나 탑신부에 비해 높고 폭이 좁은 편이어서 전체적으로 안정감을 주지 못한다. 옥개 밑에 작은 서까래를 촘촘히 새기고, 지붕 위의 낙수면에는 목조건축의 팔모지붕을 모방해 굵고 네모난 우동 사이로 가늘고 긴 기왓골을 표현했다. 상륜은 현재 남아 있지 않으며 뒤에 보수한 보주만 놓여 있다. 이 부도는 전체적으로 매우 장식적이며 목조건축의 세부까지 표현했으나 전체비례에서 옥개석이 유달리 작아진 점이나 기단부의 장식문양과 뛰어난 조각솜씨 등으로 보아 신라승탑의 전통을 이어받은 고려승탑의 우수한 예로 평가된다. (출처: 다음백과) |
공주 갑사 철당간 : 보물 제256호. 철당간높이 15m, 지주높이 3m. 기단은 단층으로 길쭉한 돌 2장을 합쳐 직사각형을 이루고 있는데, 윗면 접착부위에 돌을 서로 연결하는 쇠못이 그대로 남아 있다. 옆면 사방은 아래 위로 굽을 둘렀고, 좌우 두 면에는 안상을 2구씩, 앞뒤 두 면에는 3구씩 음각했다. 이러한 장식수법은 통일신라시대의 특징이다. 지주는 동서로 마주 서 있는데, 아무런 조각이 없다. 당간을 고정시키는 간은 상부 한 곳에만 구멍을 파서 철제당간의 오절철통을 쇠줄로 3번 돌려 고정시켰다. 당간은 지름 50cm의 철통 24개를 연결한 것으로, 원래는 28개였는데 1893년(고종 30) 4개가 부러졌다고 한다. 철제당간에서 기단까지 모두 갖춘 귀중한 자료이다. 철당간 지주 : 충남 공주시 계룡면 중장리 계룡산 갑사, |
갑사(甲寺) 공우탑(功牛塔)입니다.
연천고개(連天峙)에 12:00도착,
연천봉(連天峰 742.9m) 정상입니다.
연천봉 석각 (방백마각方百馬角 구혹화생口或禾生) 연천봉 정상에는 누가 언제 알 수 없는 미상의 선각이 있다. '方百馬角 口或禾生(방백마각 구혹화생)'이란 암각 글자 뜻을 풀이하여 조합해보면 '482년 후에 나라가 망하고' 새로운 시대가 도래 한다. 라는 내용으로, 이씨 조선의 천명을 지적한 것.
연천봉에서 조망한 계룡쌀개봉과 천왕봉, 천왕봉에는 하늘에 제를 지내는 천단(天壇)이 있습니다.
계룡산 관음봉과 자연성릉 삼불봉이 지척에 있습니다.
> 모두 수고들 하셨습니다. > 백두대간 희소식!.... 백두대간 전문탐사팀 자유인산악회(한문희총대장) 백두대간23기종주대는 2019년 4월7일부터~2020년12월20일까지 50구간=(당일37+무박13)으로 진행합니다. 백두대간+정맥을 20여년간 전문으로 탐사하며 500여명이 대종주를마첬으며 현재는 22기팀이 북진을하고 있으며 1진 정맥팀 70여개 지맥 탐사를 2기정맥종주대는 진양기맥을 하고 있습니다. 23기팀 역시 선배 기수들의 뒤를 이어 백두대간의 전설의 팀으로 초심을 잃지 않고 거듭 나겠습니다 이에 백두대간에 관심있는 동지들 대 환영하오니 많은 홍보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한문희총대장 올림, 23기 자세한일정및 정보는자유인산악회 카페- 22-23기방을 참고바랍니다. > 어니언스/저별과 달을
자유인산악회/한문희총대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