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엠파이어, 나폴레옹토탈워에 익숙하신분들은 사용법을 아실텐데요.
기초편은 팩매니저를 처음 접한 분들을 위한 강좌입니다.
기초편에서 다룰 강좌는 간단한 유닛 수정법이며, 준비물은 PackFileManager와 최신패치 된 쇼군2 토탈워 patch3 파일입니다.
* 시작하기전에 백업은 필수입니다.
그럼 시작합니다.
1. 팩파일 매니저를 더블클릭하셔서 실행하시면 화면이 나오는데요. 위에 스샷처럼 File을 클릭해줍시다.
2. 파일을 클릭하시면 아랫쪽에 CA Packs Are Read only(팩파일을 오직 읽기만 한다)라는 체크표시를 눌러서 해제시켜줍니다(우리는 팩파일을 수정해야 하기때문이죠).
3. 체크해제하면 위처럼 경고문 뜨는데요. 대강 이걸 수정하면 쇼군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경고문이죠. 오른쪽 선택문(난 두렵지 않아!)을 살포시 클릭해줍니다.
4. 오른쪽 선택문을 클릭하셔서 체크해제 하신후 Open을 누르시면 이 창이뜹니다. 여기서 patch3을 찾아 열어줍시다(보통 경로는 스팀이 설치된 폴더->steamapps->common->total war shogun 2->data 순으로 찾으시면됩니다. * 이번에 패치가 되면서 patch3파일이 아닌 최신패치된 patchX파일(가장 마지막 patch파일)을 열어주셔야합니다.
5. 패치3파일을 여시면 스샷처럼 'patch3.pack' 문구(최신패치됐다면 '가장 마지막 patchX.pack'이겠죠) 역시 가 보이는데요. 더블클릭해줍시다.
6. 여셨으면 하위 목록중에 'db'를 클릭해줍시다.
7. db를 여셨으면 하위목록이 또 쭈루룩 뜨는데요. 한참 아래로 내려가서 'unit_stats_land_tables' 를 찾아 클릭해줍니다.
8. 찾아서 클릭하시면 하위목록으로 'unit_stats_land' 가 뜨는데 그걸 클릭해주시면 스샷 오른쪽에 보이는 창이 뜹니다.
여기까지오면 이제 수정하는것만 남았다고 보면 됩니다.
9. 이제 수정해야 할 유닛을 찾아야 할텐데요. 찾는법은 스샷에 보이듯이 'Unit IDRef'바에 있는 ▼를 클릭해주시면 유닛 목록이 쭈주죽 뜹니다.
10. 유닛목록이 너무 많아 복잡하시다고 생각하시다면, 바로 옆에 있는 바인 'Unit Size'에서 유닛숫자로 찾아보시면 됩니다(울트라 사이즈 기준)
11. 저는 이번 수정 유닛으로 다케다 카타나 기병을 선택했습니다.
12. 이름 목록으로 찾으시면 당연하게 딸랑 하나만 보이죠(유닛 숫자로 찾게되면 동일한 수를 가진 유닛들이 같이 딸려 나오게됩니다)
13. 우선 유닛 숫자를 100명으로 바꾸겠습니다(기병은 유닛숫자뿐만 아니라 말숫자도 똑같이 변경해줘야 합니다). 'Unit Size'가 유닛숫자 'Number of Horses'가 말숫자가 됩니다.
14. 그럼 키보드 방향키를 이용해서 → 키를 쭉 눌러주다보면 위 스샷처럼 'Amor Value'가 나오는데요. 갑옷 방어력 숫치를 뜻합니다.
전 50으로 바꿨습니다.
15. → 키를 이용해서 더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Accuracy', 'Reloading Skill'이 보이는데요. 각각 '정확도', '재장전기술'을 뜻하며, 저는 카타나 기병을 수정하고있으니 당연하게 0이라고 나와있네요. 궁병이나 총병수정할 일이 있으시면 여길 입맛에 맞게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16. 계속해서 → 키를 이용해서 더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Projectile IDRef'가 보이는데요. 이건 원거리계열 사거리나 기본 장전속도 또는 탄환이나 화살종류를 바꿀때 사용합니다. 이것과 관련된 강좌는 다음편에서 다루겠습니다. 또 바로 옆에 보이는 'Ammo'는 장탄수, 화살수를 뜻하니 이 역시 원거리 계열 유닛 수정시에 입맛에 맞게 바꾸시면 되겠습니다.
17. 계속해서 → 키를 이용해서 더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Melee Skill', Charge Bonus', Defense Skill'이 나옵니다. 각각 근접공격, 돌격 보너스, 근접 방어를 뜻합니다. 저는 각각 50씩 으로 바꿨는데요. 근접방어는 버그인지 수치를 바꿔도 적용이 안됩니다. ->근접방어는 Defense Skill라고 써있는칸 옆으로 두칸더 가시면 unknown이라고 되있는걸 수정하시면 됩니다. 버그겠지만 곧 픽스되겠죠------>> 최신팩파일 매니저에선 이 버그가 수정됐습니다. 최신버전에선 Defense Skil 목록을 그냥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18. 계속해서 → 키를 이용해서 더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Morale' 즉 '사기'가 나오는데요. 저는 100으로 수정했습니다.
전부 죽더라도 퇴각하지 않겠죠 ㅎㅎ
19. 계속해서 → 키를 이용해서 더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Anti Cavalry Bonus' 즉 대 기병능력이 나오는데요. 창병 고유 능력이니 수정하지 말고 냅둡시다(나중에 창병 수정할때 수정하시면 되겠습니다).
20-1. 계속해서 → 키를 이용해서 더 오른쪽으로 가다보면 위 스샷처럼 나오게 되는데요. 스샷의 해석대로 True라고 하면 그 기술이 발동되는것이고 False라고 하면 그 기술이 발동 되지 않습니다. 기병이니 하마 기술은 쓸 수 있다고 나오는군요. 여기선 각자 알아서 판단해서 기술을 발동시킬건지 말껀지 선택하시는데, 예를들어 기병한테 수류탄 투척가능을 발동하게 한다면(게임상 아예 불가능) 게임 시작시 팅길수도 있으니 합리적으로 판단하셔서 결정하셔야겠죠. ㅎㅎ
20-2. 여기도 마찬가지로 가능하게 하실것인지 냅두실건지 알아서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역시 팅길위험이 있으니 조심하시는게 ㅎㅎ
21. 이제 기초편에서 다뤄본 수정을 다 해본수치입니다. 대략 어떤부분을 수정했는지 아시겠죠?
22. 다 수정되셨으면 이제 파일에서 저장을 눌러주시고 게임을 즐기시면 되겠습니다.
적용후 게임화면입니다. 역시 디펜스능력은 버그때문인지 적용이 안되지만(밀리디펜스 두번째 옆칸으로 가시면 근접방어도 설정되는군요) 나머진 다 적용이 됬습니다(이 글을 쓸당시에는 버그때문에 적용이 안됐지만 현재 최신 팩파일버전에선 근접방어도 수정됍니다).
돌격!
상대병은 기병킬러 야리사무라이입니다..
푸앜..무리했는지도..
2명남아도 퇴각하지 않습니다.
1명남았는데도 퇴각을 안합니다!
기병 100명이서 적 야리사무라이 500명이상을 킬했네요 ㅎㅎ
다음 편은 원거리사거리, 유닛의 여러 설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장이 안되네요 ㅠㅠ 응답없음 계속떠여 어떡하죠?
감사합니다. ㅠㅠ 찾고 있었는데..
저도 삶의 방식님처럼 게임상에 반영이안되네요 수정은되는데
사기 수정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