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용검사 :초 1~2학년>
검사1. 언어 능력(언어성취도)
묻는 말에 맞는 것에 동그라미 하세요.
<보기>
토끼는 어떤 것일까요? 답은 2번입니다.
<연습문제>
숟가락은 어떤 것일까요? 답은 1번입니다.
<본문제>
문제마다 문제를 읽어준 후 5초의 시간을 줍니다(답을 표기할 시간은 따로 주지 않습니다)
1. 불이 났을 때 불을 끄는 사람은 누구인가요? 동그라미하세요.
2. 가장 빠른 것은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3. 나무를 자를 때 사용하는 것은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4. 멀어서 볼 수 없을 때 사용하는 것은?
5. 문구류는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6. 옛날 사람들이 신었던 신발은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7. 어두운 방에서 사용하면 가장 밝은 것은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8. 의자 위에 있는 강아지는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9. 에스키모 인들이 사는 집은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10. “ 안녕히 가세요?.” 라고 인사하는 것은 어떤 그림인가요? 동그라미하세요.
11. 여름 다음으로 오는 계절은 어떤 계절인가요? 동그라미하세요.
12. 뜨개질하는 그림은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13. 엄마의 젖을 먹고 자라는 동물은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14.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악기는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15. 마름모꼴은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16 .쟁기질 하는 그림은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17. 지게는 어떤 것일까요? 동그라미하세요.
18. 원을 그릴 때 사용하는 것은? 동그라미하세요.
19. 비상하다는 뜻의 그림은? 동그라미하세요.
20. ( )치다는 말로 사용할 수 없는 그림은? 동그라미하세요.
검사2.수리 능력(수학1.수)
묻는 말에 동그라미 하세요.
<보기>
귤 두개에 동그라미 하세요.
<연습문제>
당근 다섯 개에 동그라미 하세요.
앞에서 세 번째 공에 동그라미 하세요.
무당벌레가 두 마리 있다가 한 마리가 가 버렸어요. 몇 마리가 남아있나요. 남아
있는 무당벌레 수만큼 동그라미 하세요.
<본문제>
문제마다 문제를 읽어준 후 5초의 시간을 줍니다(답을 표기할 시간은 따로 주지 않습니다)
1. 잠자리 13마리에 동그라미 하세요.
2. 앞에서 여섯 번째 매미에 동그라미 하세요.
3. 하마 뒤로 세 번째 동물에 동그라미 하세요.
4. 뒤에서 세 번째 가방에 동그라미 하세요.
5. 연필이 두 자루가 있었는데 어머니께서 생일 선물로 연필을 세 자루 더 사 주셨어요. 연필은 총 몇 자루가 되었나요? 연필의 수만큼 동그라미 하세요.
6. 열 마리 잠자리가 있어요. 여섯 마리의 잠자리가 날아갔어요. 남아있는 잠자리만큼 동 그라미 하세요.
7. 다섯 명의 아이들에게 동화책을 한권씩 선물로 주었어요. 잠시 후 두 명의 친구가 와서 이 친구들에게도 한권씩 나눠주었어요. 동화책은 전부 몇 권을 나눠주었나요? 숫자 만 큼 동그라미 하세요
8. 새 열네 마리 있었는데 다섯 마리가 날아가 버렸어요. 현재 남아있는 새는 몇 마리일 까요? 남아있는 새만큼 동그라미 하세요.
9. 열 두 대의 비행기가 있었는데 다섯 대가 남아있어요. 날아간 비행기는 몇 대일까요? 날아간 비행기만큼 동그라미 하세요.
10. 나비가 열네 마리 있었는데 다섯 마리가 날아가 버렸어요. 잠시 후 두 마리가 돌아왔어요. 현재 남아 있는 나비만큼 동그라미 하세요.
11. 병아리 네 마리의 다리는 모두 몇 개인가요?
12. 1500원이 아닌 것은?
13. 단추 한 개에 구멍이 네 개가 있습니다. 단추 여덟 개의 구멍은 모두 몇 개일까요?
14. 피자 한판에 6조각입니다. 피자가 두판 있습니다. 세 명이 나누어 먹으면 한 명이 몇 조각을 먹을 수 있나요?
15. 한결이는 아침에 7시 10분에 학교로 출발하고 민지는 7시 45분에 학교로 출발 하였어요. 한결이는 학교에 7시25분에 도착합니다. 민지는 몇시에 도착하게되나요? 시계를 보고 맞는 것을 고르세요.
검사3. 언어추리 능력(논리성취도)
네 개의 그림 중 세 개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공통점이 없는 그림 한 개의 번호에 동그라미 하세요.
<보기>
답은 2번입니다. 다른 것은 모두 과일인데 2번만 야채입니다.
<연습문제>
답은 4번입니다. 다른 것은 모두 동물인데 4번만 새입니다.
<본문제>
문제마다 5초의 시간을 줍니다(답을 표기할 시간은 따로 주지 않습니다)
도형추리 검사(논리성취도)
왼쪽 도형 한 개와 오른쪽 네 개를 비교해 보세요.
왼쪽 도형과 오른쪽 도형 중 세 개는 비슷한 점이 있는데 한 개는 비슷한 점이 없어요.
비슷한 점이 없는 한 개를 찾아서 번호에 동그라미 하세요.
<보기>
답은 2번입니다. 다른 것은 모두 ㄱ모양인데 2번만 아닙니다.
<연습문제>
답은 3번입니다. 다른 것은 모두 가운데를 향해 줄이 그어져 있는데 3번만 아닙니다.
<본문제>
문제마다 5초의 시간을 줍니다(답을 표기할 시간은 따로 주지 않습니다)
검사4. 공간지각력 검사(공간성취도)
왼쪽 첫 번째 있는 어떤 그림을 붙이면 네모가 될까요? 번호에 동그라미 하세요.
<보기>
답은 1번입니다.
<연습문제>
답은 3번입니다.
<본문제>
문제마다 5초의 시간을 줍니다(답을 표기할 시간은 따로 주지 않습니다)
검사5. 점 잇기 검사
연습가의 점 잇기를 연습한 후 본 문제를 1분 동안 점 잇기를 하게 한다.
연습나의 점 잇기를 연습한 후 본 문제를 1분 동안 점 잇기를 하게 한다.
2080 지적특성 검사(부모)
1.검사자의 일반적 유의사항
*검사 실시 전 검사 실시방법 숙지
검사자(교사, 상담자)는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검사 실시 방법을 검사지와 비교해 가면서 읽고 검사의 내용과 검사실시에 따르는 제반사항을 완전히 이해하여야 한다.
*분위기 조성
피검자(부모)가 편안하고 긴장하지 않은 상태에서 표기하도록 하여야 한다.
*동기 유발
검사자는 검사를 실시하기 전에 피검자(부모)에게 검사의 중요성을 설명하여 솔직한 답을 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부가적인 지시사항
이 검사는 자녀의 능력을 측정하는 검사가 아니라 자녀의 특성을 알아보는 검사이므로 자녀의 특성에 맞는 것에 표기하도록 설명해 주어야 한다.
*답안 작성
답안지를 별도로 사용하지 않으므로 묻는 물음에 검사지에 펜으로 표기를 하도록 한다.
*검사 실시 시간
시간제한은 없으나 20~30분이 소요되며 주어진 시간 내에 검사를 하도록 한다. 만약 마치지 못한 피검자(부모)에게는 마지막 문항까지 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 마치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