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중앙일보 기사에 세계1위 억만장자 일론머스크가 대학을 세운다고 한다.
대학 설립의 취지는 적성과 능력에 맞는 교육이다.
SALT 창의융합멘토링의 취지와 같다.
7) 결론은 Search - Classify- Thinking
적성과 능력에 맞는 창의력 계발, 현재 시대에 필요한 공부법이요, 그리고 행복이다. 그러한 과정에서 공부는 덤이 된다. 보편적인 누구나 1등이 될 수 있는 창의력 계발 과정을 정리하면 첫째 메모하는 습관, 둘째 용어 노트 작성, 세 번째는 관심 자료의 스크랩이다.
부모가, 엄마가 최고의 멘토라고 이야기하였다. 멘토는 박항서나 히딩크 같은 종합적인 감독이다. 영어나 수학, 과학 등 전문 분야는 필요할 때 강사나 선생으로 대표되는 코치들에게 맡기면 되는 것이다. 그러나 그 방향과 실천의 1단계는 우리 멘토가 맡아야 한다.
그 방향을 정리한 것이 김소장의 자기주도학습이요, 창의융합멘토링이다. 즉 찾고, 분류하고, 생각하는 것이다. ‘찾고, 분류하고, 생각하는’으로 정리되는 김소장의 자기주도학습은 행복의 비결인 창의력 계발뿐만 아니라. 우등생의 비결, 황금복습주기 실천법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그리고 이를 훈련하는 과정에서 스타인버그 박사의 논리력과 적용력이 생기며, 토랜스의 창의성 5대 요소인 유연성과 유창성, 정교성, 관찰력, 창의력이 형성되는 것이다.
8) M.I.E 및 포트폴리오 만들기 행사의 7가지 유익성
제20회 포트폴리오 만들기 경진대회 포스터
제14회 포트폴리오 만들기 경진대회 포스터
제12회 포트폴리오 만들기 경진대회 포스터
ⓛ 진로 및 적성탐색:
꿈이 있으면 공부는 행복이 됩니다. 본 행사를 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장래 희망과 꿈을 생각하도록 유도합니다. 꿈이 있으면 행동이 바뀐다.
② 창의력 계발:
4차 산업혁명 시대 교육의 핵심은 창의력입니다. 관심 자료를 스크랩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생각하는 힘과 더불어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③ 논술 및 글쓰기 능력 배양:
논술이란 자신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작품은 아주 훌륭한 논술이 되며, 포트폴리오가 되며, 자기소개서가 된다. 이는 수시 및 학생부 종합전형의 평가 요소이다.
④ 지도력, 소통 능력, 협업 능력 배양:
친구들과 역할을 분담하여 작품을 만드는 과정을 통하여 누구나 소통 능력과 협업심 및 리더십을 키울 수 있다.
⑤ 생각키우기 훈련:
서로 상의하여 토론하는 과정(브레인스토밍,브레인 라이팅, 6색 사고 모 등 영재 교육기법)은 학생들에게 재미있고 즐겁게 사고하는 능력을 키워준다.
⑥논리적 사고 및 비판 능력 배양:
본 교육을 통한 생각키우기 훈련 과정(SCAMMMPER.입출법, 속성열거법 등)은 논리적 사고뿐만 아니라 상대편을 배려하면서도 비판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다.
⑦성적 향상에 큰 도움:
포트폴리오 만들기 및 M.I.E, 그리고 발표하기 및 토론하기 등 본 교육의 모든 진행 과정(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은 언어습득의 4대 요소이다, 공부는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서울 옥정초에서 진행된 경진대회 우승학생 작품
나는 누구인가? 포트폴리오 만들기 경진대회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