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학교! 공부는 덤이다"의 목차를 소개합니다.
많은 준비를 하였습니다. 제 능력은 여기까지 입니다.
우리 교육의 새로운 전기가 되기를 희망합니다.
『 들어가는 말 』
Ⅰ장. 자기주도학습 칠하원칙 (5W2H)
1. 왜 자기주도학습인가? (Why)
1) 봉남동을 들어보셨나요?
2) 입시 제도의 분석과 대안
3) 목표가 아닌, 목적이다.
4) 전략이란 무엇인가?
5) 성공적인 두뇌
6) 자녀에게 해줄 수 있는 일과 없는 일
7) 주자(朱子)의 권학문(勸學文)
2. 무엇을 공부해야 하는가? (What)
1) 가장 부러운 친구
2) 돈만 많이 벌고 싶어요.
3) 박사 아들의 햄버거 가게
4) 하버드대학교 졸업생 268명의 72년간 인생 추적
5) 아름다운 판결문
6) 국가 수준 학업성취도
7) 칸트의 세 가지 질문
3. 어떻게 공부하여야 하는가? (How)
1) 교육의 방향
2) 생각 키우기
3) 자기주도학습의 새로운 정의
4) 습관은 제2의 천성이다.
5) 공부는 마음인가. 몸인가?
6) 소중한 일을 먼저 하라
4. 언제, 어디서 공부해야 하는가? (When, Where)
1) 교육 정책과 진로 결정
2) 카터 대통령의 사관생도 시절
3) 고3 개인지도와 학생들의 24시간
5. 누가 공부하여야 하는가? (Who)
1) 조각 선사와 백낙천
2) 죽은 사람도 살려낸다는 편작
3) 멘토는 코치가 아니고, 감독이다.
4) 멘토의 어원
5) 아버지도 훌륭한 멘토이다.
6) 만일 내가 다시 아이를 키운다면
6. 비용은 얼마나 드는가? (How much)
Ⅱ장. 우등생의 비결과 황금복습주기 실천법
1. 생각 바꾸기
1) 수직적 사고와 수평적 사고
2) 메타 인지 (공자님과 제자 자로의 대화)
3) 우리나라 최고의 사교육 강사
4) 마법의 기억
5) 11월의 기적
6) 적자생존
7) 100점짜리 단어를 찾아라.
8) 체육관이 공부를 더 잘 가르친대요~~
9) 마니또 게임
2. 에빙하우스의 망각 및 기억이론
1) 에빙하우스의 망각곡선과 최적의 반복학습주기
2)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과 학습 플래너
3) 생고생의 법칙
4) 72시간의 법칙
3. 황금복습주기 실천법 4단계
1) 1단계, 메타 인지
2) 1분 예복습법
3) 쉬는 시간 종을 두 번 울려라.
4) 2단계, 키워드 옮기기
5) 하버드대 천재소녀 라나의 공부법
6) 3단계, 마인드맵
7) 4단계, 나만의 용어 노트
8) 우뇌를 활용하는 시각화 훈련 방안
9) 엄친아, 엄친딸들이 한다는 코넬대 노트와 오답 노트
10) 단권화 작업을 아세요?
11) 황금복습주기의 핵심 키워드 두 가지
12) 황금복습주기 실천법 4단계 종합 (소금노트 사용법)
4. 참고사항 및 시험 공부법
1) 학습과 더불어 알아두면 좋은 참고사항
2) 전반적으로 학력을 올리고자 하는 경우 (용어 노트)
3) 영어 기초학력이 부족한 학생 (영어 단어장)
4) 수학 학습 결손이 있는 경우
5) 수학 개념정리노트 만들기
6) 텐텐 시험공부법 (10일 만에 시험공부 10번 하기)
5. 기억법 원리
1) 연결 기억
2) 상상력
3) 숫자 모양 기억법 실습
Ⅲ장. 창의력 계발이 행복의 비결이다.
1. 행복(창의력)이란?
1) 하버드대학교 입학생들의 공통점
2) 시대별 가치(교육의 패러다임과 창의력 계발)
3) 정보를 재창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4) 인생은 ‘결과가 아닌 과정’
5) 창의력을 저해하는 20가지 말
2. 창의력 계발방안
1) 창의력 계발은 무(無)에서 유(有)가 아니다.
2) 메모는 창의력 계발의 기본이다.
3) 호기심이 창의력의 시작이다.
4) 내 하고픈 일을 하기 위하여
5) 협조적인 자녀와 비협조적인 자녀
6) M.I.E(Massmedia in education) 실천 효과
7) 자기주도학습은 창의력 계발이다.
3. 창의력 계발이 공부의 비결이다
1) 하버드대 졸업생들이 원하는 공부 기술
2) 가드너 박사의 다중지능이론
3) 창의력 계발이 공부의 비결인 이유는?
4) 분류하기(classify)
5) 멘토의 역할
6) 토랜스의 창의성 5대 요소
Ⅳ장 성공의 비결과 SEE-PLAN-DO
1. 나는 누구인가?
1) 습관은 부모님이 물려줄 수 있는 제2의 유산이다.
2) 하인즈의 딜레마
3) 리더십 측정표와 자기주도학습 능력의 완성
4) 소중한 일과 급한 일
5) 시간대별 관리와 목표별 관리
6) 참교육실천그래프 사용법
2. 목표별 관리
1) SMART원칙
2) 장점을 활용하여 단점을 보강하라
3) 모두가 1등이 되는 교육
4) 작은 성공의 경험
5)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3. 동기 유발
1) 메슬로의 욕구 5단계
2) 나의 성적은 68명 중 68등이었다
3) 소통의 도구를 만들어라.
4) 자녀들은 대화를 원하고 있다.
5) 실천만큼 중요한 것은?
6) 노벨평화상의 ‘마이크로 크레디트’
Ⅴ장. 교수법 실무
1. 자기주도학습과 창의융합멘토링
1) 자기주도학습 [협의의 해석]
ⓛ 공부 방법과 생활스케줄 관리
② 24시간 생활 관리
③ 학생부 종합전형의 6대 평가 요소
2) 창의융합멘토링 [광의의 해석]
2. 진단검사 및 상담 기법
1) 협의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진단
2) 광의의 자기주도학습능력 진단
『 3차원 MATRIX 진단검사 (나는 누구인가?) 』
3. 지도안 작성법
1) 지도안 작성의 원칙
2) 동기유발적 수업방안
3) 나는 어떠한 교사(멘토)인가?
4) 교육 목표는 행동의 변화
5) 수업도 계약이다.
※ 별첨: 공감 계약서
4. 커뮤니케이션
1) 소통은 최고의 스킬
2) 신뢰
3) 경청(傾聽)
4) 명료화
5) 관심 갖기
5. 생각 키우기
6. 생각 키우기 ‘창의적 사고력 기법’ (영재 교육)
1) 브레인스토밍 (Brainstorming)
2) 브레인라이팅 (Brain writing) - 635 법 -
3) 매트릭스 (MATRIX)법
4) 속성(屬性) 열거법
5) 스캠퍼(SCAMMMPER)와 체크리스트법
6) 육색 사고 모자
7) Input – Output 법 (입출법)
8) PMI (Plus Minus Intersting) 기법
7. 프로젝트 활동을 위한 생각 키우기 보조자료
1) 문제를 스스로 인식하기(족자 형식)
2) 목표 정하기(다이아 형식)
3) 목표와 생활 계획 보완하기(자석 형식)
4) 해결책 장단점 비교하기 (모자 형식)
5) 규칙 정하기 (사다리 형식)
6) 갈림길에 방향 정하기 (이정표 형식)
7) 결과 예상하기(바둑판 형식)
8. 멘토 10훈
9. 가지 않은 길
10. 아쉬움을 남기며
※ 별첨
1. 김길영 소장 약력 외
2. 참고 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