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순대왕 영정사실기(敬順大王影幀事實記) 순천 송광사(松廣寺)에 또 경순왕의 영정 1본이 있으니, 이는 후손 한장(漢章)이 기증한 것이요.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이영훈)은 (사)신라 숭혜전릉 보존회로부터 신라의 마지막 왕인 ‘경순왕 영정’ 4건 4점을 기증 받고, 2013년 6월 24일(월) 11시에 국립경주박물관에서 김성호 숭혜전 전참봉(殿參奉)을 비롯한 경주 김씨 문중 어른들을 모시고 기증식을 가졌다. 기증된 경순왕 영정 4점 가운데 3점은 채색을 하였으며, 1점은 부분채색을 한 초본이다. 채색본 3점은 사찰에 봉안되는 진영과 같은 형식과 초상 형식 등 2가지 형식이다. 영정은 최초에 그려진 모습을 보고 모사模寫하여 얼굴의 이목구비와 눈썹, 입 주변의 수염은 모두 비슷하게 표현되었다. 그러나 영정을 모사한 사람에 따라 머리에 쓰고 있는 일월관, 착용한 옷, 그리고 앉아 있는 의자 등 세부표현은 각기 다르게 표현하였다.
먼저 경순왕 영정 채색본 1은 기증된 4점 가운데 시기적으로 가장 오래된 작품이다. 화면 중앙에 일월관을 쓴 경순왕을 중심으로 좌우에 시녀를 배치하였다. 그러나 보관 상태가 좋지 않아 제작연대를 추정하기 어렵다. 두 번째 경순왕 영정 채색본 2(사진 2)는 화면 하단 좌측의 화기畵記에 “乾隆(?)拾肆年(14년)己 巳三月日安于, 於上聳庵, 李夏極兩主保体, 李(?)東望兩主保体, 李德化兩主保体”라는 명문銘文의 일부가 남아 있어 1749년 3월에 영천 은해사 상용암上聳庵에 봉안되었던 것으로 추정됩니다. 형식은 첫 번째 작품과 비슷하게 중앙에 경순왕을 좌우에 시자와 시녀를 배치하였다. 세 번째 경순왕 영정 채색본 3(사진 3)은 경순왕의 좌우에 배치되던 시종이 사라지고 홀로 경순왕이 어좌탑御座榻에 앉아 있는 모습을 그렸다. 이 작품은 조선시대 후기 화단畵壇에 유행했던 음영법陰影法을 옷주름에 적극적으로 사용하였다. 또한 바닥의 돗자리 문양을 세밀하게 묘사한 것으로 보아 18세기에서 19세기에 모사한 작품으로 판단된다. 네 번째 경순왕 영정 초본(사진 4)은 일월관日月冠을 쓴 경순왕을 단독으로 그렸다. 이목구비와 얼굴 손 등에는 채색을 하였으나, 옷주름은 먹선으로 윤곽선을 그리고, 바림하여 음영을 나타냈다. 특히 이 작품은 일월관의 세부표현, 옷주름 등의 선묘에서 화승畵僧 이진춘李瑨春이 1904년 무렵에 그린 작품의 초본으로 판단된다. 경순왕(敬順王: ?~978, 재위연간: 927~935)은 신라의 56대 왕이자 마지막 군주였다. 성은 김金이고, 이름은 부傅로 문성왕의 6대손이다. 아버지는 이찬伊湌을 지낸 효종孝宗이며, 어머니는 헌강왕의 딸 계아태후桂娥太后이다. 경순왕은 본래 왕족이었으나, 경애왕(?~927, 재위: 924~927)의 갑작스런 변고로 왕위에 올랐다. 재위 8년만인 935년에 신라의 국운이 다하자 국권國權을 고려에 양도하여 천년 신라 역사는 끝이 났다. (사)신라 숭혜전릉 보존회의 기증으로 국립경주박물관은 더 많은 우수 문화재를 소장하게 되었으며, 이를 보다 많은 국민들에게 선보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기증자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우리 문화재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널리 알릴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국민들의 기증문화 활성화에도 기폭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기증 받은 경순왕 영정 4점은 상태가 좋지 않아 보존수복이 완료되는 대로 추후에 일반인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경주김씨종보 제458호에 제공된 자료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