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일상영역
일상생활 영역이란 일반적으로 주변의 일상생활과 관련있는 활동을 통하여 교육적 환경을 마련해 주는것이다. 만3~4세의 유아에게는 전체 발달 중 일상생활 훈련이 가장 중요하며, 이 일상생활 훈련에는 특히 정확성, 질서, 규칙을 강조하고 있다.
2. 감각영역
감각기능을 보다 예민하게 하여 유아의 정신생활에 기초를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감각교구는 물체의 일정한 물리적인 성질, 색깔, 모양, 부피, 소리, 무게, 온도에 따라 추상적인 개념을 구체화 한 과학적인 교구로 유아의 감각에 대한 민감기에 적절하게 고안되어 있다.
3. 수영역
수영역은 일상생활 경험을 통하여 사고활동을 요하는 여러가지 상황 및 교구를 제공하여 작업하게 함으로서 유아의 논리적, 수리적 사고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일반적으로 공통성을 띠고 있는 내용은 사물의 톱합, 수의 개념, 일대일 대응, 더하기, 빼기 등이며 양, 무게, 거리의 측정, 시간감, 색 등도 첨가되어 있다.
4. 언어영역
몬테소리의 언어영역은 언어발달 단계가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순으로 이루어진다는 교육학 근거를 둔다. 유아에게 언어교육이 가장 쉽고 효과적인 시기는 만3~6세로 언어 영역에서 유아에게 개인차에 맞게 다양한 교구를 활용한다.
5. 문화영역
문화 영역의 내용은 생물, 천체현상, 지리, 역사로서 교구를 통해 유아는 자연의 기능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지식을 발견시키며 자발적이고 목적있는 탐구심을 기르며 스스로 많은 경험을 통한 발전을 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