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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학사 1단계 국어 제대로 알고 공부하자
어떤내용이 출제되고 어떤유형으로 문제가 나오는지 알고싶다면 더보길 우선 눌러보시길!!
단 계 |
분 야 |
과 목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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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양과정 |
교 양 |
국 어 |
대 영 역 |
중 영 역 |
소 영 역 |
비고 |
1. 국어학 |
가. 국어에 대한 이해 |
1. 언어로서의 국어 2. 국어의 언어적 특징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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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훈민정음과 한글에 대한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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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표준어와 방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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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언어예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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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올바른 국어 사용 |
1. 어휘(고유어, 한자어) 2. 관용표현 3. 조사, 어미 4. 수식어와 피수식어 5. 문장성분 간의 호응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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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고전문학 |
가. 총론 |
1. 한국문학의 범위와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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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문학의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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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문학의 특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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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고전시가 |
1. 고대가요의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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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향가의 성격과 주요 작품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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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려속요의 성격과 주요 작품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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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경기체가의 성격과 주요 작품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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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악장의 성격과 주요 작품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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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시조의 특징과 흐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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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사의 유형별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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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고전산문 |
1. 국문소설의 형성과 전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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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판소리계소설의 현실인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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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소설 외의 산문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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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한문학 |
1. 서정한시의 주요 작품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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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사한시의 주요 작품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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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문소설의 주요 작품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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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타 산문문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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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구비문학 |
1. 설화의 특징과 갈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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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민요의 특징과 갈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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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무가의 특징과 주요 서사무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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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판소리의 특징과 구성 요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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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민속극의 특징과 작품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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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속담의 특징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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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수수께끼의 특징과 유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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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현대문학 |
가. 현대문학의 이해 |
1. 현대문학의 범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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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현대문학의 갈래와 개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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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현대문학의 흐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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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현대시 |
1. 한국 현대시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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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현대시의 흐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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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현대시 주요 작품 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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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현대소설 |
1. 한국 현대소설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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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현대소설의 흐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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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현대소설 주요 작품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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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현대수필 |
1. 한국 현대수필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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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현대수필의 흐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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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현대수필 주요 작품이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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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 현대희곡 |
1. 한국 현대희곡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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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 현대희곡의 흐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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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 현대희곡 주요 작품이해 |
시험 문제 예시
1. 문학을 효용의 측면에서 기술한 것은?
① 문학은 감정의 카타르시스를 가져온다.
② 개연성이 문학의 허구성을 정당화한다.
③ 문학은 실제 생활과는 다른 새로운 세계를 구축한다.
④ 문학은 작가의 독특한 사상과 감정과 개성을 재구성한다.
[정답] ①
2. 김만중이 《서포만필(西浦漫筆)》에서 기술한 ‘동방(우리나라)의 이소(離騷)’가 아닌 것은?
① 관동별곡 ② 사미인곡 ③ 성산별곡 ④ 속미인곡
[정답] ③
3. 한국 모더니즘 시문학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시의 음악성을 중시한다.
② 주정적(主情的) 경향을 띤다.
③ 인간 생명의 역사와 전통을 발견하고자 한다.
④ 인간의 감정보다 감각적 표현에 관심을 기울인다.
[정답] ④
4. 1920년대의 소설에 대한 설명으로 바른 것은?
① 조선 재래의 토속적이고 주술적인 세계를 많이 그린다.
② 당대의 사회현실에 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한다.
③ 브나로드 운동의 전개에 따른 농민문학이 많이 창작된다.
④ 자연과 결합된 인간의 본능과 가난의 세계를 그리기 시작한다.
[정답] ②
5. “머언 산 靑雲寺/낡은 기와집//산은 紫霞山/봄눈 녹으면//느릅나무/속잎 피는 열두 구비를//청노루/맑은 눈에//도는/구름”의 시상 전개 방식은?
① 시간의 이동 ② 시선의 이동
③ 어조의 전환 ④ 율격의 변화
[정답] ②
6. “수필이 비단이라면, 번쩍거리지 않는 바탕에 약간의 무늬가 있다. 그 무늬는 읽는 사람의 얼굴에 미소를 띠게 한다.”에서 설명하고 있는 수필의 특성은?
① 산문의 문학 ② 무형식의 형식
③ 유머, 위트의 문학 ④ 다양한 제재의 문학
[정답] ③
7. 다음에서 표준어인 것은?
① 멋쟁이 ② 봉숭화 ③ 삭월세 ④ 깡총깡총
[정답] ①
[8~12] 다음 작품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가야 할 때가 언제인가를
분명히 알고 가는 이의
뒷모습은 얼마나 아름다운가.
봄 한 철
격정을 인내한
나의 사랑은 지고 있다.
분분한 낙화
결별이 이룩하는 축복에 싸여
지금은 가야 할 때
무성한 녹음과 그리고
머지않아 열매 맺는
가을을 향하여
나의 청춘은 꽃답게 죽는다.
헤어지자
섬세한 손길을 흔들며
하롱하롱 ㉠꽃잎이 지는 어느 날
나의 사랑, 나의 결별
샘터에 물 고인 듯 성숙하는
내 영혼의 슬픈 눈.
- 이형기,<낙화> -
(나)
“근년 이래로 노쇠와 병고는 날로 더욱 깊어 가고, 춥고 배고픔은 날로 더욱 핍박하게 되었습니다. 남의 집 곁방살이, 간장 한 병의 구걸도 사람들은 용납해 주지 않았고, 수많은 집 문전에서의 그 수치는 무겁기 산더미 같았습니다. 아이들이 추위에 떨고 굶주림에 지쳐 있어도 그걸 면하게 해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판국이 이러한데 어느 겨를에 부부간의 애정을 즐기겠습니까? 젊은 얼굴 예쁜 웃음은 풀잎 위의 이슬 같고, 굳고 향기롭던 그 가약(佳約)은 한갓 바람에 날리는 버들가지 같을 뿐입니다. 당신에겐 내가 있어 짐이 되고 나는 당신 때문에 괴로워하고 있습니다. 곰곰이 지난날의 즐거움을 생각해 보면 그것이 바로 번뇌로 오르는 계단이었습니다. 당신이나 나나 어찌하여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요? ㉡뭇 새가 모여 있다 함께 굶어 죽기보다는 차라리 짝 없는 ㉢난새가 거울을 향하여 짝을 부르는 것이 낫지 않겠습니까? ⓐ순경(順境)일 때는 친하고 역경일 때는 버리는 것이 인정상 차마 못할 짓이긴 합니다만, 그러나 가고 머무는 것이 사람의 뜻대로만 되는 것이 아니요, 헤어지고 만남에는 운명이 있습니다. 바라건대 여기서 서로 헤어지도록 합시다.”
- ≪삼국유사≫ <조신의 꿈>에서 -
(다)
四月 아니 니저 아으 오실셔 ㉣곳고리새여
므습다 錄事니 녯 나 닛고신뎌
아으 動動다리 - <동동(動動)>에서-
(라)
雨歇長堤草色多 비 갠 긴 둑에 풀잎이 진한데
送君南浦動悲歌 남포에 ⓑ님 보내니 노랫가락 구슬퍼라.
大同江水何時盡 ⓒ대동강 물은 언제 마를 것인가?
別淚年年添綠波 해마다 이별의 눈물만 푸른 물결에 더하거니.
–정지상,<송인(送人)>-
8. (가)~(라)의 공통적인 특성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사물을 의인화하여 표현하고 있다.
② 님과의 이별을 안타까워하고 있다.
③ 대상에 화자의 감정을 투영하고 있다.
④ 자신의 감정을 직서적으로 토로하고 있다.
[정답] ③
9. 꽃과 관련된 분위기가 (가)에서 묘사한 ‘낙화’의 의미와 가장 가까운 것은?
① 꽃잎이여 그대/다토아 피어/비바람에 뒤설레며/가는 가냘픈 살갗이여(-신석초, <꽃잎 절구>-)
② 간밤에 부던 바람 눈서리 치단 말가/낙락장송이 다 기울어지단 말가/하물며 못다 핀 꽃이야 일러 무삼하리오(-유응부-)
③ 꽃이 지기로소니/바람을 탓하랴/주렴 밖에 성긴 별이/하나 둘 스러지고/귀촉도 울음 뒤에/머언 산이 다가서다(-조지훈, <낙화>-)
④ 간 밤에 부던 바람에 만정도화(滿庭桃花) 다 지거다/아해는 비를 들고 쓸으려 하는구나/낙화인들 꽃이 아니랴 쓸어 무삼하리오(-선우협-)
[정답] ③
10. ㉠~㉣ 중, ⓑ의 ‘님’의 의미와 가장 유사한 것은?
① ㉠ ② ㉡ ③ ㉢ ④ ㉣
[정답] ④
11. ⓐ에 나타난 의미와 관련이 있는 것은?
① 염량세태(炎凉世態) ② 면종복배(面從腹背)
③ 금석지감(今昔之感) ④ 타산지석(他山之石)
[정답] ①
12. ⓒ에 대한 해석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사건의 인과관계를 도치시켜 서술하고 있다.
② 구체적 정서를 추상적인 사물에 이입시키고 있다.
③ 실제 지명을 사용하여 사실감을 증폭시키고 있다.
④ 인간의 유한한 정서를 무한한 자연에 견주고 있다.
[정답] ②
13. 다음 ㉠, ㉡에는 모두 ‘늘다’를 원형으로 하는 말이 들어가야 한다. 풀이를 참고로 하여 ㉠, ㉡에 들어갈 말을 맞춤법에 맞게 쓰시오.
ㆍ 고무줄을 ( ㉠ ). * 풀이 : 줄의 길이를 길게 하다.
ㆍ 수출량을 더 ( ㉡ ). * 풀이 : 수출량을 더 많게 하다.
[정답] ㉠늘인다 ㉡ 늘린다
14. 다음 시에서 ‘깃발’을 비유적으로 표현하고 있는 시어를 있는 대로 고르시오.
이것은 소리 없는 아우성.
저 푸른 해원(海原)을 향하여 흔드는
영원한 노스텔지어의 손수건.
순정은 물결같이 바람에 나부끼고
오로지 맑고 곧은 이념의 푯대 끝에
애수(哀愁)는 백로처럼 날개를 펴다.
아! 누구인가?
이렇게 슬프고도 애닯은 마음을
맨 처음 공중에 달 줄을 안 그는.
– 유치환,<깃발> -
[정답] ‘아우성’·‘손수건’·‘순정’·‘애수’·‘마음’
15. 세종대왕이 훈민정음을 창제한 기본 의도를 쓰시오.
[정답] (한자를 사용하는 지식인보다는) 일반 백성들에게 문자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 분석에 들어가기 앞서
우리가 사용하고있는 국어... 이게 시험문제로 나온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가 사용하는 국어에 조금더 가까운 과목은 문학개론이다..
(계다가 쉽다는 생각은 금물이다.)
- 국어의 이론적 특징
국어의 시험범위는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 단순하다..
하지만?.. 우리에게 친숙한 국어학은 쉽게 이해하고 공부할 수 있지만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은 이게 우리말이야? 라고 할정도의 문학작품도있고
외워야할것도 많이 산재하고있다.
때문에 처음에는 쉬워보여도 막상 공부를 하다보면 보이지않은 벽에 부딧히곤한다.
특히문학작품파트에서는 각 문학작품별로 특징, 흐름, 유형, 실제 작품이 나온느데
시험문제로는 실제 작품을 기준으로 여러가지를 물어봄으로
실제 작품을 기준으로 특징을 암기하는게 중요하다.
- 국어의 문제 특징
실제 상대적으로 쉬운 국어학분야는 많이 출제되지 않는다.
(앞으로 더 많이 출제될 수 는있지만 이제껏 국어학부분에서 출제되는 비중은 낮았다)
반면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기반으로 이것저것 물어보는 문제가 주로 출제된다는게 국어의 특징이다.
그렇다면 공부방법은?.. 기본적인 이론학습과 반복적인 문제학습이 반드시 필요한 과목이된다.
특히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어떤 유형으로 출제되어서 특정문학작품에서 꼭 알아두어야할 내용을 체크해놓는것이 포인트이다.
- 정리
국어는 이론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문제를 돼도록 많이 접해보면서 문학작품별 유형별 선택지를 고르는 연습을 하는게 좋다.
때문에 이론학습을 기본적으로 마쳤다면 이론보다는 문제를통한 공부를 하는것이 좋은결과를 만들 수 있는 지름길이다.
반드시 문제를 풀지 말고 읽어서 내려가길바란다.. 우리가 문제를 푸는것은 시험장에서이다..
적어도 시험장에 들어가기전까지는 많은 문제를 틀리고 틀린부분을 정확하게 학습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