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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들(온돌) 문화에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있는 무운(無耘) 구들연구소'
옛날 나의 스승인 정산의 글에 "명예는 크고 실다움이 적다면 뒤에 가히 볼 것이 없다. 최후 승리는 실력이 위가 되는 것이다. (名大實小後無可觀 最後勝利實力爲上)"라고 한 글을 평생 나의 좌우명으로 삼고 있다.
정산의 예언처럼 오늘날 고도 정보 사회에 진입하면서 각종 정보 홍수 속에서 중요한 매체로 부각된 것이 ‘인터넷(Internet)’이다. 인터넷의 확산으로 세계의 정보가 실시간에 안방까지 전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와 같은 시대 여건에 맞추어 2004년 개설된 인터넷 사이트 무운‘(無耘) 구들연구소'는 국내 최대의 인터넷 구들(온돌)인 모임으로 자리 잡았다.
각종 구들(온돌)의 정보와 시공의 사례, 각종 구들(온돌) 원리와 시공의 그림 파일 개설, 구들(온돌) 원리와 실제의 동영상을 통한 미디어를 통한 교육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이 사이트는 구들(온돌)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
현재 구들(온돌)을 공부하고 있는 사람,
시공간을 초월하여 구들(온돌)을 알리는데 기여하고 있다.
다음 카페 '무운(無耘) 구들연구소' 는 2004년 6월 27일 개설되었다.
그 전에는 구들 연구와 교육 및 시공은 오래전부터였지만 내 나이 75이라 인터넷 세대가 아니다 보니 늦게 개설되었다.
'무운(無耘) 구들연구소'는
그저 내가 배우고 익힌 구들(온돌)을 정리하면서 이에 대한 구들 교육도 하며 오직 나 혼자 구들을 연구하는 일인 개인 카페이다.
그러므로 회원 가입의 숫자에 연연하지 않고 나의 게시 글에 댓 글이 없어도 오직 묵묵히 하루도 빠짐없이 게시 글을 올렸었다.
그래서 현재 총게시물이 28515개이며 총 댓글 3899개이다.
개인이 올린 게시 글로서는 누구에게도 뒤지지 않다는 자부심 하나 만은 자랑할만하다.
여기에 금년 9월부터 1인 미디어 시대에 맞춰 시작 한지 4개월 만에 동영상도 유튜브에5,000여편을 올렸고 앞으로도 계속 올릴 준비가 되어있다.
'무운(無耘) 구들연구소'는 국내에서 구들(온돌)에 관심이 있거나 구들을 만지고 있는 사람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질문 방을 통해서 함께 정보를 주고받으면서 활용하고 있고 철저히 개인의 구들 연구 성과를 제공하는 카페이다.
가입 회원 4561명, 하루 평균 150여 명의 네티즌이 방문하고 있는 미미한 사이트지만 그래도 국내 구들 카페 치고는 최대의 카페이다.
한 때 구들(온돌)의 시대적 요청에 의해 많은 구들(온돌) 카페가 생겼지만 가입 회원 천 명을 못 넘기고 대부분 폐쇄가 되었다.
이 카페 운영자는 1명이며, 상의할 수 있는 두 명의 신상 정보 공개 회원, 나의 구들 학교 정기교육을 수료한 동문회원, 그 이외는 모두 일반회원을 두고 있다.
게시판은 436개가 개설되어 있다.
게시판을 분류해 보면,
내가 그동안 여러 가지로 축조한 현장을 감상할 수 있는 도면과 파일들을 감상할 수 있는 각종 앨범,
나의 구들 연구 성과물을 볼 수 있는 각종 메뉴 게시판
국내 구들 장인들과 서로 다른 학설로 시비를 가리고 시연한 비교 검증 방,
구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문 방,
초보자 구들 이해와 각종 교육을 하는 교육 안내 신청 방,
구들 계의 잘못된 점을 지적하고 개선 책을 논의하는 구들 시공 토론 감정방,
각 장르 별 서법 동영상 강좌, 집짓기, 토굴 파기, 방 따습기 체험, 진단과 처치를 하는 구들 병원, 구들과 난로를 접목해 보는 각종 열기구 등 전문 자료를 모아 놓은 '무운(無耘) 구들연구소'다
초보자 및 기성 장인들에게 이론과 실기 동영상을 제공하는 유튜브 동영상, 한국 구들 장인 계보 등으로 다양하다.
앞으로의 전망은 어떻게 될 것인가?
한국 구들(온돌)계의 구들 이론과 실제의 우월 순위를 알 수 있는 것이 각종 구들 관련 단체의 활동과 구들 교육 인에 그곳에서 그동안 이어온 구들(온돌) 교육 안내 문에는 별다른 연구한 내용과 특별한 프로그램이 없고 오직 몇 사람의 명예와 학벌로 채워지는 구들의 역사나 예찬론의 강의 언제나 같은 내용의 프로그램의 구들 교육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일 뿐이다.
그들에게는 구들에 대한 다양한 이론이 없고 실기의 경험도 적기 때문에 더 발전의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에 2015년 '무운(無耘) 구들연구소'는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하면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교육을 하고자 한다.
이제는 허울과 허세의 구들 이론과 교육은 물러가고 2015년 1월에 전국 구들 장인들 모임에서 우리 구들 연구소에 의탁 교육을 이미 신청해 논 상태이다.
구들 놓기에 그들은 명예는 크지만 실이 없고 방이 따습지 않기 때문에 실력이 위가 되는 곳을 찾는 것은 당연하다.
이 꿈에 수많은 국내 구들 장인들과 구들 연구가가 적극적으로 동참을 하고 있다.
그들의 꿈이 인터넷을 통해 서로 소통되고 있다는 근거를 구들연구소 2015년 1월
<전국 구들연구소 운영자 및 구들 장인의 특별 의탁 교육>에 들어가 보면 확신할 수
있다.
앞으로 어떠한 내용을 담을 것인가 하고 생각해 보니 꼭 잘못 놓아진 구들을 고치고 수리하는 것만 국 집 할 것이 아니라
구들방에서 또는 찜질방과 한증막에서 그리고 석문 훈증의 요법으로 사람의 병도 고칠 수 있다는 희망과
실제로 병이 치료되었던 경험과 사례들을 함께 올려 보자고 합니다.
우선은 구들을 수리하고 고친 내용이 주가 되겠습니다.
사람도 아프면 병원에 가서 진찰도 받고 수술도 하듯이 내가 놓은 구들도 잘 못 놓아진 것을 다시 고치면서 원인을 규명하고 처치하면서 새로운 기법을 가미도 하고 때론 새로운 기법을 연구해서 실험도 하고 해서 고쳐 나가는 과정과 그 결과물을 올려 보겠습니다.
이제는 pc보다 간편한 스마트폰 시대라 회원활동도 어렵고 카페운영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내 나이도 75(2021)세라 그동안 해 오던 교육과 연구는 당분간 하더라도 구들연구소 카페는 이제 자료보기 회원에 한해서 공개하는 자료실로 운영하기로 하였습니다.
구들연구소'카페의 특징이 무엇인가요?
1, 모든 구들놓는 방법을 두루 통하게 한 점 입니다.
키페 메뉴가 좀 번다한 감은 있지만 큰방, 작은방, 가로긴방, 세로긴방...등 여러가지의 현장상황에 따라 적의히 사용할 수 있게 두루 통하게 한 점입니다.
이 카페에 자료가 많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이 카페에서 <사진과 기초이론>은 손님들도 보게 공개 해 놓았으며
가입인사만 하시면 정회원이 되어 일반적으로 이해 할 수 있는 카페의 114개 메뉴의 새로운 글 1편을 볼 수 있게 해 놓았습니다.
그리고 서로간의 용어정리가 되어야 할 정도의 몇 메뉴의 내용은 카페에서 오래 활동한 회원과 교육을 통해서 구들에 대한 용어정리가 된 수료생보기로 하였습니다.
2, 내용이 평이 간명하게 한 점입니다.
구들내용에 대한 분석에 있어서 해당하는 내용에 따라 쉽게 찿아 볼 수 있고 홈페이지와 연계해서 보면 간략하면서도 명확한 점 입니다.
그러나 카페 내용과 다른 이견이 있을 수 있습니다.
배우는 곳도 여럿이 있고 가르치는 방법이나 학설과 주장도 달리 할 수 있습니다.
각자 각자의 지식의 근기와 취미따라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나 구들이론의 진리성이나 구들놓기의 사실성에 맞는 이론과 실제가 되어야 한다는 겁니다.
3, 이 카페는 구들을 연구하는 저의 개인 기록물 입니다.
질문하신 글과 자유게시판에 올린 글 이외는 모든 자료의 내용이 저의 개인 기록물입니다.
그러니 필요하신 분만 보시면 됩니다.
회원들께서는 저가 올린 글의 내용에 이견을 말 할 수 있으며 내용의 정과 사를 구분하며 토론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영상에서 이래라 저래라 할 수는 없습니다.
간혹 "지난 자료의 내용을 왜? 유료 홈페이지로 옮겨 게시하는가"라는 질문을 받습니다.
몇 년전 카페 회원이 나의 자료를 모두 퍼가서 책을 낸 사건으로 법원의 송사 사건이 있었습니다.
"자료는 공개 카페가 아닌 개인 홈페이지에서 신상정보를 밝히고 유료로 보도록 해야 [자료소유권우선순위]가 주어진다"라는 법원의 판결에 따라 그리 하였습니다.
그리고 애써 올린 글을 정당한 댓가도 없이 한번의 회원 가입으로 자료를 모두 퍼가고 탈퇴하는 회원을 막기위한 저의 개인적인 제도장치 입니다.
4,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게 한 점 입니다.
고원한 구들예찬만 이야기 한 것이 아니라 구들을 난방문화와 생활에 부합시켜 활용하게 한 점 입니다.
여기 게시글은 먼저 실천 해 본 결과물이며 저의 것이 아닌 자료는 반드시 출처와 연원을 달았습니다.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의 양면을 두루 밝힌 점 입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구들학교와 연계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수료생에 한하여 1회의 '무료로 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점 입니다.
5, 기틀과 근기따라 적의히 응용하게 한 점 입니다.
전화로나 카페 질문토론방이나 올린 글에 댓글의 문답형식으로 회원의 물음에 맞추어서 성의껏 답한 점 입니다.
그러므로 예전에 알았던 내용을 잠시 비워두고 먼저 마음을 비우고 보셔야 하며
여기서 주장하는 이론적 근거인 삼륜과 오행상생상극과 음양충기의 이치의 근거를 대중잡고 글을 보셔야 합니다.
그러면 조금 어렵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질문토론방에서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시면 됩니다.
6, 구들을 공부하는 요령을 잘 잡으셔야 합니다.
먼저 글의 대의를 잡을 줄 알아야 합니다.
이 글이 나오게 된 동기와 어디다 중점을 둔 내용인지를 먼 파악해야 게시자와 같은 공감대를 이룰 수 있습니다.
둘째는 구들연구소에서 주장하는 구들이론인 삼륜법과 팔점법과 오행상생상극과 음양충기와의 연결을 댈 줄 알아야 합니다.
셋째는 비슷한 카페 메뉴와 연결해서 보셔야 하고 비슷한 내용끼리 열결해서 보셔야 합니다.
넷째는 올린 글이 대개 구들교육시간에 이루어진 내용인지라 그 때 상황의 분위기를 모르면 내용의 이해폭이 달라질 수 있으니
질문 토론방을 많이 활용해야하는 것이 구들공부의 요령입니다.
7, 구들 이론이 확실합니다.
팔접비법(八點秘法)을 주거난방문화에 접목시킨 점입니다.
유가의 음양오행(五行) 상생상극의 진리에 근거하고
불가의 수화풍이 성주괴공의 매개체가 된다는 삼륜(三輪)의 진리에 근거하고
선가의 무극과 태극 음양과 충기(沖氣)의 진리에 근거한 점입니다.
8, 연료가 적게 든다는 점입니다.
아궁의 불이 세차게 닿는 불목에 겹구들장을 놓아 단시간에 많은 열을 가둘 수 있는 축열중심의 교육을 하는 카페 입니다.
9, 굴뚝의 위치를 마음대로 설치 할 수 있다는 겁니다.
요즘같이 겹집구조의 건물에는 굴뚝의 위치가 애매한데 대동고래와 배연구의 이동으로 굴뚝의 위치를 마음대로 설치 할 수있다는 점입니다.
10, 아궁의 불을 어느곳이든지 마음대로 보낼 수 있는 점입니다.
아랫목에서는 불이 자연적으로 펴져들도록 겹구들장으로 유선형으로 놓고, 가로긴방이나 세로긴방일 경우에는 윗목 개자리 앞에 가로둑막기 기법의 인위적으로 불을 펼수있는 기법을 가르치는 곳입니다.
많은 자료가 홈페이지와 연결해서 게시 된다는 것 입니다.
그리고 구들에 대한 진리적으로나 사실적으로나 이론의 근거가 확실하다는 겁니다.
① 팔현비결(八玄秘訣)을 주거난방문화에 접목시킨 점입니다.
팔현이란
여덟가지 진리적 이론을 말한 것인데 처음에 아궁의 불이 고래속의 냉습에 의해서 거슬려 일어난다는 것이며
둘째는 아궁의 불이 고래속으로 들어가서는 냉습과 불탄재는 아래로 내리고 더운 열기는 위로 오른다는 것이며
셋째는 그 뜨거운 열기는 방양측면으로 펴져들어가야 방이 옆까지 다숩게 되며
넷째는 무조건 드거운 열기는 힘차게 윗목으로 가야 고래속의 냉습에 의해서 감열이 적게 발생하여 방윗목까지 따숩게 된다는 것이고
여섯째는 방윗목에서 열기가 머물 때 냉기는 항상 아랫쪽인 개자리에 가라앉으므로서 아랫목의 열기를 당기는 역활과 여유공간으로 고래속에 팽창압력을 조절하여 아궁의 불을 잘 들이고 연도로 연기를 잘 배출케 한다는 것이며
일곱째는 연기가 나가는 여네미 구멍이나 연도는 굴뚝구경의 배가 돠어야 음양으로 나누어진 양의 열기가 굴뚝으로 나가는데 지체가 되지 않게 된다는 것이며
여덟째는 굴둑개자리에는 음의 냉습이 머물고 굴뚝대 쪽으로는 양의 온기가 가지런히 나가게 된다는 이론적 근거가 이 팔현비결의 주점입니다.
②그리고 또 한가지는
유가의 음양오행(五行) 상생상극의 진리에 근거하는데 목금수화토가 서로 만날 때 죽이고 서로 살리는 이치를 난방에 접목시킨 점이며
불가의 수화풍이 성주괴공의 매개체가 된다는 삼륜(三輪)의 진리에 근거하여 구조보다는 기능의 역활을 강조한 점이며
선가의 무극과 태극 음양과 충기(沖氣)의 진리에 근거하여 음양 즉 냉기와 열기가 만날 때 상극되는 부분도 서로 절충과 보완으로 고래속의 열기를 오래 머물게 하므로써 열을 보존 유지하는데 적용한 점입니다.
③ 모든 구들놓는 방법을 두루 통하게 한 점 입니다.
키페 메뉴가 여러가지의 현장상황에 따라 적의히 사용할 수 있게 두루 통하게 한 점입니다.
그리고 서로간의 용어정리가 되어야 할 정도의 몇 메뉴의 내용은 카페에서 오래 활동한 회원과 교육을 통해서 구들놓는 방법을 두루 통하게 한 점입니다.
④ 내용이 평이 간명하게 한 점입니다.
구들내용에 대한 분석에 있어서 해당하는 내용에 따라 쉽게 찿아 볼 수 있고 홈페이지와 연계해서 보면 간략하면서도 명확한 점 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쉽게 표현해도 구들이론이 진리성이나 구들놓기의 사실성에 맞는 이론과 실제라는 겁니다.
⑤가장 중요한 것은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게 한 점 입니다.
고원한 구들예찬만 이야기 한 것이 아니라 구들을 난방문화와 생활에 부합시켜 활용하게 한 점 입니다.
여기 게시글은 먼저 실천 해 본 결과물이며 저의 것이 아닌 자료는 반드시 출처와 연원을 달았습니다.
누구나 알아들을 수 있도록 이론과 실제의 양면을 두루 밝힌 점 입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구들학교와 연계해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수료생에 한하여 1회의 '무료로 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점 입니다.
⑥판에 박힌 이론이 아니라 질문과 대답으로 회원들의 기틀과 근기따라 적의히 응용하게 한 점 입니다.
전화로나 카페 질문토론방이나 올린 글에 댓글의 문답형식으로 회원의 물음에 맞추어서 성의껏 답한 점 입니다.
그러므로 예전에 알았던 내용을 잠시 비워두고 먼저 마음을 비우고 보셔야 하며
여기서 주장하는 이론적 근거인 팔현과 삼륜과 오행상생상극과 음양충기의 이치의 근거를 대중잡고 글을 보셔야 합니다.
그러면 조금 어렵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질문토론방에서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시면 됩니다.
첫댓글 고맙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막힘없고, 실무적이면서 상세한 안내 감사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