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 동 내 용 |
설 명 |
유 의 점 |
컵 건너뛰기 |
• 한 칸 건너뛰기 - 컵을 일렬로 진열한다.(간격은 약 50cm 정도)
1) 한 발로 건너뛰기 - 한 발씩 번갈아 가며 점핑하여 건너뛴다.
2) 두 발로 건너뛰기 - 두 발을 모아서 점핑하여 건너뛴다.
• 두 칸 건너뛰기 - 컵을 일렬로 진열한다.(간격은 30cm 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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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cm 이상 |
← 약 100cm 정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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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리 뛰는 것이 아니라 천천히 뛰더라도 정확한 자세로 뛰는 것이 중요함. |
지그재그 달리기 |
컵을 약 1m 간격으로 길게 진열한다.
각 컵과 컵 사이를 지그재그로 달려간다. |
컵 위를 건너뛰지 않고 정확하게 지그재그로 달리 수 있도록 한다. |
엎드려 지그재그 걷기 |
지그재그 달리기와 똑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단, 서서 달리는 것이 아니라 엎드려서 두 팔과 두 다리를 이용해 네발로 걷는다. 이때 시선을 전방을 향하고 양 무릎이 지면에 닿지 않도록 엉덩이를 높이 올리고 걷는다.
2~3회 정도 걷기를 반복 후 속도를 올려 네 발로 달리기를 한다. |
너무 빠르게 이동하면 몸의 중심을 잃어 앞으로 넘어져 얼굴에 부상을 입을 수도 있다. |
컵 들고 왕복 달리기 |
아이들을 1~4 팀으로 나눈다. 각 팀별로 의자를 두개씩 준비한다.
임의의 출발점과 반환점을 정해 각각 마주보게 의자를 놓는다.
출발점의 의자와 반환점의 의자의 거리는 최소 5m(되도록 길게 하는 것이 좋음)이상 유지한다. 각각의 출발점 의자에 컵을 3~5개씩 올려놓는다. 교사의 출발 신호와 함께 컵을 한개 들고 달려가 반환점 의자에 올려놓고 돌아온다. 이렇게 반복하여 컵의 개수만큼 왕복 달리기를 한다.
※ 팀을 나누어 진행하면 적절한 경쟁심이 생겨 서로 빨리 달리려고 하기 때문에 효과가 크다. |
컵은 꼭 한번에 한 개씩 들고 이동하도록 한다. |
번호 왕복 달리기 |
아이들을 1~4팀으로 나눈다. 각 팀별로 컵을 6개씩 준비한다.
팀별로 준비된 6개의 컵에 0~5번까지 번호표를 붙인다. 출발선에 0번의 컵을 놓고 차례로 1~5번까지의 컵을 놓는다.
각 컵 간의 간격은 2m 이상 유지한다.
교사의 출발 신호와 함께 0번 컵에서 출발하여 1번 컵을 돌아 다시 0번 컵으로 온다. 다음은 차례로 2번 컵을 돌아오고 3~5번 컵을 돌아오면 된다. 공간의 여유가 충분하면 컵의 개수를 더 늘려도 좋다.
또한, 처음 1번 컵이 아닌 5번 컵부터 반대로 돌아오기를 해도 좋다. |
각 번호의 컵을 완전하게 돌아서 오도록 한다. |
컵 나르기 |
컵을 머리 위에 올려놓고 떨어지지 않도록 조심하며 걸어간다.
아이들 각자 개인별로 하는 활동으로 머리, 어깨, 손등 등 다양한 신체부위를 활용해 컵을 나른다. |
몸에서 컵이 떨어지지 않도록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