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사 김정희 선생은 1786년 6월 3일 충남 예산군 신암면 용궁리에서 영조의 부마이신 월성위 김한신의 증손이며, 이조판서 김노경의 아들로 태어나 백부 김노영에게 입양되었다. 선생은 조선왕조 후기의 실학자이며 대표적인 서예가로서, 벼슬은 병조참판과 성균관 대사성에 이르렀으며, 당시의 당쟁에 휩쓸려 제주도와 함경도 북청에서 10여년간 유배생활을 지내다, 말년에 생부 김노경의 묘소가 있는 경기도 과천에서 71세를 일기로 1856년 10월 10일(철종7년)에 작고하였다.
선생은 단순한 예술가에 그치지 않고, 시대사조의 구문화체계를 탈피하여 신지식의 기수로서, 새로운 학문과 사상을 받아들여 신문화 전개를 가능하게 한 실학자인 동시에 선각자이기도 하다. 선생은 북학파의 거벽으로서, 청조의 고증학풍을 도입하여 학문으로는 경학, 금석학, 문자학, 사학, 지리학, 천문학에 이르기까지 박통하였고, 북한산 기슭의 비석이 신라 진흥와의 순수비임을 고증하기도 하였다.
저서로는 완당집, 예당그먹과안록, 실사구시설, 완당척동, 담연재시고 등이 있다. 이와같이 넑고 깊은 학문과 천부의 재질을 바탕으로 한 추사의 예술은 시.서.화.전각 등에도 뛰어 났으며, 서도는 추사체라는 독자일문을 열어 서예사상 지고의 경지를 이룩하였다.
<추사고택의 사랑채 와 안채 >
<추사 선생의 묘>
<추사선생묘비>
종인(宗人) 김승렬(金承烈)이 짓고 썼다.
<추사선생 묘 앞의 멋진 노송>
<추사고택의 기왓장과 기와담>
추사고택에 걸려있는 추사 선생님 작품들...
죽로지실 (竹爐之室)
"차를 끓이는 죽로(겉은 뜨겁지 않게 대나무로 감싸서만든 화로)가 있는 방" 이란 뜻으로,
추사가 친구인 황상(黃裳)에게 써준 다실 이름이다.
무량수 (無量壽)
"한 없는 수명"이란 뜻으로, 불고의 윤회설에 입각하여 쓴 글이다.
왼쪽의 승련노인 (勝蓮老人)은 추사선생의 호이다.
만수무강(萬壽無疆)
"한업이 목숨이 김" 을 나타내는 뜻으로 오른쪽의 소연정지(소연정지)는 추사선생의 호이다.
이 글씨는 누구에게, 언제 쓴 작품인지는 알수 없으나, 추사 선생이 제주도 유배생활과 관직을 떠나 71세때 경기도 과천 봉은사에 기거하고 계실때 쓴 글씨로 추정된다.
그외 대련과 주련 작품들입니다.
저도 언젠가는 물좋고 산좋고 공기 좋은 곳에 저와 같은 아담한 기와집 한채 지어서 유유자적하게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첫댓글 추사고택 을 다녀온 기분~~함께견학갈 날도 오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