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P38은 1967년 5월부터 7월까지 미국 GM-EMD에서 생산된 화물/특수임무/공중용(SDP:Special Duty and Public) 6축 기관차이다. EMD사의 645E3 16기통 엔진을 장착하여 2000마력의 출력을 낸다. 6351 ~ 6390호까지 총 40량이 제작되으며 도중에 6201 ~ 6240호로 변경되었다.
SD38을 원형으로 한 파생모델로, 보조발전기를 장착, SG(steam generator)를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된 것이 SD형과 다르다. 센트럴 카 보디 시스템(central car body system)이 채택 되어 차체 공기여과기가 없고, SDP28형과 더불어 축당 중량24.5 ton으로 축중이 가장 무거운 차종에 속한다. 전세계적으로 한국철도에만 도입/존재하는 모델이다.
첫댓글 열차번호뒤에 붙은 별은 무슨뜻인가요??
당시 디젤기관차가 부족했어도 6100~6300호대는 청량리와 제천 영주 기관차 사무소속 기관차숫자는 적었습니다. 견인력 부족으로 주로 경부, 호남선 , 전라선 여객용으로 활용되었습니다.
부산철도차량관리단(구.부산철도차량정비창)에 6201호가 보존되어 있습니다.
열차번호 뒤의 별은 미국의 차관으로 들어온기관차 라는 뜻으로 잘보시면 악수하는 그림이고 별은 미국의 상징 입니다. 방패모양의 별이 지요
6213호였나..? 6200호대 가운데 유일하게 역삼각마크 시절의 도색을 한 열차가 하나 있었지요...
아... 6214호였군요... http://cbingoimage.naver.com/data3/bingo_4/imgbingo_40/suinsun1935/17962/suinsun1935_7.jpg 해당사진 여기 있다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