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직 아이템은 크게 봐서 하얀 색의 기본적인 아이템들과 세트
아이템을 뺀, 매직 옵션이 달린 모든 아이템을 뜻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파란색의 이름을 가진 1~2개의 옵션이 달린 아이템을 매직
아이템이라 부릅니다.
몬스터에게서 얻는 아이템의 매직
접두사와 접미사
각 접두사와 접미사는 모두 필요 레벨을 가지고 있습니다. 몬스터를
죽여서 떨어지는 아이템에 붙는 매직 접두사와 접미사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정해집니다.
qlvl <= ilvl + 2.
qlvl= 매직 접두사와 접미사의 레벨.
ilvl = 몬스터 레벨
예를 들어 데미지를 증가시켜주는 접두사 Cruel은 51의 아이템레벨을
가지고있고, 레벨 49 이상의 몬스터에게서만 Cruel 접두사가 붙은
아이템을 구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겜블에서의 매직 접두사와 접미사
겜블을 해서 얻는 매직아이템이나 레어 아이템에 붙을 수 있는 접두사와
접미사는 캐릭터의 레벨에 관계가 있습니다. 겜블을 통해 얻은 아이템의
매직 접두사와 접미사는 캐릭터의 레벨 + 6 까지 붙을 수 있습니다.
서클렛의 매직 레벨은 겜블에서도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소서리스
2스킬을 올려주는 접두사 Arch-Angel's은 목걸이와 서클렛에 대해 90의
아이템레벨을 가지고있고, 서클렛의 매직레벨은 3, 코로넷의 매직레벨은
8입니다.
겜블을 통해 Arch-Angel's 접두사가 붙은 아이템을 구한다고 가정하면,
아뮬렛은 캐릭터의 레벨이 84 이상(정상적으로 아이템레벨 -6),
서클렛은 81 이상, 코로넷은 76 이상이 되면 겜블을 통해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매직 레벨 (Magic Level)
서클렛, 스태프, 완드, 오브는 매직레벨이라는 특별한 옵션을
가지고있습니다. 매직 레벨은 몬스터의 사냥이나 겜블을 통해 매직
옵션이 달린 아이템을 구하게 될 때 정상적으로 붙어야 하는 매직
접두사나 접미사보다 그 아이템의 매직 레벨만큼 더 높은 옵션이 붙을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쉽게 설명하면, 소서리스 2스킬을 올려주는 접두사 Arch-Angel's은 목걸이와 서클렛에 대해 90의
아이템레벨을 가지고있고, 서클렛의 매직레벨은 10, 코로넷의
매직레벨은 15입니다. Arch-Angel's 접두사가 붙은 아이템을
몬스터에게서 구하려면 아뮬렛은 88 이상(정상적으로 아이템레벨 -2),
서클렛은 78 이상, 코로넷은 73 이상의 레벨을 가진 몬스터에게서 구할
수 있게 됩니다.
매직 아이템 (Magic Items)
매직 아이템은 파란색의 이름으로
표시되는 하나 또는 두 개의 매직 옵션이 붙어있는 아이템입니다.
접두사와 접미사 중 하나만 붙어 한 가지의 옵션이 달리거나, 접두사와
접미사가 각각 하나씩 붙어 두 개의 옵션이 달린 매직아이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접두사나 접미사 어느 한 쪽에서 두 개 이상이 붙을
수는 없습니다. 매직 아이템의 이름은 이렇게 선택되어진 옵션의 이름이
아이템의 앞이나 뒤에 추가되어 정해집니다.
매직 아이템에는 레어 아이템에서는 볼 수 없는 옵션이 붙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Cruel 이라는 접두어는 무기의 데미지를 201%-300% 중
랜덤으로 증가시켜주는 옵션인데 무기의 데미지가 최대 4배까지 됩니다.
이것은 매직아이템에만 붙을 수 있는 강력한 옵션으로 레어에는 이런
강력한 옵션은 붙지 않습니다.
매직 아이템이 만들어질 때 다음과 같은 접두사와 접미사가 붙을 확률을
가지고있습니다.
접두사와 접미사가 각각 하나씩 붙을 확률 : 25%
접두사 하나만 붙을 확률 : 25%
접미사 하나만 붙을 확률 : 50%
레어 아이템 (Rare
Items)
레어 아이템은 노란색의 이름으로
되어있으며, 3~6 개의 매직 옵션이 붙습니다. 레어 아이템의 이름은
랜덤으로 정해지며 옵션과는 전혀 상관없이 이름이 붙을 수도
있습니다.
레어 아이템에는 접두사와 접미사가 각각 1~3개씩 붙어 총 3가지에서
최대 6가지의 옵션이 붙을 수 있습니다. 접두사나 접미사 어느것도
3개를 넘지는 못합니다. 레어 아이템에 붙는 접두사와 접미사는 모두
완전히 랜덤으로 선택되어지며 50%/50%씩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어느
한쪽이 더 잘 나오거나 그런 것은 없습니다.
접두사나 접미사는 비슷한 성격의 옵션이 일종의 그룹으로 되어있고,
하나의 레어에 같은 그룹에 있는 옵션이 동시에 나오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접두사 중 Wyrm(+41-60 마나)와 Dragon's(+31-40 마나)는
같은 그룹에 있는 것으로 하나의 아이템에 동시에 붙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비슷한 성격의 옵션이더라도 접두사와 접미사 양쪽에 있는 것은
엄연히 다른 그룹이므로 동시에 붙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접두사
Felicitous(5-10%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와
접미사Fortune(16-25%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은 서로
다른 그룹이므로 동시에 하나의 아이템에 붙을 수 있어, 매직 아이템
찬스가 35% 붙은 레어 목걸이가 나올 수 있고, 매직은 50%까지도 나올
수 있는 것입니다.
임뷰를 통한 레어 아이템의 매직 접두사와
접미사
임뷰는 액트 1의 퀘스트 5를 통해 챨시에게 받는 보답으로, 하나의 노멀
속성의 아이템을 레어 아이템으로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임뷰를 통해 구하게 되는 레어 아이템의 접두사와 접미사가 붙는 요령은
일반적인 방법이랑 똑같습니다. 단지 접두사와 접미사의 아이템레벨이 6
줄어든다는 것이 다릅니다. 접두사 Holy(81-100% 방어력 증가)는 36의
아이템레벨을 가지고있지만 레벨이 30만 되어도 임뷰를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임뷰는 오로지 캐릭터의 레벨만 따지며 난이도, 액트, 플레이어 수,
시간, 슈페리어 등의 다른 요소들은 상관없습니다.
특별한 매직 옵션 (Special Magic Effects)
세트 아이템과 유니크 아이템에는 매직아이템이나 레어
아이템에서는 볼 수 없는 특별한 옵션이 있습니다
데들리 스트라이크 (Deadly Strike - 치명적 공격)
두 배의 데미지로 공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것은 크리티컬 스트라이크와 또 다른 데미지
보너스 스킬후에 적용됩니다. 크리티컬 스트라이크(CS)와 데들리 스트라이크(DS)는 중복되지 않습니다.
만약 33%의 데들리 스트라이크 아이템과 68% 크리티컬 스트라이크 스킬이 2배의 데미지는
아래와 같이 적용됩니다.
SC+(DS/100)*(100-CS)
=68%+(33/100)*32
=68%+10.56%
=78.56%
오픈 와운즈 (Open Wounds - 상처 악화)
일정 확률로 몬스터를 출혈하게 만드는 것으로, 오픈 와운드의 공격을
받은 몬스터는 잠시동안 계속 라이프를 잃게 됩니다. 이것도 여러
아이템에서 더해질수록 확률이 올라갑니다.
크러슁 블로우 (Crushing Blow - 강한 타격 확률)
한번의 타격으로 X%로 몬스터의 채력을 감소시키는 기회를 가집니다.
디폴트 : 1/4
듀얼시 : 1/10
용병 : 1/10
챔피온, 유니크, 보스급 몬스터 : 1/10
원거리 무기 : 1/8
크러슁 블로우는 물리 저항력이 적용됩니다.
크러슁 블로우가 섞인 물리적인 공격을 하게 되면,
일단 물리적인 데미지를 입히고 나서 남은 체력을 기준으로 크러슁 블로우로 계산을 합니다.
이것도 여러 아이템에서 더해질수록 확률이 올라갑니다.
몬스터가 달아남(명중시) (Hit Causes Monster to Flee)
공격을 받은 몬스터는 일정 확률로 도망을 갑니다.
몬스터 회복 저지 (Prevent Monster
Heal)
나이트메어나 헬 난이도로 올라가면 몬스터는 자동으로 회복을 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라이프가 회복이 되며 난이도가 올라가고
후반의 액트일수록 그 속도가 더 빨라집니다. 이 옵션을 달고 공격을
하면 그런 몬스터의 회복을 막아줍니다. 그러나 텔레포트를 하며 회복을
하는 유니크나 보스급 몬스터의 회복은 막지 못합니다.
목표물의 방어력을 무시하고 공격을 가하게 됩니다. 방어력이 없는 것과
마찬가지이므로 대상의 방어 확률이 최저인 5%가 됩니다. 반대로 자신은
상대에 대한 공격 성공률이 최대인 95%가 됩니다.
원거리 공격 방어 (Defense vs Missile)
활이나 자벨린 등 원거리 공격에 대한 방어력을 증가시켜줍니다.
프리즈 타겟 (Hit Freezes Target - 목표물 결빙)
말 그대로 대상을 얼려버립니다. 100% 얼리는 것은 아니고 다음과 같은
공식을 따릅니다.
결빙 확률 : 50 + (캐릭터 레벨 + (아이템의
프리즈 보너스*4) - 몬스터 레벨) * 5
원거리 공격일 경우 캐릭터 레벨에서 6을 빼고
계산해야 합니다.
원거리 공격일 경우 확률은 3으로 나뉘어집니다.
빙결 시간 = (확률 - roll) * 2 +
25프레임
최소 1초 - 최대 10초의 빙결시간을 가지고있습니다.
힛 블라인드 타겟 (Hit Blinds Target - 목표물의 시야
감소(명중시)
몬스터의 시야를 감소시켜 조금만 거리가 떨어져 있어도 플레이어를
인식하지 못하게 됩니다. 네크로맨서의 딤 비젼 스킬과 같은
효과입니다. 이 효과는 다음과 같은 공식이 있습니다.
확률 = 50 + (플레이어 레벨 + (블라인드
보너스 * 4) - 몬스터 레벨) * 5
원거리 공격일 경우 확률이 1/3로
줄어듭니다.
슬로우 타겟 (Slows Target By - 목표물 속도
둔화)
콜드 데미지를 입혀서 느리게 만드는 것처럼 대상을 느리게
만듭니다.
흡수 (Or Absorbs)
언뜻 저항력과 비슷하지만 데미지를 흡수하여 캐릭터를 회복시키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캐릭터가 착용하고 있는 아이템 중 20% Fire
Absorb가 있다고 하면, 그 캐릭터가 500 데미지의 파이어 공격을 받으면
그 중 20%인 100의 데미지가 오히려 회복이 되는 것 입니다.
결과적으로는 500의 데미지 중 300의 데미지만 입는 것입니다.
게다가 파이어 저항력까지 있으면 받는 파이어 데미지는 더욱
줄어듭니다. 즉 40%의 파이어 저항력과 같습니다.
파이어 스킬 (Fire Skills)
파이어 속성의 스킬을 증가시켜줍니다.
소서리스 : 파이어 계열 모든 스킬
아마존 : 파이어 애로우, 익스플로시브 애로우, 이몰레이션 애로우
팔라딘 : 홀리 파이어
드루이드 : 파이어 클러, 파이어 스톰, 몰튼 보울더, 피슈어, 볼케이노,
아마게돈
어쎄신 : 피스트 오브 파이어, 파이어 블라스트, 웨이크 오브 파이어,
웨이크 오브 인페르노
네크로맨서의 파이어골렘은 증가되지 않습니다.
온 스트라이킹 (On Striking - 타격시)
대상에게 공격이 성공할 때를 뜻합니다. 차지드 아이템에 붙는 옵션의
일종으로 대상에게 공격 성공을 할 때 일정 확률로 정해진 스킬이
사용됩니다.
온 어택 (On Attack - 공격시)
공격행동을 의미합니다. 차지드 아이템에 붙는 옵션의 일종으로
대상에게 공격을 할 때 공격의 성공과는 관계없이 일정 확률로 정해진
스킬이 사용됩니다.
접두사의 아이템레벨
( ) 안의 숫자는 해당 옵션이 붙을 수 있는 레벨입니다. 몬스터의
사냥을 통해서 구하려면 몬스터의 레벨이 ( ) 안의 숫자보다 2를 뺀 것
이상이 되어야 해당 옵션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마을의 상인에서는
캐릭터의 레벨이 ( ) 안의 수치 이상이 되어야 해당 옵션이 나올 수
있습니다. 임뷰와 겜블을 할 때에는 ( ) 안의 숫자보다 6을 뺀 이상의
레벨이 되어야 구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레벨 요구치
매직이나 레어 아이템의 레벨제한은, 아이템에 붙어있는 매직 옵션 중
가장 높은 아이템레벨을 가진 접두어나 접미어의 아이템레벨의 75%가 그
아이템의 레벨 요구치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어택레이팅을
증가시켜주는
Meteoric의 경우 아이템레벨이 27이고 그 아이템중
Meteoric이 가장 높은
아이템레벨을 가진 옵션이라면 그 아이템의 레벨제한은 27의 75%인 20이
되는것입니다. 익셉셔널이나 엘리트의 경우에는 아이템의 기본 레벨
요구치가 있으므로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표시 색
노란색으로 표시되는 것은 레어와
매직에서 모두 볼 수 있는 옵션이고,
파란색으로 표시된 것은 매직 아이템에서만 볼 수 있는
접두사입니다.
근접 공격 무기 : 검, 스피어, 도끼, 메이스, 폴암, 어쎄신 카타르,
아마존 스피어, 스태프, 완드, 오브, 셉터
원거리 무기 : 활, 석궁,자벨린 마법무기 : 셉터, 완드, 스태프
받은 데미지의 일정 %만큼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만약 [10% Damage taken Goes to Mana] 옵션이 붙은 장비를
착용하고 200의 데미지를 받았다면 20의 마나가 회복됩니다.
마나 상승(적 제거시)
(x Mana After Each Kill)
Triumphant
+1 Mana After Each Kill
서클렛(3), 반지(3),
무기(3)
Victorious
+2-5 Mana After Each Kill
서클렛(17), 무기(17)
몬스터를 한 마리 죽일 때마다 정해진만큼
마나가 회복됩니다.
매직 아이템 발견 확률
증가
Triumphant
5-10%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
목걸이(5), 서클렛(5),
반지(5)
Fortuitous
11-15%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
목걸이(12), 서클렛(12),
반지(12)
이 옵션에서 말하는 매직 아이템은 큰
의미의 매직 아이템을 뜻하는 것으로 매직, 레어, 유니크, 세트 등 매직
옵션이 붙은 모든 것을 통틀어 말하는것입니다.
+ 스태미나 최대치
증가
Rugged
+5-10 to Max Stamina
목걸이(1),
벨트(1),
부츠(1), 서클렛(1), 장갑(1),
반지(1)
+11-20 to Max Stamina
목걸이(8),
벨트(8),
부츠(8), 서클렛(8), 반지(8)
Vigorous
+21-30 to Max Stamina
벨트(16), 부츠(16)
+ 스태미나 회복 속도
증가
Tireless
Heal Stamina +10%
부츠(1)
Heal Stamina +25%
부츠(6)
Heal Stamina +50%
부츠(14)
몬스터가 달아남 (Hit
Causes Monsters to Flee)
Screaming
Hit Causes Monsters to Flee 12-25%
활(10),
석궁(10), 무기(10)
Hit Causes Monsters to Flee 16-32%
활(16),
석궁(16),
무기(32)
Howling
Hit Causes Monsters to Flee 18-50%
활(16), 석궁(16),
무기(16)
Hit Causes Monsters to Flee 24-64%
활(24), 석궁(24),
무기(64)
Wailing
Hit Causes Monsters to Flee 25-100%
활(24), 석궁(24),
무기(20)
Hit Causes Monsters to Flee 32-128%
활(32), 석궁(32),
무기(128)
+ 소켓
추가
Mechanic's
소켓 1 추가
갑옷(10),
서클렛(10), 헬멧(10), 방패(10),
무기(10)
Artisan's
소켓 3 추가
갑옷(33),
헬멧(33), 방패(33), 무기(33)
Jeweler's
소켓 4 추가
갑옷(55),
헬멧(55), 방패(55), 무기(55)
매직이나 레어 아이템에도 이 옵션이
붙으면 소켓이 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으로 인해서 생긴 소켓에는 룬
워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 던지는 무기의 수량
증가
Compact
+20-40개 증가
던지는 무기(2)
Thin
+41-80개 증가
던지는
무기(17)
Dense
+80-120개 증가
던지는 무기(38)
접미사의 아이템레벨
( ) 안의 숫자는 해당 옵션이 붙을 수 있는 레벨입니다. 몬스터의
사냥을 통해서 구하려면 몬스터의 레벨이 ( ) 안의 숫자보다 2를 뺀 것
이상이 되어야 해당 옵션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마을의 상인에서는
캐릭터의 레벨이 ( ) 안의 수치 이상이 되어야 해당 옵션이 나올 수
있습니다. 임뷰와 겜블을 할 때에는 ( ) 안의 숫자보다 6을 뺀 이상의
레벨이 되어야 구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의 레벨 요구치
매직이나 레어 아이템의 레벨제한은, 아이템에 붙어있는 매직 옵션 중
가장 높은 아이템레벨을 가진 접두어나 접미어의 아이템레벨의 75%가 그
아이템의 레벨 요구치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근접 공격 무기의
공격속도를 증가시켜주는
Quickness의 경우 아이템레벨이 46이고 그 아이템 중
Quickness이 가장 높은 아이템레벨을
가진 옵션이라면 그 아이템의 레벨제한은 46의 75%인 34가 되는 것
입니다. 익셉셔널이나 엘리트의 경우에는 아이템의 기본 레벨 요구치가
있으므로 더 높을 수 있습니다.
표시 색
노란색노란색으로 표시되는 것은 레어와
매직에서 모두 볼 수 있는 옵션이고,
파란색으로 표시된 것은 매직 아이템에서만 볼 수 있는
접두사입니다.
매직 데미지는 라이트닝, 파이어, 콜드 등의 마법적인
공격으로부터의 데미지를 말하며, 무속성의 본 스피릿도
포함합니다.
몬스터로부터 나오는
돈의 양 증가
Greed
25-40% Extra Gold From Monsters
목걸이(2), 서클렛(2),
반지(2)
Wealth
41-80% Extra Gold From Monsters
목걸이(17), 벨트(17),
부츠(17), 서클렛(17), 장갑(17)
200%의 몬스터로부터 나오는 돈의 양 증가 옵션을 가진
장비를 착용하고 죽었을 때 100의 골드를 주는 어떤 몬스터를 죽였을 때
돈은 300을 떨어뜨리게 됩니다.
매직 아이템 발견 확률
증가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s)
Chance
5-15%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
목걸이(12), 부츠(12),
서클렛(12), 장갑(12), 반지(12)
Fortune
16-25%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
목걸이(16), 부츠(16),
서클렛(16), 장갑(16), 반지(42)
Luck
26-35% Better Chance of Getting Magic
Item
목걸이(26), 부츠(26),
서클렛(26)
이 옵션에서 말하는 매직 아이템은 큰 의미의 매직
아이템을 뜻하는 것으로 매직, 레어, 유니크, 세트 등 매직 옵션이 붙은
모든 것을 통틀어 말하는것입니다.
캐스팅 속도 증가
(Faster Cast Rate)
Apprentice
10% Faster Cast Rate
목걸이(5), 서클렛(5),
오브(5), 반지(5),
마법무기(5)
Magus
20% Faster Cast Rate
서클렛(17), 오브(17),
마법무기(17)
캐스팅 속도는 마법의 시전속도를 말합니다. 캐스팅
속도가 빠르면 빠를수록 마법을 시전하는 시간도 짧아집니다.
공격자에게 데미지
되돌림 (Attack Takes Damage)
Thorns
Attacker Takes Damage of 1
벨트(1), 갑옷(1), 방패(1)
Attacker Takes Damage of 1-3
벨트(14), 갑옷(14),
서클렛(14),
방패(14)
Spikes
Attacker Takes Damage of 4-6
벨트(21), 갑옷(21),
서클렛(21),
방패(21)
Razors
Attacker Takes Damage of 7-9
갑옷(34), 서클렛(34),
방패(34)
Swords
Attacker Takes Damage of 10-20
갑옷(47), 서클렛(47),
방패(47)
아이템의 요구치 감소
(Item Requirements)
Ease
Requirements -20%
갑옷(15), 방패(15),
무기(15)
Simplicity
Requirements -30%
갑옷(25), 방패(25),
무기(25)
힘과 덱스의 요구치가 감소되며, 이
옵션이 달린 해당 아이템의 요구치만 감소합니다.
이동 속도 증가 (Faster
Run/Walk Speed)
Pacing
10% Faster Run/Walk
부츠(2), 서클렛(2)
Haste
20% Faster Run/Walk
부츠(22), 서클렛(22)
Speed
30% Faster Run/Walk
부츠(37), 서클렛(37)
Transportation
30% Faster Run/Walk, Heal Stamina Plus
80-90%
부츠(65)
Acceleration
40% Faster Run/Walk
부츠(51)
적을 밀쳐냄
(Knockback)
Bear
Knockback
근접 공격 무기(8)
대상의 방어력 무시
(Ignores Target's Defense)
Piercing
Ignores Target's Defense
카타(25), 단도(25), 마법무기(25)
Ignore Target's Defense 옵션이 달렸다고 100% 다
공격이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옵션이 달리면 어택
레이팅에 상관없이 높은 공격 성공률을 나나탭니다. 디아블로는 거의
모든 것의 최대치가 100 이 아닌 95입니다. 반대로 최소치는 5입니다.
이 옵션이 달린 무기를 사용한다면 공격
성공률은 95%가 됩니다.
몬스터 회복 방지
(Prevent Monster Healing)
Vileness
Prevent Monster Heal
근접 공격 무기(9)
높은 난이도로 올라가면 몬스터는 자동으로 라이프를
회복하고 더 높은 난이도로 올라감에 따라 회복 속도도 빨라집니다.
몬스터 회복 방지 옵션은 그것을 막아주는것입니다. 가끔 유니크 몬스터
중 텔레포트를 하면서 회복을 하는 것이 있는데 그렇게 텔레포트를 통한
회복은 막지 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