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는 많이 들어봤지만 상류는 정말 신조어 같이 느껴진다. 물론 아는게 별로 없기 때문에 지금 공부를 하고는 있지만 참 공부하는 학생이라는 신분으로서 무역인인가? 물어보고 싶다! 모르고 있으니깐 배우는 것이지만, 물론 숙제를 좋아하는 사람은 거의 없겠지만 숙제라도(?)^^ 하면서 배워야 할게 한 두 개가 아니라는 걸 느낀다. 서두가 길지만 모르는 사람들 끼리라도 많이 나누고 같이 올라가야 하겠다...얼마나 지속될지는 모르지겠지만...
우선 물류의 구성과 상류와의 관계를 알아보겠다.
참고로 읽어서 그때만은 알겠는데 1년 후에는 기억이 날련지...
유통이란 경제활동을 상적유통활동과 물적 유통활동으로 그 범위를 분류할 때 여기서 물류는 상류의 2차적 기능을 수행하는 분야이다.
첫째로 상류란 생산자와 생산자, 생산자와 판매자, 판매자와 판매자, 생산자와 소비자, 그리고 판매자와 소비자 사이에 상거래 계약이 성립된 후 상품대금을 지불하고 상품의 소유권을 이전하는 단계를 총칭한다.
둘째로 물류란 일반적으로 상거래가 성립된 후 그 물건들이 이행기간 중에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 물품을 인도함으로써 시간적, 공간적 효용을 창출하는 경제활동이다.
기업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상류와 물류의 흐름을 분리시켜 지점이나 영업소에서 하고 있던 물류활동은 배송센터나 공장의 직송, 배송 등을 통하여 수행하여야 한다. 그 이유는 대량수송 및 수배송 시간의 단축화와 재고의 집약화를 통해 최소 재고화를 달성함으로써 고객서비스를 향상하고 총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물류와 상류를 분리하자면, 일단 마케팅의 양면을 구성하고 있는 물류와 상류는 상호 깊은 연관성을 갖고 있다. 상류 면에서 판매확대를 통해 매출액 증가라는 긍정적 효과가 나타나면 물류 면에서는 수송거리의 연장과 보관설비 및 재고의 증가라는 부정적 효과가 나타난다. 따라서 상권이 확대되면 매출액은 증가하겠지만 상품단위당 물류비가 증가하기 때문에 이익률은 오히려 저하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두 상반된 원리가 작용할 때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바로 '상*물분화의 원칙'(일본원서 자료 같아서 해석 불가 ! 솔직히 잘 모르겠지만 다음 단락에 지적하겠음^^)으로서 이 원칙에 따라 상류와 물류를 적절하게 분업적으로 운용하는 것이 좋다.
상류와 물류를 분화시키는 원칙은 크게 두 가지로 지적할 수 있다.
첫째로 물류시설 및 기능을 상류를 담당하고 있는 지점 및 영업소에 이관하여 같이 관장하게 하던 것을 지점 및 영업소라는 상류경로로부터 물류시설 및 기능을 분리한 다음 물류합리화나 효율화의 측면에서 적절한 장소에 물류거점 및 배송센터를 설치하거나 공동물류시설을 이용함으로써 종래의 지점 및 영업소의 물류활동을 분리하여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로 기업의 조직 면에서 볼 때 종래의 구매부문, 판매부문, 창고부문 및 수송부문 등에서 종횡으로 나누어 취급하던 물류업무를 물류담당부서를 신설하여 물류업무를 전담시키던지 이곳에 업무를 집약화하게 되면 물류합리화와 효율화를 기할 수 있다는 점이다. 여기서는 먼저 상류기능을 담당하는 부서(판매 및 구매)로부터 물류를 담당하는 독립부서로서 분리, 독립하게 된다는 점과 다음에 수행하는 장소, 즉 도소매점과 상품의 물류취급장소(즉 창고, 수배송센터, 공동유통단지)를 분리하여 운영하게 된다는 점 등이 특징이다.
보너스로 상류와 물류를 분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경제적 효과를 4가지로 보자면...
1. 공장에서 물류거점으로서의 수송단계에서는 수송경로가 단축됨으로써 지금까지 여러 지점 및 영업소로 경유하게 된 단계를 통합할 수 있고 또한 대형차량의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운임을 할인받을 수 있다.
2. 물류거점과 고객간의 배송단계에서도 많은 지점 및 영업소의 수주?(무슨 뜻인지 모르겠음. 한문에 약함 ㅠ.ㅠ)를 통합할 수 있으므로 배송차량의 적재율 향상과 이용이 가능하다.
3. 물류거점의 재고단계에서 볼 때 재고의 집약과 재고관리의 철거 등으로 인하여 재고의 편재 및 과부족이 해소된다.
4. 물류거점은 사내거점이나 공동유통단지를 막론하고 모두 물류활동을 용이하게 수행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하역의 기계화, 창고의 자동화, 공동수배송 등 물류합리화를 추진할 수 있다.
물류와 상류라는 것은 뭐...한류나, 물의흐름이나 강의 상류를 뜻하는 것이 아닌 마케팅의 양면을 구성하는 한 요소로서 분리하여 운영해야하겠고, 두 가지의 상이한 성질은 철저하게 분리, 이용하여 총물류비를 절감하고 기업에 있어서 정말 중요한 요소인 품질과 가격을 비용절감과 시간단축이라는 이점으로 관리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