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방장님께서 제공해 주신 부품으로 광석 라디오를 만들려고 했는데, 잘 되지 않네요.ㅠㅠ
크리스탈 이어폰이 없어서 구하던 중 파는데가 있어 샀는데 예전에 보던 것과 모양은
비슷한데 까만색이었고 선도 꼬인 것이 아니어서 짝퉁같은 느낌이었습니다.
인터넷에 있는 광석 라디오 회로도 대로 연결해 들어 보았으나 잡음조차 들리지 않고 전혀 먹통이라
크리스탈 이어폰 문제 인가 해서 분해해 보니 스피커 대신 압전 소자 같은 것이 들어 있었습니다.
여기에 주황색 LED를 달아 판을 손톱으로 톡톡 쳐 보니 LED 불이 칠때 마다 순간순간 켜졌습니다.
롯셀염인가 하는 전용 크리스탈이 아닌 압전 소자를 사용하여 감도가 떨어져 안 들리는게 아닐까요?
라디오에 연결해 보니 들리는 것으로 보아 감도는 낮지만 고장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광석(1N60)은 확대해 보니 바늘이 네모난 금속판에 접촉한 상태로 보입니다.
이게 어떻게 검파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광석 대신 다이오드를 사용하면 안 된다던데 광석은 다이오드와 다른 것인지요?
어떤 글은 쇼트키 다이오드를 사용하면 된다는 소리도 있던데, 쇼트키와 일반 다이오드는
순방향 전압만 다르고 유사하니 광석 대신 사용이 어려울 것 같은데 문제 없을지요?

크리스탈 분해시 진동판 뒷면

크리스탈 분해시 진동판 앞면(소리 나오는 부분)

광석 (1N60) 확대

첫댓글 롯셀염 이어폰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패? 되서 수명이 있읍니다. 최근 제조된것 구하기는 힘들고 지금 구할수 있는것의 대부문이 세라믹 압전소자로 만든것입니다.
오우 롯셀염 이어폰이 수명이 있나 보군요. 그럼 지금 이어폰에 들어있는 것은 압전 소자가 맞나 봅니다.
어떤 회로로 만드셨느지 모르지만 스파이더 형식으로 만드셨다면 2차쪽 탭을 옮겨 가면서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임피던스가 롯셀염 이어폰에 비해 낮다고 합니다.
사진 왼편의 회로로 대충 연결해 보았는데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았습니다. 나중에는 HF 대역 햄 안테나 신호 단자에 안테나를 연결해 보았는데 왼편 회로에서는 아무 소리도 들리지 않았지만 오른편 회로에서는 일본 방송이 흘러나왔습니다. 수초 간격으로 소리가 커졌다 적어졌다를 반복 하더군요. 오른편은 임의로 연결해 본 것으로 소리가 들리긴 한데 맞게 연결한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왼편 회로에서 이어폰에 병렬로 1M 옴 정도의 저항을 다는 경우도 있는데 해 봐도 차이가 없었습니다. 저항 유무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광석라디오라 함은 원래는 방연석 등의 광물에 바늘로 접촉하는 검파기를 사용 하는데 지금은 보통 게르마늄 다이오드 를 사용합니다.
쇼트키다이오드는 소신호용 쓰시면 되는 구하기가 쉽지않습니다. 게르마늄 다이오드가 최선입니다.
설명 감사합니다. 쇼트키 다이오드는 흔하고 저도 몇개 가지고 있는데, 이것으로는 안되는지요?
소신호용 쇼키가 별도로 있는 것인지요?
광석라디오는 안테나가 중요합니다. 몇 미터 정도 되는 선을 늘어뜨리고 어스를 해야합니다. 책에 나와 있는 콘센트나 전화기 단자에 접속하는 방법은 지금은 소용 없을것 입니다. 스파이더 형을 시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스파이더 형으로 실험해 봐야 겠습니다. 근데 스파이더형은 어스를 안해도 상관 없는지요?
또 스파이더 보다 페라이트에 코일 감은 것이 더 감도가 좋을지요?
광석라디오는 증폭회로가 없으므로 안테나와 접지를 잘해서 전파를 많이 수신해야만 소리가 들립니다.
안테나와 접지는 어떻게 하셨는지요?
또 난청지역은 광석라디오를 아무리 잘 만들어도 전파 세기가 약해서 전혀 수신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쇼트키 다이오드나 LED 등을 다이오드로 사용해서 광석라디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순방향전압이 1N60보다 크므로 전지를 사용해서 순방향으로 약간의 전류를 흘려 주어야만 합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전선을 몇 미터쯤 길게 늘여뜨려 안테나로 삼았는데 앞 베란다 수도관에 접지를 해보긴 했으나
아무 반응도 없었습니다. 다음엔 220V 전원에 붙은 접지로 시도해 봐야 겠습니다.
광석라듸오 ㅡ1970 년대 (지금부터50여년전) 에 로케트 모양의
뮤동조형 광석라듸오가 유행 햇읍니다
그시대엔 우리주변에 전파가 많지 않았고 ㅡ방송국도 한두곳 뿐이라서. 광석라듸오는 안테나만달면 웬만하면 방송이 들렸읍니다
크리스탈 이어폰도 롯셀염 으로만든 고감도 이어폰이 쉽게 구해졌읍니다
요지음도 학교학생들 을 가르치는 선생님들이 광석 라듸오를 만드셔서 ㅡ왜?? 안들리느냐? ? 물으시는경우 종종 있읍니다
이유는한가지 ㅡ크리스탈 이어폰의 성능이 옜날같지 않아서
입니다.안테나도 옜날처럼 성능좋은 안테나. 칠수가 없읍니다
주변에 잡음발생 원 이 너무 많아서 입니다
hl1iww. 가 1,5V. 건전지 하나에 LMF501+TR 로 스파이더 형 동조코일로 중파 라듸오를 만드는이유가 전파환경이 변하고
구할수 있는 부품이 옜날물건 못구하기 때문입니다
애써서 광석라듸오 회로보고 만들어도 똑같이 못만들면 소리 안들리는거 당연 합니다
게르마니움 검파광석 ㅡ1N34 나 1N60 옜날 방연석에 바늘로 검파하는거 보다 성능 좋습니다
방장님, 설명 감사합니다. 저도 로케트 모양의 광석 라디오를 봤던 기억이 있네요. 전기 없이 들을 수 있다는게 엄청 신기 했었습니다. 그래서 지금도 전원 없이 들어보고 싶네요. 전원이 있는 광석 라디오는 광석 라디오라는 느낌이 없어서요.
맨아래 사진 (1N60 확대사진) 자세히 보시면 ㅡ게르마니움 광석에 바늘처럼 가는 금속을 접촉시켜서 만든거 보일겁이다
이런구조를. 만들어서 옜날에는만들어서 사용 했읍니다
근데 광석이 게르마늄 다이오드와 동일 의미인지요? 일반 실리콘 다이오드와 어떤 특성 차이가 있을지요?
광석은 고주파만 차단하고 음성 저주파만 통과 시키는 역할을 하는것 같은데, 이러면 다이오드가 아니라
필터가 아닌지요? 일반 실리콘 다이오드는 주파수에 상관없이 단방향 전류만 통과 시키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요
그리고 광석에 보면 바늘을 게르마늄에 일정 압력으로 접촉시키는 원시적인 방법으로 제작된 것으로 보이는데
불순물 주입등의 요즘 방법으로 제작된 광석은 없을지요?
광석라듸오 의 광석 은 ㅡ현재의 1N60 과 같은걸 말합이다
전 송신기를 만들어서 광석라디오를 시험해 보았습니다.
안테나 길게 느릴 필요없이 잘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