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이피어(RAPIER)2000 단거리 SAM
영국 마트라 BAE 시스템사제 단거리 지대공 미사일 시스템인 레이피어 FSC(Field Standard C)로 미사일의 사정거리는 최저 8km에서 최대 20km이상이고 발사속도는 마하 2.2라고 합니다. 1993년부터 생산되기 시작하였으며 유도방식, 사정거리면에서 우리나라 천마와 많이 흡사합니다.
Rapier 2000 시스템은 유토탄 발사차1대와 레이더차량 2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도탄 최대사거리는 신형 로켓모터를 채택함으로써 1만m(10km)로 증가되었습니다. 또한 신형전투부는 기폭 後, 대량의 고속 파편을 만들어, 각종 항공기를 비롯하여, 무인기와 소형 순항유도탄(cruise missile)까지 공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편 발사대는 8연장 발사대를 채택하여 연속 작전능력을 증강시켰으며, 유도탄 8발을 신속하게 발사할 수 있습니다. 수색레이더는 대규모 집적회로(IC)를 채택하였고, 3D 펄스도플러 레이더와 주파수 신속변환(frequency agility)등 선진적인 기술을 채택하여, 목표를 신속하게 발견하고, 여러가지 상이한 목표의 위협정도를 분별할 수 있으며, 각종 노이즈가 가득한 상태에서 정확하게 순항유도탄 등 소형 목표를 식별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Rapier 2000 시스템은 적의 對레이더 유도탄이 발사된 걸 감지하게 되면, 즉시 자동으로 off상태로 전환되어, 적의 SEAD(Suppression of Enemy Air Defenses)에 의한 아(我) 방공체계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추적레이더는 밀리(mm)파 기술과 신형 신호처리 기술을 채택하여, 비교적 강한 對교란능력과 전천후 작전 능력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全디지털化 화력제어 시스템은 광섬유 전송시스템을 통해 발사차와 긴밀한 연결을 유지할 수 있어서, 시스템의 반응시간을 90초에서 6초로 단축시켰습니다.
RAPIER S-SAM(글/사진 출처: 유용원의 군사세계 한국 황금전사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