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빛고을입니다!
이젠 역사속으로 사라진 추억의 AM939,,, AM929의 후속모델로 그랜버드가 출고되기 전까지 아시아 고속버스의 주력을 담당했던 939 특집을 모아봤습니다. (참고로 모든 사진이 군대가기 전에 찍은 사진을 스캔한 것이라서 화질은 대략 좆치않습니다. ^^)
예전에도 올린바 있는 금호고속 939입니다. 대략 EF-750엔진을 탑재한 첫번째 모델이죠. 제가 가지고 있는 사진가운데 그나마 상태가 가장 양호한 사진입니다.
939 최후의 모델입니다. 속리산고속 차량이구요~ 청주고속터미널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가장 마지막까지 건재함을 과시했던 중앙고속 939입니다. 마지막까지 가장 많은 차량이 남아있다가 한꺼번에 평범한(?) 선샤인으로 대차되었죠. 지금 올리면서 보니깐 ALCOA휠을 장착한게 인상적이네요~
많은 수는 아니지만 한일고속에도 939가 있었습니다. 대략 2003년까지 운행되다가 정리된 것으로 알고있는데... 사진은 2002년 경부선터미널 하차장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촬영당시 약 3대가 남아있었죠~
2002년까지만 해도 천일/고려여객의 주력을 형성했던 고려여객의 939 최후기형 모델입니다. 천일고속에서 우등으로 구입하여 운용하다가 45석으로 개조한 후 자회사로 넘긴 차량입니다.
역시 939 최후기형 모델입니다. 이 차는 출고당시부터 45석으로 출고되어 천일고속에서 운용하다가 여객으로 내려간 차량이죠~ 천일고속의 구도색이 인상적입니다.
천일고속의 구도색이 좀 더 자세하게 나타난 천일여객의 939입니다. 이젠 볼래야 볼 수가 없네요~ ^^
천일여객의 1세대 939 후기형 모델입니다. 현대 D8AY엔진을 8DC-91A라는 이름으로 탑재한 모델이죠~ 하부개폐창을 특징으로 하고 ㅇㅆ습니다.
그리고 제가 찍은 사진에는 없지만, 동양고속/삼화고속/한진고속등에서도 939를 운용했었죠~ 하지만, 1999~2000년 사이에 모두 대/폐차해버려서 제가 동호회 활동을 본격적으로 개시한 2001년경에는 볼 수가 없었답니다.
파워텍 엔진을 비롯한 낮은 배기량의 고출력/고효율 엔진을 탑재한 신형 고속버스가 본격적으로 출시되자 상대적으로 연식이 오래되고 높은 배기량에 효율이 낮은 오래된 8기통 엔진을 탑재한 939는 일찍 도태될 수밖에 없었죠~
하지만, 클래식카가 대접받는것처럼 이런 클래식한(?) 버스가 대접받는 날이 언젠가는 오지 않을까요? 사회적으로 대접받지 않더라도 우리와 같은 매니아들이 있기에 이들 버스들이 살아있는 이유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상 빛고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