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바이 가스는 엔진의 압축행정 및 폭발행정에서 피스톤링을 통과하는 가스라고 볼수
있으며, 이러한 블로바이 가스는 엔진의 종류및 형식에 따라 양의 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엔진 피스톤 부위는 2개의 압축링과 1개의 오일링으로 구성되어 있고 TOP링은 완전한 폐쇄형의
링이 아닌 일정한 Gap이 존재하여 완전한 기밀을 유지할수 없습니다.
엔진의 종류로 보면 디젤은 압축비가 가솔린보다 높고 가솔린 중에서도 GDI는 MPI보다
높아 상대적으로 블로바이가스의 양이 많게 됩니다.
- 디젤 압축비 : 15:1 ~ 17:1
- GDI 압축비 : 11:1 ~ 12:1
- MPI 압축비 : 9:1 ~ 10:1
블로바이 가스 발생량의 순서로 보면
터보 디젤 > 자연흡기 디젤 > 터보 GDI > 자연흡기 GDI > 터보 MPI > 자연흡기 MPI
로 될것으로 보여집니다.
크랭크케이스를 통하여 발생된 블로바이가스는 흡기관으로 유입되어 연소하게 되고
빠져나간 블로바이 가스의 양만큼 흡기관에서 Breather호스를 통하여 크랭크케이스 내부로
재 유입시켜 주고 있습니다.
첫댓글 좋은 정보 감사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