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ror loading scenario file. : The map could not be loaded because it had too many obstructions. Try widening corridors and reducing the number of small nooks and crannies to correct the problem.
원인:
맵 타일의 정보가 잘못 되어 있다.
-> 기능확장 에디터(SCMDraft2, StarForge)와 캠페인 에디터 계열(X-tra, StarEdit, 세디터 등)의 혼용 때문.
-> 장식물을 모두 제거하고 조금씩 추가하면서 테스트 하거나, 직접 DD2 와 MTXM을 편집할 것.
뭐가 문제인가?
장식물(DD2 나 THG2)에 해당되는 정보가 MTXM과 TILE에 저장될 때, 옮겨야 할 지형 정보를 못 옮기기 때문.
DD2 : 두대드. 지형에 영향을 주는 장식물. 최대 250개까지 배치 가능. 종류에 따라 길막하는 것도 있고 아닌 것도 있는데 공통적으로 모두 MTXM에 저장된다.
THG2: 스프라이트. 지형에 영향을 주지 않는 장식물. 최대 1024개까지 배치 가능. (기본값일 때)
MTXM: 게임에서의 지형 정보. (해당 타일이 어떤 타일인가, 높이는 어떤가, 시야를 제한하는가, 유닛의 이동은 어떻게 제한하는가 등)
TILE: 에디터에서의 지형 정보.
정확히 쓰자면, 저기서 말하고자 하는 내용인즉
"두대드는 최대 갯수가 한정되어 있는데, 이 맵에서는 제한을 초과했기 때문에 맵을 실행할 수 없다."
스타크래프트의 정보를 메모리로 저장할 때 두대드에 할당된 공간은 제한되어 있는데
이 맵에서는 그 공간을 초과했기 때문에 나머지 정보를 메모리에 저장할 수 없어 실행되지 않는 것.
기능확장 에디터에서는 간혹 두대드의 정보를 지형에 넣지 못 하고 그냥 남겨버리는 현상이 생기기도 한다.
만약 기능확장 에디터에서 설정한 두대드 전체 갯수가 300개였는데, 게임에서 그대로 실행되게 하면 최대 갯수를 초과했으므로 저런 오류를 보이게 된다.
첫댓글 - 언덕의 경계면이 불규칙하다.(MTXM)
- 길막 지형이 너무 많다.(두대드 조각도 지형) -> 실험해보니 DD2 제한과는 무관.
- 특정 범위 안에서, 지상 유닛의 길찾기에 문제가 된다. -> 실험해보니 무관.
- 두대드 제한이 250 이다. -> 캠페인에디터 제한임.ㅋㅋ
- 뭔가의 제한이 5000 인데 벗어났다. -> 현재 버전에서는 확인 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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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략 이 정도의 원인이 있겠고요.
SEN에서 더 검색해보니, 이렇다고 합니다.
http://www.staredit.net/topic/8581/
http://www.staredit.net/topic/12381/#257102
http://www.staredit.net/topic/13449/#284793
www.youtube.com/watch?v=kWEE_b8Xduo (http://durl.me/6gxd2y)
PLAY
저 설명대로라면 저걸 해결하려면 건물 외곽의 모서리 부분을,
지상유닛이 걸을 수 있는 지형으로 메꿔주면 지형 가장자리의 문제가 해결될 것도 같네요.
글쎄요, MTXM 자체에서 길막지형 아니게 수정하는 방법으로는 안될 것 같고..
* 스타크래프트1에서는 AI와 여러 명령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일정 영역을 만들고 그 영역마다의 윤곽을 형성하는데, 그 윤곽의 최대 수량이 너무 많아질 경우 nooks and crannies 에러가 발생됩니다. 보통 일반적인 Isometric 편집에서는 일어나지 않고, 두대드를 과하게 넣었거나 그 두대드가 지형 정보(MTXM)에 영향을 주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쉽게 말하자면 그냥 일반적인 지형 편집이 아닌, 장애물을 형성하는 지형을 타일 단위로 배치할 때 아주 자주 발생됩니다. 그림을 미니맵으로 옮겨주는 프로그램같이 한 타일마다의 장애물이 생기는 맵에서 특히 많이 생깁니다. 스타1 베타의 디버그 모드로 들어가서 cdebug, cstats 명령어를 입력하여 지형의 문제를 확인하고, SCMDraft2로 수정해줍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https://cafe.daum.net/rpgguild/Da9P/18 여기에서 확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