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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수행의 본질 2 (.. [4]
    17.10.11  인시

    수행을 오랜 시간 하다보면 삼매에 들어갈 듯 말 듯 반복하다가, 더 나가면 몸이 전부 이완이 되며 완전한 삼매로 들어가 깨어나고 싶지 않은 평화를 맛보게 된다. 깨달음의 세계에서 말하는 의식이 사라진 상태의 평화란, 어떤 대상과 환경에 의한 의식이 사라진 것이지, 생명을 관여하는 의식이 사라진 것이 아니다...

  • 수행의 본질 1 (.. [5]
    17.10.07  인시

    수행,이것이참무서운 것이다. 잘못 가면요절하니대부분의수행자들이주저앉아못넘어가고포기한것이다.몸이찌그러졌을때는밖에서보여지는것보다몸통안에서는더많은손상을입는다고보아야한다. 몸통 안의찌그러진것을펴야 하는데그것이이완수행이다. 나는몸을통해의식을놓는수행법을잡아낸것이지만,석가모니는의식을모두놓아..

  • 방편 4: 하심 (.. [4]
    17.09.29  인시

    하심과 무심은다르다. 하심은무심으로가기 위한과정이다.하심(下心)은언제든상심(上心)이될 수있음을명심해라. 아무리 가라앉혀도번뇌는흔들면다시일어나는것이니,가라앉힌하심이 무심은 아니다. 하심은수행일뿐,무심을이루기위한연습일뿐,결국 본질을향해가야 한다. 이완수행이란그렇게놓아지지 않던 마음이,몸이이완..

  • 방편 3: 사색 (.. [6]
    17.09.26  인시

    사색을 하되, 나타나지 않은 것을 하면 안 돼. 몸에서 벌어진 것을 사색해야 돼. 화두수행을 예로 들면, 화두는 계속 의심을 자아내면서 의식을 몰고 가는데, 화두를 들어서는 부처가 되지 못해. 왜 그럴까? 사색을 나의 몸과 마음에서 벌어진 것을 가지고 해야지, 그렇지 않으면 이론가로 전락한다. 생각이든, 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