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부르 박물관에 있는 모나리자의 실제 크기는 77cm x 55cm 의 크기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큰 그림이 아닙니다. 원래는 그림의 양쪽에 기둥을 설치해서 걸어 놓을 수
있을 정도의 크기였는데 17세기 초 액자로 만들기 위해서 당시 무지한 표구업자가
가로, 세로를 어느 정도 잘라 내버린 것 아닌가 하는 추측을 하고 있습니다.
어찌 되었건, 잠시 이 작품의 이름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모나리자라는 이름은 영어 이름입니다 (Mona Lisa). 프랑스어로는 ‘라 조콩드’,
이태리어로는 ‘ 라 조콘다’ 입니다.. 모나리자의 모나는 마돈나 (Madonna)의 준말
몬나(Monna)인데 이태리어로 부인이라는 뜻입니다. 모나(mona)는 여성의 은밀한
부분을 나타내는 말이라고 하는데, 이게 옳다면 제목이 흉칙스럽습니다.
정리해보면 모나리자는 리자부인 정도가 되겠지요. 그러면 ‘ 라 조콩드’ 나 ‘라 조콘다’는
조콩드의 아내, 조콘다의 아내 정도가 됩니다.
모나라자의 작품 이름이 입에 오르내리게 된 이유는 모나라자의 모델이 누구인지 아직
정확히 모르기 때문입니다. 현재까지 유력한 모델의 이름은 피렌체의 비단상인이었던
프란체스코 디 바르톨로메 디 자노비 델 조콘다의 부인 리자 게라르다니 입니다.
조콘다의 이름을 적다가 예전 코미디 프로에 나왔던 이름이 생각이 났습니다.
혹시 기억 나십니까? ‘배 – 수한무 거북이와 두루미 삼천갑자 동방삭—‘
당시부터 누구의 초상화인가에 대한 이야기는 꽤 있었지만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습니다. 혹시 모델이 여러 명 아니었을까 하는 추측도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모나리자의 전체적인 분위기가 한 사람의 것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신비로웠기
때문입니다. 얼굴에 대해서도 말이 많았습니다. 모나리자의 미소로 모델의 건강을
파악하고자 하는 시도도 있었습니다. 부자연스러운 미소는 천식을 앓고 있었기
때문이라는 사람, 매독을 앓고 있어서 수은을 약으로 복용 중이었을 거라는 사람,
스트레스로 인해 잠을 잘 때는 이를 갈았을 거라는 사람, 한쪽 근육 마비를 앓고
있었을 거라는 사람 등 참으로 다양한 해석들이 쏟아졌습니다. 그러다가 처음에는
한 사람을 그렸지만 나중에는 여러 사람을 섞어서 그렸을 것이라는 가설도
등장했습니다. 1992년 컴퓨터그래픽 전문가 릴리안 슈워츠라는 사람이 모나리지와
레오나르도 다 빈치의 초상화를 컴퓨터로 합성한 결과, 두 사람의 얼굴이 거의 일치
한다는 것을 알아내고는 모나리자의 모델은 레오나르도 다 빈치 자신이었다는
주장을 하게 됩니다. 아마 아래 같은 모습으로 확인했을 것입니다.
좀 무섭죠? 그러나 자세히 보면 두 사람의 선이 참 많이 닮았습니다.
우연의 일치라고 하시면-- 할 말은 없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다음편에는 모나리자를 도둑 맞았다가 되 찾은 이야기와
모나리자가 미술의 역사에서 차지하고 있는 무게에 대해서 소개를 해 보겠습니다.
첫댓글 실물을 보셨군요--. 조금 부러울려고 합니다
오늘도 '모나 미카엘라 다 고강' (고강동의 미카엘라 부인)과 함께 출근했습니다. 위의 작명 법칙에 따라 지어보니 정말 이름이 기네요...
대단한 미카엘 형제님의 감각입니다
알기쉽게 잘 설명해 주신 라파엘 형제님! 참 감사해요...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