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염불을 권하는 경전들
[내용 요약]
<아미타경>
사리불아, 만약에 선남자 선여인이 아미타불에 대한 말씀을 듣고 명호(名號)를 잡아 지녀 혹은 일일 혹은 이일 삼일 사일 오일 육일 칠일 동안 한 마음이 흐트러지지 아니하면, 그 사람이 죽음에 이르는 때에 아미타 부처님이 여러 성중과 함께 그 앞에 나타나시니라. 이 사람은 목숨이 다하는 때에도 마음이 뒤바뀌지 아니하니 아미타불의 극락국토에 곧장 왕생하게 되느니라.
[반주경]
만약에 어떤 사람이 아미타불의 명호를 듣고 1일동안 염불하고 2일에도 생각을
끊이지 않고 계속하면 아미타불이 앞에 나타나 곧 왕생한다.
[무량수경]
아미타불을 염하는 마음을 꼭 잡고 끊이지 않으면 곧 왕생한다.
[대비경]
낮과 밤으로 부처님의 명호를 부르고 주위 사람들에게 서로 권하면 함께 왕생한다.
[대보적경]
열번 생각하면서 저 무량수불을 부르면 죽음을 맞이할 때 꿈에 부처님이
나타나 극락세계에 태어날 것임을 결정해 준다.
[관무량수경]
오역죄를 짓고 지옥에 떨어질 중생이 지옥의 불길이 앞에 나타날 때 열번
아미타불을 부르면 곧 왕생한다.
[대법고경]
임종시에 능히 부처님을 관하거나 염불하지 않았으나 아미타부처님이
계신다는 것을 알고만 있어도 곧 왕생한다.
[미타대경]
염불을 하는 것에 대하여 의심을 내면 벗어날 수 없는 지옥에 떨어질 것이다.
[결의경]
말법시대 일만년 동안은 염불하는 것이 가장 견고한 수행이다.
[월장경]
나의 가르침의 말법시대에도 수많은 중생이 행을 일으켜 도를 닦을 것이지만
마지막에는 한 가지 얻을 것이 있을 터인데 그것은 오직 염불의 한 문이니라.
가히 통하여 그 길에 들어서서 염불을 하여 극락세계에 태어나기를 구하면
만명 가운데 한 명도 실패하지 않을 것이다.
[불성경]
항상 보살이 있는데 한 분은 관세음이라 하고 또 한 분은 대세지라고 이름한다.
오색구름 위에 여섯 개의 이빨을 한 흰 코끼리를 타고 때때로 연화대에서
염불하는 사람들을 맞이하여 부동국(극락)에 태어나 자연히 즐겁게 한다.
[법화경]
만일 여래께서 멸도하신 후 500년에 이르러 어떤 여인이 이 경전을 듣고 그 설한 바와 같이 수행하면, 그 목숨을 다 마친 뒤에 극락세계의 아미타불을 큰 보살 대중들이 둘러 있는 곳에 가서 연꽃 가운데의 보배 자리에 태어나리라.
그리하여 다시는 탐욕하려는 번뇌가 없고, 성내고 어리석은 번뇌도 없으며, 또한 교만하고 질투하는 여러 가지의 더러운 번뇌가 없으리라. 그리고는 보살의 신통과 무생법인(無生法忍)을 얻어서 눈이 청정해지며, 이 청정한 눈으로 7백만 2천억 나유타 항하의 모래 같은 여러 부처님 여래를 보게 되느니라.
[화엄경]
또 이 사람이 목숨을 마치려는 마지막 찰나에 온갖 기관은 모두 무너지고 친속들은 모두 떠나게 되고 모든 세력은 모두 잃어져서, 정승이나 대관이나 궁전 안팎의 코끼리·말·수레·보배나 숨은 광들이 하나도 따라오지 않더라도 이 열 가지 원은 서로 떠나지 아니하고, 어느 때에나 앞길을 인도하여 잠깐 동안에 극락세계에 가서 나게 되리라.
가서는 곧 아미타불과 문수사리보살·보현보살·관자재보살·미륵보살 들을 뵈올 것이며, 이 보살들은 몸매가 단정하고 공덕이 구족하여 아미타불을 둘러 앉은 가운데서 이 사람은 자기 몸이 연꽃 위에 나서 부처님의 수기 받음을 볼 것이며, 수기를 받고는 무수한 백천만억 나유타 겁을 지나면서 말할 수 없이 말할 수 없는 시방세계에서
지혜의 힘으로 중생들의 마음을 따라 이롭게 할 것이며, 오래지 않아서 보리 도량에 앉아 마군을 항복 받고 원만하고 바른 깨달음을 성취하고 미묘한 법륜을 굴리어 부처님 세계의 티끌 수 같은 많은 세계의 중생들로 하여금 보리심을 내게 하고 근기를 따라서 교화하여 성취시키며, 오는 세월이 끝나도록 모든 중생을 널리 이롭게 하리라.
시방제불 보살과 종사들의 찬양
칭찬정토불섭수경에는 시방제불이 극락정토를 극구 찬양 하셨고
보적경에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아버지인 정반왕에게 염불 왕생을 간절히 권하셨고
보살내계경에는 보살의 세 가지 원주에 두 번째 원이 아미타불 국토인 극락세계에 왕생을 원하는 것이고
화엄경에는 보현보살이 왕생을 발원 하셨고
문수발원경에는 문수보살이 왕생을 발원 하셨고
선종 제십이조인 용수보살의 십주비바사론에서 아미타불을 찬양 하였고 세친보살의 무량수경론에서 왕생을
이 외에도 선종에서 많은 선덕들이 미타법문을 겸해서 닦은 이가 많으며 혹은 비밀리에 닦기도 하고
법문을 설하기도 하고 논문을 지어서 극락왕생을 권장하기도 하고 경문을 주석하여 미타법문을 광포 한 이들이 많았다.
임제종의 백장회해선가는 그가 지은 백장청규에서 병승과 망승을 위하여 나무아비타불 육자 명호 염불을 염송하게 하였다. 또한 선종 이 외의 율종 삼록종 천태종사들도 미타법을 겸해서 닦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도 권하여 닦게도 하고 미타문 소의경전을 주석하여서 미타신앙을 광포한 이가 많았다
※[팔만 대장경 총 940여부 가운데 270여부에서 아미타불과 극락
그리고 염불을 말씀하셨다.]
이 밖에도 [업보차별경] [정토경] [문수경] [대집경] [대화엄경] [금색등경]
[천친론] [보왕론] [기신론] 등 팔만 대장경 총 940여부 가운데
270여부에서 아미타불과 극락 그리고 염불을 말씀하셨다.
먼 미래에 이 세상에서 불법이 망하고 모든 경전이 다 없어진다 하더러도
나는 자비한 마음으로 말세 중생을 가엾이 여겨 특히 이 무량수경 만은
백년을 더 오래 머물게 할 것이니라
그래서 누구든지 이 무량수경을 만나서 그 가르침을 믿고
따르는 이는 그들의 소원대로 모두 극락세계에 왕생 할 수 있을 것이니라
[무량수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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