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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및 상담
(Parents Education& Counseling)
수업개요
급격한 산업화와 정보화 사회를 살아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참된 부모됨과 부모역할에 대한 신념과 태도를 바탕으로 다양한 부모역할을 모색 해 본다. 그리고 이를 토대로 가정과 사회문제에 대한 대안을 찾아보기 위해 부모-자녀 관계의 중요성을 다른 이론적 토대와 프로그램을 알아봄으로써 부모가 교육자 및 상담자로 활동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학습목표
부모역할과 교육 및 상담에 대한 의미를 살펴봄으로써 진정한 부모됨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그리고 발달단계에 따른 효과적인 부모역할, 부모교육 및 상담에 주요하게 활용되는 이론을 토대로 이를 구체화시키기 위한 원리 및 적용에 대한 이해 증진을 수업목표로 삼는다.
부모교육 및 상담의 전반적 이해 1주차
학습개요
학습목차
1강: 부모
2강: 부모역할
3강: 부모교육의 부모상담
학습목표
1.부모의 지위, 동기, 사회적 의미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2.부모역할의 과정, 변화, 현대사회에서의 부모역할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3.부모교육과 부모상담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다.
사전학습 (warming up)
Parenting
Parenting is the toughest job you'll ever love. it's worth it.
(아주 어려운 일이다. 그렇지만 값어치가 있다.)
눈 덮인 들길을 걷는 나그네여
갈팡질팡 가지 마소
오늘 내가 밟은 발자국이
뒷사람의 이정표가 된다네
-서산대사
오늘의 학습
1강 (자신의 문제해결의 방향)
1.부모
- 어원: 라틴어의 'parens'에서 온 것으로 출산하다 (give birth)
- 부모란
=> 자녀를 출산함으로써 얻게 되는 지위
(권리와 의무를 동반)
=> 전 생애에 걸쳐서 양육과 보호 및 교육을 통해 아동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발달을 증진시키는 사람 (Hamner & Turner, 2001)
- 부모기란
=>어느 한 시점에 제한되는 것이 아니라 자녀와 부모의 전 인생 과정
2.부모가 되는 동기
-숙명론적 동기(인간에게 주어진 운명적 차원)
-이타적 동기(성인이라는 단계가 되었을 때 부모가 된다고 생각하고 애정과 관심의
욕구적 차원이 기저에 깔리게 되고, 성인의 생산성과 같은 차원이다.)
-자아도취적 동기 (자신이 한 인간을 책임질 수 있을 정도로 성숙됐다는 생각,
심리적인 안정감을 취하기 위해서 부모가 된다.)
-도구적 동기(자녀를 도구로 삼는다. 부부간의 갈등에서 자녀를 생각하게 된다. 자녀를 통해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꿈을 이루려고 한다, 대리만족요소로 작용.
콤플렉스를 감추기 위해 무리한 요구를 자녀에게 강요하기도 한다.)
==> (자녀를 무엇으로 보고 있는가를 고민해 보아야 한다.)
3. 부모됨의 사회적 의미
1)도덕적 의무 (자녀 출산, 종교적인 면)
2)시민의 의무( 자녀를 갖는 것은 사회적 차원을 재생산하는 측면 , 사회성을 추구)
3)자연스런 결과 (성생활에 의한 자연스런 자녀 출산)
4)성 정체성(sexual identity)을 획득 (자녀 출산에 의한 자신 고유의 성에 대한 측면 )
5)결혼 생활 유지, 부부관계 향상, 이혼 방지 (도구적 동기와 같은 맥락)
6)정상적(부부가 되면 자녀가 있다는 사회적 시각의 고정관념이 있다. 무자녀를 선택한 부부들과
불임에 의한 부부들에 대한 시각의 다양성을 갖는 사회적 인식이 필요하다)
2강
1. 부모의 역할
1)부모역할의 과정 (Brooks,1999)
체계적 모델=> 각 개인들은 환경과 사회구조 지역사회,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아버지 와 어머니 와 자녀로 구성
아버지와 어머니에게는 원가족에서 따로 발달, 성장,
아버지와 어머니에게는 개개인적인 일과 친구 그리고 활동이 있고 부부간의 관계성이 있음
자녀도 학교, 친구, 활동이 있고 자녀간의 형제애 등이 있고
이러한 여러 가지 관련성에서 상호작용을 주고받으면서 부모역할을 수행한다.
2.부모역할에 대한 변화
<요인>
- 발달학자들의 아동발달에 대한 견해와 부모역할에 대한 인식의 변화
(거대한 흐름으로 봄, 체계적 모델의 사회현상에 관한 역할,
여성의 사회진출=>교육의 평등성과 그와 관련한 접근성)
- 초혼 연령의 증가 (결혼의 적령기의 그리 중요한 사항이 아님)
- 맞벌이 가족의 증가 (가정의 경제적 사정과 사교육의 소비증가 때문)
- 가족크기의 감소 (대가족에서 핵가족 ,주말부부, 자녀수의 감소)
- 부모와 자녀관계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과 새로운 부모역할
3.현대사회의 특성과 부모역할의 어려움
1)선택의 과정 및 장애물
1)선택의 과정
- 자녀를 낳을 것인가 혹은 낳지 않을 것인가?
- 낳는다면 언제 낳을 것인가?
- 불임의 경우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가?
- 원하지 않은 임신은 어떤 결정을 내릴 것인가?(현대의학과 연관 되어진 경우)
- 직장에 다닐 경우 자녀양육은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선택의 사항이 많아졌다)
2) 선택의 장애물
- 여성 취업의 증가
- 자녀 양육에 드는 경제적 비용의 증가
- 다양한 피임법의 개발 및 낙태에 대한 신체적, 심리적, 도덕적 논쟁들
2) Hochschild(1989)
여성의 직업 역할은 변화했으나 가족역할(며느리, 딸, 엄마등)은 변화하지 않음
==> 남편들에게는 죄책감을 아내들에게는 분노와 역할 갈등-
3) 사회의 기대에 대한 부담감
- 가사의 소홀: 사회적 비난의 대상
- 여성 스스로도 죄의식이나 불편한 감정을 느끼게 됨
- 한국: 자녀의 가치 > 부부관계의 가치 (특별한 부담감)
- 부모: 아동의 행동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대행자
4)부모역할을 어렵게 하는 요인
- 여성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기대
- 사회가 가지고 있는 가정에 대한 환상 -냉혹한 세상으로부터 안식처
(아빠를 볼 시간이 없다, 하루 7분정도)
- 개인주의가 점차 발달
- 개인의 자아실현 욕구와 자기능력 개발 욕구는 증가
- 사회적인 성공에 대한 강한 욕구와 더 많은 즐거움을 추구하는 삶
=>개인의 독립성 추구
- 사회의 기대: 가족을 위해서 개인의 관심사를 하위에 둘 것을 요구
5)사회정책의 부재
- 맞벌이 가정의 여성들 :자녀의 탁아에 대한 만족도 ,배우자의 지지, 자신의 일에 만족도
- 필요시 되는 것: 가족의 지지. 사회적 정책
6)한국 가족 정책
- 주 부양자인 남편과 전업주부인 여성으로 구성되는 전통적 가족형태를 보호하는 방향으로 진행
- 기혼여성이 취업을 포기하는 가장 큰 이유: 자녀교육과 교육문제
=>해결안: 충분한 양육휴가 (저 출산의 문제해결을 위해서라도 )
=>탄력적인 근로시간
=>합리적인 아동 양육법 등
3강
1.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정의
- 조형(1986):부모 뿐 아니라 예비 부모를 포함하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여 성인들에게
부모됨에 대한 자신감을 주고 부모역할 긴장을 완화시켜 부모로서
균형 잡힌 전인적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것
- Brock과 동료들(1993):가족에서나 아동양육기관에서 아동양육방법에 대한 지식을 높이고
변화시키려는 조직화 되고 체계적인 노력
-Carter(1996):부모와 아이들을 돌보는 사람들에게 자녀들을 건강하게 양육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주고 자신감을 증진시키기 위해 제안된 프로그램, 지원서비스,
자원(resource)
-Grotberg(1983):부모로서의 역할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부모에게 정보나
지식을 전달하고 기술을 가르치는 것
Heath(1995):부모와 자녀의 발달과 부모-자녀 관계에 대한 태도와 통찰과 이해를 높이는
과정뿐만 아니라 부모-자녀관계와 부모와 자녀의 발달에 개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
:부모교육의 효과는 정서적으로 지지적인 환경에서 제공될 때 가장 효과적임
2.부모상담
1)부모상담의 목적(아동 상담을 위해 필수적)
* 교육적 목적
- 부모가 아동을 잘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아동의 문제 행동과 원인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 상담이 필요함
- 아동의 어려움이 문제행동으로 나타남으로 문제행동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가르쳐야 함
- 적절한 부모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도와 더불어 부모역할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함
* 치료적 목적
- 아동의 문제가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심리적 어려움에서 비롯된 경우 부모의 심리치료가
근원적인 치료가 될 수 있음
- 가족의 역기능적인 원인에서 비롯 되었을 경우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간주하여
가족 모두가 상담 대상이 될 수 있음.
- 가정에서 부모와 아동의 관계를 개선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지도하여
치료적 효과를 높일 수 있음.
3.부모상담의 내용
- 부모 상담에서는 누구를 내담자로 볼 것인지를 탐색하여야 한다.
- 부모의 욕구와 갈등, 감정에 민감하게 대처하여야 한다.
(부모의 적극적인 지지와 노력을 위해서 격려가 필요 )
- 상담을 위한 실질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교환하여야 한다.
- 적절한 행동관리 전략의 탐색과 지도가 필요하다.
(부모님의 요구를 다루어 주어야 한다. 부모와 자녀의 관계개선이 우선이 된다.)
4.부모상담의 과정
1)상담준비
첫 만남 => 내담자의 인적사항, 주 호소 문제, 가족관계 등을 나누는 것이 좋음
즉 주 호소 문제, 문제의 지속성과 심각성, 문제의 유발요인, 아동의 현재적응상태,
아동의 발달력, 부모환경 등을 파악.
부모면담 =>누구를 내담자로 볼 것인지를 정해야 함.
=> 아동의 문제는 가족이나 부모에 의해 희생양이 되는 경우도 있고 ,
아동의 문제로 인하여 온 가족이 힘들어 할 수 도 있음
그러므로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보고 가족자체를 내담자로 보는 것이 바람직함
=> 비밀보장의 문제를 다룸
_ 부모가 제공하는 정보를 아이에게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 부모에게 알려야 함
-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 증상과 관련하여 과거에 도움을 받았던 사실을
확인하는 것이 필요
- 상담에 대한 내담자의 생각을 들은 후 상담자의 견해를 설명함
부모-아동의 개별면담 =>아동상단에서 부모와 아동을 시간을 나누어 면접을 별도로
하는 것이 효과적임.
=>부모와 이야기를 나누기 전에 아동과 잠깐 시간을 보내도
부모면담을 한 후에 아동과 다시 만나는 방법
=>아동과 부모에게 누구먼저 상담자와 이야기 할지를 결정하도록
선택권을 주는 방법
=>부모와 아동을 함께 만난 후에 부모 따로 아동 따로 만나는 방법
2)상담초기
치료적 동맹관계의 형성 =>부모의 절망과 무기력한 심정 다루기 : 부모가 자녀로 인하여
얼마나 화가 났는지 자녀와 다툴 때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해서 다룸(감정의 정리)
문제정의 및 재정의 =>자녀의 행동문제는 의료적이나 병리적인 부분도 있지만
조절가능하고 변화 가능한 것으로 받아들이도록 하고 개입에 의해
해결 가능한 것으로 재구성하는 것이 필요
명확한 규칙설정하기=>용납할 수없는 행동을 분명하게 정의된 규칙으로 세움
=>부모에게 계약서 작성요령을 알려줌
(부모님으로부터 시작해야하는걸 알려주어야 함)
=>부모가 일관성을 유지
=>가족의 역동성을 고려
3)상담중기 (길고 어두운 터널, 내담자의 변화를 꾀하는 단계)
=> 자신의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결정하기
4)상담종결
=> 내담자 상담목표의 도달여부와 현실의 문제를 해결
학습평가
부모상담의 목적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부모상담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교육적 목적이 있다.
먼저 부모가 아동을 잘 이해하도록 돕기 위해 아동의 문제행동과 원인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교육상담이 필요하다.
또한 아동의 어려움이 문제행동으로 나타남으로 문제행동에 대처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전략을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부모역할을 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지도와 더불어 부모역할을 학습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두 번째로 치료적 목적이 있다.
먼저 아동의 문제가 부모의 양육방식이나 심리적 어려움에서 비롯된 경우 부모의 심리치료가 근원적인 치료가 될 수 있다.
또한 가족의 역기능적인 원인에서 비롯되었을 경우 가족을 하나의 단위로 간주하여 가족
모두가 상담대상이 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부모와 아동의 관계를 개선 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지도하여
치료적 효과를 높일 수 있다.
학습정리
1.부모
-부모기
-부모가 되는 동기
-부모됨의 사회적 의미
2.부모역할
-부모역할의 과정
-부모역할에 대한 변화
-현대사회의 특성과 부모역할의 어려움
3.부모교육과 부모상담
-부모교육의 정의
-부모상담의 목적, 내용, 과정
부모교육 및 상담 1주차(부모교 육과 상담의 전반적 이해)명중.hwp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아래 도서를 바탕으로 정영선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부모학 정현숙 외| 신정|2002.04.30
첫댓글 그런가 봐요
감사합니다
소중한 자료 감사히 잘 사용하겠습니다
넘 감사한 소중한 자료 나눔에 또 한번 감사드려요
소중한 자료 나눔에 감사드려요
좋은자료 나눠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자료를 만들어 주심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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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감사합니다. 잘 읽고 잘 활용하겠습니다. ^^
자료감사합니다.
소중한 자료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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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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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자료 감사합니다^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