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년 2월18일 부산에 있는 (주) ** ** 발전기 시운전 다녀왔습니다.
발전기 사양 : 비상출력 : 1,100kw ,상용 : 1,000kw ,엔진 : M.T.U 6V2000G83
발전기 제작 시방서 시험내용
1.엔진 발전기 정격출력 110%(연속출력)에서 1시간
2.속도변동률 정격부하에서 무부하로, 무부하에서 정격부하로 운전시 주파수 변동률 +- 5% 이내
3.엔진 정격 회전수의 120% 에서 1분간
4.전압변동률 정격부하에서 무부하,무부하에서 정격부하 +- 2.5%
5.엔진 무부하상태 출력전압 +- 5%
6.정격출력전압에서 파형왜형률 10% 이내
7.등등
공장 시운전 내용
-순천 08:10분 사하구 버스 승차
-부산사하구 공장 12:40분 도착
-발전기 시운전 준비부족으로 사무실 및 공장 견학(아마도 발전기 수리중?)
1.번 항목
-15:40분 시운전 시작
-15:45분 계자 과전류 trip(엔진정지)
-15:50분 운전시작 (1100kw투입)
-각 상전압 측정(아날로그 계기로측정) ,주파수 60.1hz , 후크메타 상전류측정(8가닥 병렬접속)
-발전기 소음기 파손으로 너무 시끄럽다고 엔진정지하자고 하는데 1시간 채움.(귀 마개때문에 난 조용했음)
2.번 항목
-정격부하(1,000kw)에서 무부하 시험 :
정격부하 : 60.1 hz ,무부하 차단기 trip 순간 : 64.5 hz , 무부하시: 62.3hz
=> 주파수 변동률 5%이면 57~63hz 인데 범위넘는것 같다.
-무부하에서 정격부하 시험 투입요구하자 ->못하겠다고 함.
공장에서는 -20% - 50% - 75% 순차 투입은 하겠다고함 .
KEMC 1111 기준으로(전기공업협동조합기준)
난 시방에 준하여 시험하여야 한다.
무부하에서 정격부하 투입시험요구 -> 업체에서 못하겠다고 하여 시험 못함.
.발전기 고장발생시 책임질것이야, 감독한테 못한다고 이야기 해라
(감리는 힘없고 아무 능력없는 사람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현실이 나의 자존심을 상하게 했지만 속으로
한번 혼나보면 인식이 바뀔것이다.)
3.번 항목
-과속도 시험요구 : 못하겠다고 함
-전기안전공사 검사기준에도 과속도 시운전은 있다.
-영업하시는분하고 추후 현장에서 시험하기로 협의함.
(영업하시는 분들은 말소리가 일단 부드러워요 ->요것은 배워야 되겠더군요)
4.5번 항목
양호
6번 항목
- 오실로 스코프 정현파형 측정하니 양호함.
-17:45 공장 출발
-18:30분 사하구 순천행 버스 승차.
7.기타
-우리 현장 등전위 공용접지 하였으니 서지 보호 대책요구.
-주파수 무부하시 62.3HZ ->60HZ 조정하라고 하니 발전기 조작반에서 결선을 다시했는데
-난 눈뜬 장님이었다. 조작하여 시운전을 하는것 같았지만 말할수 없었고.
-엔진 RPM 조정??? 조심스러워서 그냥 참았고 오늘 MTU서울 영업소에 전화하여
-엔진에 관하여 문의는 하였지만 그분도 무엇을 조정했는지 모르겠다고 하더군요.
-나중에 현장설치시 현장에서 확인하여 보면 될듯 합니다.
저희 현장은 공인인증기관 시험성적서 받을예정 입니다.
현장에 발전기 반입한후 공문발송하고 수급업체 기성 못주도록 하고 불합격되면
반출할것이고 관계기관에 신고예정입니다. <---(신고할 사항은 아닌듯 함.3월5일 생각)
자재 승인후 꼭 공장검수시 1시간 시운전 부탁합니다.
발전기 시운전 매뉴얼 서로작성하여 공유합시다.
----추가 진행사항 계속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MTU 16V2000G83 엔진 탑제한 외국발전기 업체들은 비상용을 1,000KW 제작하던데
우리나라 일부 업체는 1,100KW로 생산하는것 같습니다.
-우리나라가 발전기 만드는 기술이 우수하여 발전기 동체를 잘만드는지는 모르지만 구글검색
외국은 1,100KW 생산하는 업체 없는듯
-MTU엔진 수입대리점에 확인하여도 1,100KW 생산가능하다고 하는데 믿을수가 없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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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TU 홈에서 확인해보니 16V2000G83 엔진 사양은 Standby(비상)출력 1,115kw 이네요.
효율이 아무리 좋아도 1,100KW는 생산은 불가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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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일 오전
-맥산(MTU 공식대리점) (MTU 홈에서 링크된 한국지점하고 같은곳 있었음 그것도 모르고 처음부터 다시문의하니 어제 전화한 사람아니냐구 해서 당황스럽고 미안했음 )
어제는 18V2000G83으로 알고 1,250KW라고 이야기 했다고합니다.
16V2000G83은 1,115KW가 확실한것 같습니다.
-반입된 발전기 엔진 명판 사진촬영 1,115KW 라고 써있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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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일 발전기 업체 직원2인 현장방문
-모든일들은 논쟁을 하지말고 서류로 하자고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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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공문 작성
비상발전기 불허가 승인
공문 사본 첨부화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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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일
설계사무소에서 발전기용량 부하계산서 수정하여 사업승인변경 하고자 함.
건축설계-> 전기설계사무소에 요청하면 하도급 관계이기 때문에 전기도면을
수정해주는듯 합니다.
전기설계사무소 :
감리가 왜 이제 와서 발목잡기하냐.....등등
부하계산서 PG3내용 비상출력이다.
전기도면에 표기하면서 잘못기재 한것인데...등등
그때 이야기를 했으면 되는일을 왜 지금이야기 하냐....등등
감리자 :
PG3부하계산서의 출력은 연속출력을 계산하는 공식이다....등등
전기설계도서와 부하계산서는 잘 작성된것이다.
그럼 전력기술인 협회의 유권해석을 받아보겠다....등등
시공사
시공사와 논쟁함(................준공을 하겠다고 하는것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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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일
기술검토서 긍적적 작성못해준다 발전기 다시 발주하도록 요청
약 3개월 정도 소요 6월20일경 현장 반입예정
7월30일 준공예정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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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전기.pdf
KEMC 1111 한국전기공업협동조합 기준.hwp
첫댓글 참고 도서 소개 : 1)전기수용설비의 시공 및 감리지침서(도서출판신기술)-수배전반,mcc반,발전기,변압기,부스닥트등 제작사양서 검토시 현장실무내용 수록. 2)자가발전설비의 설계 및 시공 핸드북(도서출판신기술)-발전기에 관한 기술적내용 수록
실감나게 잘 읽었습니다. 저희 현장과 비슷한 용량이어서 관심이 많습니다. 앞으로 진행이 기대됩니다.
발전기 전문가에게 들은예기인데 검수시 전문가가 아니고는 속이는거 아무것도 아니라하더군요. 해서 저는 몇일전 검사시 디지털계기만 조작하여 동작상태확인하고(사실 그것도 알수없는것이지만) 부하110%로 30분간 시운전하고 왓읍니다. 그때의엔지유온도,냉각수온도 등 확인하엿고요. 저도 무부하에서 정격부하투입 못해봣읍니다.
눈뜬 장님이라는 말 실감나네요....열심히 일하는 당신이 아름답습니다...
현재 반입된 발전기 반출하고 600kw x2대 병열운전으로 변경할 예정입니다.국내생산 엔진으로 750kw 발전기생산 된다고 하네요....수입산 엔진보다는 국내생산 엔진2대 가격이 더 저렴한것 같습니다....국내엔진으로 설치하면 달러외출막으니까 더좋겠죠...
발전기 부하시험시 ct배율 조정하는듯 ......후크메타로 다시 부하전류 측정하여 계산하여 비슷하면 될듯.
발전기 입고후 현장설치 및 시운전은 하였는지 궁금하군요....
9월30일 준공예정일 입니다....부하콘테이너를 부산에서 이동하기가 어려워서 현재 고민중입니다...시공업체에서는 어떻게 해서든지 안할려고 하는데....그래도 결국할수밖에 없지요..
9월 말이 다되어가는데 현장에서 시운전은 하셨는지 궁금하군요
결국 콘테이너 시운전은 못했네요..발전기 시운전시 출입문을 손으로 열수 있으면 콘테이너 시험면제시켜 준다고 했는데 출입문이 열리네요..
본인이 눈뜬장님이라 하셨는데 겸손의 말씀이시네요. 몇가지 질문 있습니다. 규약효율(93%)까지 감안해야 하는 지 미쳐 몰랐어요. 부하계산 시 그정도의 여유가 없었나요. 수용율 적용이 사람마다 편차가 몇십%씩 되던데요.어렵대요.
발전기업체 양심불량이라서 제가 고집피웠지요....설계사무서에서 변경된 부하계산서 제출했는데 제가 안된다고 했어요....어떻게 보면 계속고집피워서 수입엔진으로 설치를 했어야 되는데 병렬운전으로 해줘서 발전기업체는 이득을 보았을겁니다...병렬운전시 국산엔진사용하기 때문에 저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