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오카리나 악기창작 공모전
한국오카리나박물관 개관 2주년을 맞이하면서 한국오카리나문화 발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오카리나 악기창작 공모전을 시행합니다.
이미 세계 정상급 수준에 올라있는 한국 오카리나 악기의 무한한 향상을 위하여,
어려운 경제 여건 속에서도 꾸준하게 장인의 정신으로 악기를 제작해 오던 제작자들의 용기를 위하여,
한국 오카리나의 저변확대와 오카리나 문화 창달을 위하여,
그리고 한국 오카리나 제작자들과 동호인들의 진정한 교류를 위하여 전진해 나가고자 합니다.
우리나라 오카리나 제작자들, 관계자들 및 동호인들의 적극적인 협력을 기대하는 바입니다.
출품 자격
오카리나를 제작하고 있는 분은 누구나 가능합니다.
현재 제작자로서 활동하고 있거나 제작사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 제작자
취미 혹은 예술을 위하여 오카리나를 제작하고 있는 아마추어 제작자
외국에서 오카리나를 제작, 보급하고 있는 내외국인 제작자
(단, 심사위원, 후원자, 찬조출품자는 출품할 수 없습니다.)
출품 작품
작품의 재료, 방법, 디자인은 어떤 경우도 가능합니다.
나무/도자기/금속 등의 다양한 재료들, 흙물주입식/제작틀 사용/순수 수제작 등의 다양한 제작 방법들,
흙이면 청토/백토/유약/무유약 등 어떤 작품도 환영입니다.
출품자 1인당 출품할 수 있는 작품 수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출품료는 작품 당 20,000원이며, 3-4점 50,000원, 5점 이상 70,000원입니다.
또한 소프라노 키이든 알토 키이든 관계없이 출품할 수 있으며,
수상작은 제작자의 전체 제품에 대한 평가가 아니며, 출품 작품 자체의 수준에 대한 평가입니다.
(공모전의 횟수를 거듭하면서 많은 개선과 보완이 있을 것입니다.)
시상 분야
흙소리 으 뜸 상 1,000,000원과 상패와 기념품
버 금 상 500,000원과 상패와 기념품
지저귐상(SC) 300,000원과 상패(한국오카리나교육협회장상)와 기념품
차오름상(SG, SF) 300,000원과 상패(한국오카리나음악협회장상)와 기념품
퍼뜨림상(AC) 300,000원과 상패(한국팬플룻오카리나강사협회장상)와 기념품
어울림상(AG, AF, BC) 300,000원과 상패(한국오카리나앙상블협회장상)와 기념품
흙맵시(디자인) 으 뜸 상 300,000원과 상패와 기념품
버 금 상 200,000원과 상패와 기념품
딸 림 상 100,000원과 상패와 기념품
흙내음상(특선) 다수 50,000원과 상장(액자)과 기념품
흙뿌리상(입선) 다수 상장(액자)과 기념품
출품작품 유의사항
입선(흙뿌리상) 이상의 오카리나는 반환하지 않고 박물관의 소장품으로 하여 전시합니다.
작품을 오카리나박물관에 기증하여 영구전시토록 함으로써 많은 분들에게 유익을드리는 것입니다.
아깝게 낙선된 작품은 출품자의 의사에 따라 직접 반출 또는 착불 발송하게 되며, 가능하면 박물관에 기증하여 전시할 수 있게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 출품자는 전시 기간 이후에 모든 출품작을 불어보는 기회를 드립니다.
해당 작품이 없을 경우에는 시상하지 않습니다.
모작, 타인의 제작틀 사용, 제작자와 출품자의 상이함 등 출품작에 문제가 있을 경우 시상을 취소하고 그 내용을 공지하게 됨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때 차점 작품이 우선 수상 대상작품이 됩니다.
흙소리상
으뜸상과 버금상은 출품된 모든 키의 오카리나를 대상으로 심사하게 되며,
지저귐상은 소프라노 C, 차오름상은 소프라노 G와 F, 퍼뜨림상은 알토 C, 어울림상은 알토 G, F, 베이스 C 작품 중에서 가장 점수가 높은 작품을 시상하게 됩니다.
심사기준
① 음정의 정확성,
② 호흡의 밸런스(호흡의 강도가 순차적일 경우 일정한 단계가 필요) ,
③ 소리의 밸런스(음압이나 음질이 유지되는 정도),
④ 소리의 아름다움(이것은 개인의 선호도가 작용),
⑤ 최저음과 최고음의 원활함(AC 최고음에서의 꺾기 여부, SC와 SG 확장음 등 포함),
⑥ 실제 연주 등을 위주로
각 항목을 100점씩(‘실제 연주’ 항목은 200점), 총 700점 만점으로 심사하며, 총점이 높은 순서대로 시상합니다.
심사위원의 성향과는 관계없이 가장 수준 높은 작품을 최대한 엄정하게 심사합니다.
(소리의 아름다움은 심사위원 개인의 성향에 따라 점수 차가 클 수도 있지만, 이 경우에도 다수의 위원들이 선호하는 소리에 점수가 많이 갈 것입니다.)
모든 출품작의 취득 점수는 출품자가 원할 경우에 항목별로 상세하게 공개해 드립니다.
본인의 취득점수는 E-메일 등의 방법으로 알려드립니다.
그러나 자세한 항목별 점수와 평가 내용은 상업적, 혹은 개인적인 용도를 위하여 공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많은 부작용이 우려되기 때문입니다.)
흙맵시(디자인)상
전시기간 동안 투표 기간을 설정하고 관람자의 투표로 결정하며 다수표 순서대로 상이 주어집니다.
자신이 가장 선호하는 작품 2점을 투표하며, 투표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을 드립니다.
흙맵시상 투표에 참여하실 분들은 한국오카리나박물관 카페(http://cafe.daum.net/OcarinaMuseum)의 ‘흙맵시상 투표자등록’ 메뉴에
2009년 5월 9일까지 실명으로 등록한 분에 한하며, 카페 등록 후에 직접 현장에서 투표에 참여하게 됩니다.
디자인상 투표자는 100명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디자인상에 대한 투표는 입선작 이상으로 결정된 작품을 대상으로 합니다.
찬조 출품 작품
심사위원과 후원사는 별도의 작품 또는 상품을 찬조 출품할 수 있습니다.
찬조출품작품은 심사에 포함되지 않으며, 별도로 전시하게 됩니다.
찬조 출품 작품은 출품자의 의사에 따라 박물관에 영구 전시할 수 있습니다.
심사위원
매회마다 변경되며, 연주자 3인, 제작자 2인 등 5인으로 구성됩니다.
전시 기간 동안 심사위원과 후원자(사)는 소속 기관이나 제작사의 특정 제품을 판매하거나 활동내역을 홍보할 수 있습니다.
2009년 제1회 심사위윈은 다음과 같습니다.(가나다 순)
연주자 김 욱 (미추홀오카리나콰이어 지도, 한국오카리나음악협회 부회장)
이병구 (하늘소리오카리나앙상블 단장, 한국오카리나앙상블협회 회장)
정인봉 (남도대학/광주여대 교수, ‘자연을 담은 평화의 숨결, 오카리나’ 운영자)
제작자 이태영 (이태영 오까리나 제작자)
한기수 (한 오카리나 제작자)
출품 방법
1차 인터넷 접수
2009년 5월 8일까지 한국오카리나박물관 카페( http://cafe.daum.net/OcarinaMuseum )의 ‘인터넷 출품 등록하기’ 메뉴에 출품 내용을 기록하고 출품료를 납부합니다.
납부된 출품료는 환불하지 않습니다. (하나은행 427-910029-74407 예금주 : 김완섭)
2차 작품 접수
인터넷 접수를 마친 출품작품은 직접, 우편, 택배 등의 수단을 통하여 접수처에 도착되도록 합니다.
출품작은 5월 9일까지 도착해야 하며, 부득이한 경우 5월 9일자 소인까지 접수를 받습니다.
출품 작품의 배송시 파손이나 정상적인 심사 과정에서의 파손은 책임지지 않습니다.
접수 및 전시
작품 접수 기간 : 2009년 5월 1일(금)-5월 9일(토)
관람자 투표기간 : 2009년 5월 19일(화)-5월 27일(수)
전시 기간 : 2009년 5월 19일(화)-6월 13일(토)
관 람 료 : 전시기간 중에는 관람료가 5,000원(15명 이상 3,000원, 초중고생 3,000원)이며, 한 번 관람하시면 전시기간 중에는 자유로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제품 판매 : 관람자는 전시 기간 중 제작사에서 후원받은 제품을 특별할인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추후 결정사항 공지 예정)
또한 전시 기간 중 후원사의 제품 독자 판매시 할인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시 상 식
시상식 일시 : 2009년 5월 30일 토요일 오후 3시
시상식 장소 : 추후 공지
기념 연주회 : 오후 1시부터 연주자 심사위원들이 수상 작품으로 연주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참고사항 : 시상식장이 협소할 경우 심사위원, 후원자, 출품자에게 우선적으로 좌석이 배정됩니다.
문 의 처
02-2043-5824 / 010-6214-1361/ newvisionk@hanmail.net
주최 및 주관 :
한국오카리나박물관
협 찬 :
한국오카리나교육협회 / 한국오카리나앙상블협회 / 한국오카리나음악협회 / 한국팬플룻오카리나강사협회
후 원 :
노블 오카리나 / 이태영 오카리나 / 제이제이 오카리나 / 콘도르 오카리나 / 하늘소리 오카리나
(이상 가나다 순)
첫댓글 이 글은 퍼가기가 안되네요.. ^^ 아직 공식적인 발표가 아닌가요??
네, 심사위원과 후원단체가 결정되면 최종적으로 공지하려고 합니다. 조금만 기다려 주삼. ^^
신선하고 좋은것 같습니다.~
이제 마음껏 퍼다 나르시기 바랍니다. 몰라서 참여하지 못했다는 분이 안 계시도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