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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언(眞言)..편집실
1. 기능과 원리
진언(眞言)이란 글자 그대로 "진실한 말"이란 뜻이다. 말이란 사람들의 생각과 감정을 소리로서 전달하는 수단이다. 진언은 이런 개념을 떠난 언어, 즉 중생의 언어가 아닌 부처의 참된 경지를 나타내는 말이다.
범어로는 "만트라"라고 하는데 찬가 또는 비밀한 말(密言)이란 뜻으로 번역하여 진언, 주문, 주(呪), 신주(神呪), 밀주(密呪), 명주(明呪)라고 한다. 만트라와 비슷한 말로 다라니가 있는데 작지, 총지(摠持)1), 능지, 능차 등의 뜻이다. 선법을 모두 지녀 흩어지지 않게 하므로 능지라 하며, 악법(惡法)을 막아서 일어나지 않게 하므로 능차이다. 지혜론 삼장(智慧論 三藏)이 쓴 명불법근본비(明佛法根本碑)에 보면 총지는 삼장총지, 삼마지총지, 문자총지의 세 가지로 분류된다. 1) 총지(摠持) : 총지란 다 지닌다는 뜻이니, 첫째 일체 나쁜 법을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둘째 일체 좋은 법을 사라지지 않게 하며, 셋째 일체 물든 법을 없애고 깨끗한 법계를 깨닫도록 하므로 총지라 하는 것이다.
"삼장총지"란 진언 다라니가 삼장 십이부경의 내용을 다 갖추고 있음을 나타낸다. 곧 다라니 한 글자 가운데서 한량없이 깊고 깊은 묘한 뜻을 깨달아 한량없는 뜻을 자유자재로 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삼마지총지" 란 다라니를 받아 지닌 힘으로 삼매가 나타나 백천삼매를 다 깨칠 수 있기 때문이다. "문자총지"란 다라니를 받아 지닌 힘으로 다라니 한 글자 속에서 지금까지 듣고 외운 바 경전의 말씀을 길이 잊지 않는 큰 지혜를 성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종의 기억술로서의 다라니의 형식이 송주와 유사하므로 주와 혼돈하여 주를 모두 다라니라고 일컫게 되었다.
이것을 구분하여 범문(梵文)이 짧은 것을 "진언(眞言)" 또는 "주(呪)"라 하고 긴 것을 "다라니" 또는 "대주"라 한다. 진언은 불교 이전부터 인도에서 사용되었는데 불교 진언 가운데 흔히 나오는 "스바하"도 리그베다에서 처음 사용되었으며 "옴"이라는 말도 브라흐마나 우파니샤드에서 진언으로 사용되었다. 불교에서 진언이 사용된 것은 대승불교이다.
특히 밀교(密敎)에서는 신구의(身口意) 삼밀(三密)2) 을 밀교수행의 요체로 삼아 독특한 수행체계를 세웠는데 이 때 구밀(口密)에 해당하는 것이 진언이다. 2) 삼밀(三密) : 불교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꼽는 세 가지 업, 즉 신(身), 구(口), 의(意) 등의 세 가지 통로로써 짓게 되는 업을 기반으로 하여 수행을 쌓음으로써 성불(成佛)할 수 있다는 것. 특히 밀교(密敎)에서 중요시되는 수행 방법이다. 삼밀 사상은 7세기경에서 인도에서 정립되어 점차 여러 나라로 퍼져 나갔다. 삼밀 중 구밀(口密)은 진언(眞言)을 암송하는 수행법이며, 신밀(身密)은 몸으로 닦는 수행법으로서 특히 손으로써 상징적인 모양을 만드는 수인(手印)이 대표적이다. 의밀(意密)은 마음으로 관상(觀想)하는 것으로서, 불보살의 존상(尊像) 등을 그려 놓은 그림을 보면서 수행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삼밀은 동시에 함께 수행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즉 입으로는 진언을 암송하고, 손으로는 다양한 수인을 짓고, 마음으로는 불보살의 도상(圖像)을 염상(念想)하는 수행법을 말한다. 인간이 몸과 말과 마음으로 짓는 세 가지 업을 정화함으로써 윤회로부터 해탈할 수 있는 것이다. 즉, 부처님의 힘을 빌어 행하는 행위가 불위(佛位)3)에 있게 되고, 마음으로 생각하는 것이 삼매(三昧)4)에 있게 되고, 말하는 언어가 또한 불타의 진경(眞境)을 표현하게 되면 이 몸 그대로 성불(成佛)하는 이것이 밀교의 삼밀수행법이다. 3) 불위(佛位) : 최상의 깨달음을 얻은 부처의 지위. 4) 삼매(三昧) : 사마디의 음역. 들뜨거나 가라앉은 마음을 모두 떠나 평온한 마음을 견지하는 것. 산란됨이 없이 집중된 마음의 상태를 뜻함. 불교에서 수행을 통해 얻고자 하는 지혜는 흩어짐이 없이 편안하고 고요한 마음의 상태에서 비롯되므로, 삼매의 상태는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선원(禪院)에서 스님들이 좌선(坐禪)하거나 선정(禪定) 수행을 닦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삼매를 통해서 깨달음을 얻기 위한 것이다. 삼마지(三摩地), 삼마제(三摩提), 등지(等持), 정(定), 정수(正受), 정심행처(正心行處).
이 때 삼밀은 진언에 의해 통일된다.
입으로는 진언을 송하고 마음으로 삼매에 주하며 몸은 인계(忍界)5)를 맞는 것은 이러한 통일된 불위를 보이는 것이다. 5) 인계(忍界) : 중생이 사는 세계. 따라서 삼밀 중에서 진언을 송하는 것이 중심이 된다.
이와 같이 다라니를 입으로 송하여 마음에 삼매가 얻어지면 여래의 무상지(無上智)를 얻고 즉시 성불(成佛)이 이루어진다. 진언의 힘은 그것이 불보살님의 마음을 담고 있기 때문인데, 진언는 어떤 기능을 하며 진언수행의 원리는 무엇인가. 소리에는 저마다 파장이 있어 나름의 기운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 진언은 다른 소리와 달리 파장이 일정하여 사람의 의식을 고요한 곳으로 이끄는 힘이 있다. 불경(佛經)을 범어에서 한문으로 번역할 때 번역하지 않는 경우가 몇 가지 있었는데 진언도 그 중의 하나이다. 왜냐하면 그 뜻이야 해석할 수 있겠지만 그 소리까지 옮겨오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또한 진언은 개념을 떠난 말로 개념을 없애는 방편이 되기 때문에 진언은 번역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2. 진언의 기능
진언은 일반적으로 수행 중의 장애를 없애고 선정과 지혜의 힘을 길러주는 기능이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지송되는 다라니들을 간략하게 살펴보자.
1) 대비신주(신묘장구대다라니) 대비심다라니는 대비신주 또는 대비주라 하며 현행 천수경에서는 신묘장구대다라니라고 한다. 관세음보살의 대비심을 소리로 표현한 것이니 대비주는 관세음보살의 위신력과 똑같은 위신력을 가지고 있다. 대비심 다라니에는 여러 가지 이름이 있어 "넓고 크고 원만함〔廣大圓滿〕"이며, "걸림 없는 크나큰 자비〔無碍大悲〕"이며, "고통을 구제해주는 다라니〔救苦陀羅尼〕"이며, "목숨을 늘려주는 다라니〔延壽陀羅尼〕"이며, "나쁜 삶의 길을 없애는 다라니〔滅惡趣陀羅尼〕"이며, "원을 채워주는 다라니〔滿願陀羅尼〕"이며, "뜻을 따라 자재한 다라니〔隨心陀羅尼〕"이며, "높은 수행의 지위를 빨리 뛰어넘는 다라니〔速越上地陀羅尼〕"이라고 하니 그 이름의 뜻처럼 그렇게 받아 지녀야 한다. 대비심다라니는 능히 삼계의 뭇 삶들을 크게 이익 되게 하니 온갖 걱정거리와 고통이 몸에 감긴 자도 이 다라니로 다스리면 낫지 않은 자가 없다. 이 신묘한 다라니를 잘 받아 지니면 말라죽은 나무에서도 오히려 새싹과 꽃, 열매가 생긴다고도 하고 몸에 병환이 있을 때 다라니로 다스려서 낫지 않는 병(病)은 없다고 한다. 따라서 대비주를 염송하면 모든 액에서 벗어나며, 관세음보살의 대비심을 얻어 자비와 지혜를 증득하게 된다.
2) 준제진언 나무 사다남 삼먁 삼못다 구치남 다냐타 옴 자레주레 준제 사바하 부림 준제는 범어 cunda의 소리 옮김으로 육관음(六觀音)6) 가운데 한 이름이다. 6) 육관음(六觀音) : 관세음보살은 육도를 순회하면서 중생을 교화한다고 하여 육종의 관음을 세워 육관음이라 한다. ①성관음(聖觀音) ②천수관음(千手觀音) ③마두관음(馬頭觀音) ④십일면관음(十一面觀音) ⑤준제관음 ⑥여의륜관음(如意輪觀音)이며, 혹은 준제관음을 제외하고 불공견색관음을 더하기도 한다 천수관음, 성관음 등 육관음은 고통 받는 중생을 교화하는데 준제관음은 육도 가운데 인도 즉 세상 사람을 교화한다고 한다. "불설칠구지불모준제대명다라니경"에 의할 것 같으면, 각기 구하는 바에 따른 법식을 행한 후 "준제진언"을 7번 내지 21번, 108번, 1080번 혹은 1천만번 독송할 것을 말하고 있으며, 그렇게 하면 원하는 바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진언을 독송하는 사람은 스스로의 마음을 마치 둥근 보름달과 같이 생각할 것이며, 둥근 보름달 한가운데 "옴"자를 놓아둔 다음 "자레주레준제 사바하" 각각의 글자를 "옴"자의 오른쪽 방향으로 펼친 후 삼매(三昧)에 든 가운데 그 글자 한 자 한 자의 뜻을 자세히 관해야 한다. 준제진언은 인간을 교화하시는 관세음보살의 소리이고, 모든 부처님의 어머니인 자비의 소리이다. 따라서 이 진언을 외우면 부처님의 복락을 누린다고 하였다.
3) 육자대명왕진언 옴 마니 반메 훔 관세음보살의 광대원만한 자비심을 소리로 형상화한 또 다른 이름이 육자대명왕진언이다. 따라서 이 다라니도 관세음보살의 본심에 감응하여 원하는 것을 모두 이루고 반야지혜를 증득하게 한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염송되는 진언으로 밀교계통의 종단인 진각종, 진언종 등의 주된 수행법이 육자대명왕진언의 염송이다.
4) 광명진언(光明眞言) 옴 아모가 바이로차나 마하무드라 마니 파드마 즈마라 프라바릍타야 훔 광명진언은 비로자나 법신의 광명으로 무명과 업장을 걷어 내고 자성의 밝은 본성이 드러나게 한다. 따라서 수행 중에 장애가 생길 때, 과거의 습관이나 업장을 조복받기 위해서, 또는 과거의 잘못을 참회할 때 이 진언을 한다.
5) 반야주(般若呪) 마하반야바라밀 반야주는 반야바라밀을 염송함으로써 반야지혜를 체득하고자 하는 것이다. 반야바라밀은 대승 보살도의 육바라밀의 하나이자 부처님의 무상정등정각을 말한다. 반야바라밀에 머물면 바로 곧 모든 고통을 여의고 해탈하게 된다. 반야주는 반야심경의 아제아제 바라아제 바라승아제가 아니라 마하반야바라밀 그 자체를 염송하는 것이다. 위와 같이 다라니는 각기 뛰어난 위신력이 있어 이것을 염송할 경우의 공덕을 말로 다 할 수 없지만 간추려 말한다면 현실의 액난(厄難)을 소멸하고 수행 중의 장애를 극복하며 마음을 잘 조복하고 계율을 능히 지키며 불법을 잘 받들어 열반에 이른다는 것이다. 따라서 진언의 기능은 무장무애, 신심견고, 구경열반(究竟涅槃)이라 할 수 있다. 원래 주문(呪文)이란 주술적인 힘을 가진 글귀를 이르는 말로 불교 외에도 각 종교마다 특정한 효력을 발휘한다고 여겨지는 독특한 주문들이 있다. 그러나 불교의 진언은 근본적으로 무명을 타파하고 열반을 증득하기 때문에 다른 종교의 주술적 주문과는 감히 비교할 수 없는 것이다. 그래서 불교의 진언을 명주(明呪)라고 하는 것이다. 범어로 "비드야"라고 하는데 무명을 아비드야라고 하는데 반하여 사용된 말이다. <계속>
3. 진언수행 방법
진언수행은 어떻게 하는가. 몸으로는 바른 자세를 취하고, 입으로는 진언을 외우면서 마음으로는 그 소리를 놓치지 않고 듣는다. 이때, 그 소리의 파장이 몸과 마음에 퍼지면서 점점 고요해지고 의식은 차츰 내면 깊은 곳으로 파고든다. 이때 여러 가지 현상들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것에 신경 쓰지 말고 더욱 집중하여 오로지 진언의 소리를 놓치지 않고 들으면서 몸과 마음으로 소리가 주는 파장과 에너지를 느끼도록 한다. 그렇게 하다 보면 소리와 내가 하나가 되어 삼매에 들게 되면 궁극의 경지를 경험하게 된다. 다라니를 총지(摠持)7)라고 하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다라니는 모든 공덕을 다 갖춰 지닌 존재의 참모습을 나타낸다. 7) 총지(總持) : 다라니의 번역. 한량없이 많은 것을 지니고 기억하여 잊지 않는다는 뜻. 선을 증장하고 악을 억제하는 진언을 뜻함. ⇒ 다라니(陀羅尼) : 보살이 갖추고 있는 열 가지 힘 중의 하나. 총지력(總持力). ⇒ 십력(十力) 따라서 대비주는 관세음보살의 광대원만한 대비심이 드러나는 한량없는 공덕의 세계이고, 광명진언은 비로자나 부처님의 진여(眞如)의 세계이며. 반야주는 반야지혜를 드러내는 위없이 높은 평등의 세계이다. 따라서 이런 진언의 힘에 의해 수억 겁의 업장이 일시에 녹아지고, 백천삼매가 한꺼번에 갖추어지고, 부처님의 지혜를 증득하며 현신의 몸으로 불신을 이루는 것이다.
다른 수행 방법과의 관계 진언수행은 염송(念誦)을 기본으로 한다는 점에서 간경(看經) 및 염불(念佛)과 통하고, 관법과 염법을 통해 삼매를 얻고 지혜를 증득하기 때문에 참선수행과도 통하며, 원하는 바를 이루므로 기도와도 통한다. 또한 진언을 하는 동안에는 삼업을 청정하게 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이에 따라 계율을 청정하게 지켜 나가야 한다. 진언수행자는 먼저 몸과 마음으로 진언의 참뜻을 체득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한다. 진언수행에 있어서도 계율이 바탕이 된다. 특히 진언은 그 위력이 현실세계에서 바로 나타나기 때문에 정심(淨心)을 갖지 않으면 삿된 길로 빠질 수도 있는 만큼 특히 주의하여야 한다.
따라서 진언수행을 하려면 먼저 기간을 정해서(보통 21일간) 하되 그 기간 동안에는 계율을 지키고 신구의 삼업을 청정하게 해야 한다. 진언수행 방법 진언수행은 불보살님들의 자비로운 약속과 성불(成佛)하려는 자신의 의지를 마음에 담는 공부법이며, 불보살님께서 일러주시고 여러 조사들께서 확인해 주신 진실한 소리를 외움으로써 스스로 그 경계에 이르려는 공부법이다. 즉 진언을 공부하는 사람은 입으로 다라니를 외면서, 그 소리가 흐트러지지 않게 해야 하며, 생각에서도 다라니가 사라지지 않게 해야 하고, 몸으로는 맺은 인(因)이 풀어지지 않게 한다. 다라니를 입으로 송하고 마음에 삼매가 얻어지면 여래의 무상지를 얻어서 즉신성불(卽身成佛)하는 것이 진언수행이다. 그러나 이러한 무상보리를 얻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를 버리고, 죄업을 참회하며, 마음을 공(空)으로 돌려야 한다. 진언수행은 업장소멸 등 대치에 있어 효과가 큰 만큼 주의 깊은 배려가 필요하며, 특히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하고 발음을 정확하게 하는 등 어떤 삿됨과 잡됨도 없이 순일하게 진언에만 몰두해야 한다.
가. 마음가짐 진언수행시 진언을 입으로만 외울 것이 아니고 그 마음으로 진언의 본질 속으로 녹아 들어가도록 해야 한다. 즉, 관세음보살의 본심 미묘한 진언을 외울 때에는 마음으로 광대 원만하고 평등한 자비심을 이루어야 한다. 따라서 자비의 마음을 내어 관세음보살의 마음과 하나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광명진언을 외울 경우에는 자신이 광명 자체가 되어 마음속의 모든 어둠을, 그 광명으로 녹여 버리고자 하는 마음으로 진언을 염한다.
나. 염송법 "가범달마 천수경"에 보면 "이 진언을 외움에는 삼밀(三密)의 수행이 있으니 어밀(語密)이란 입으로 다라니를 외움이요, 의밀(意密)이란 다라니를 외우는 한 생각을 뜻으로 반조하거나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서 진언 범자를 생각하여, 숨이 날 때 글자가 나고 숨이 들 때 글자가 들어 글자 글자가 밝은 구슬을 꿰어 놓은 것처럼 환하여 끊어짐이 없게 하는 것이다."고 하였다. 또한 신밀(身密)은 손으로 결인(結印)을 하는 것으로 40수 진언이 있다. 그 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입으로 외우면서 귀로 듣고 마음으로 관하는 것이다. 외울 때는 소리를 내는 경우, 입은 벌리지만 소리는 거의 내지 않는 경우, 입도 벌리지 않고 마음으로 소리를 관하는 경우가 있다. 이 세 가지 모두 귀(마음)로는 명확하게 들어야 하며 소리는 한자 한자 발음을 정확하게 해야 한다. 이렇게 듣는 것을 놓치지 않고 집중해서 염송하다 보면 온 몸으로 소리가 주는 파장과 기운이 느껴지고 차츰 소리와 하나가 된다. 소리와 하나가 되면 호흡도 느끼지 못하고 나도 사라져 버리고 오직 소리와 그 기운만이 느껴진다. 또는 입으로는 진언을 외우면서 마음으로는 진언의 범자를 떠올려 한자 한자 정확하게 보면서 집중한다. 준제진언의 경우가 그런 경우이다. 꼭 범자가 아니더라도 진언을 외우면서 한자 한자 떠올려 가며 외우면 집중이 쉽게 된다. 또는 아랫배와 같이 몸의 특정한 곳을 집중하여 한자 한자 기운을 느끼면서 염송하는 방법도 있다. 나도 잊어버리고 오직 진언만 있는 것이 지속되면 앉으나 서나 다니면서 언제나 진언하는 것이 저절로 된다. 이렇게 익어지는 경지가 되면 부처님의 자비와 지혜를 증득할 수 있다. 그러니 이미 한 순간이라도 삼매에 들었다면 진리의 바다에서 노닌 것이고, 산심(散心)으로라도 진언을 외웠다면 그 공덕은 결코 헛되이 사라지지 않는다. 진언염송법도 기본적으로 염불방법과 다르지 않으니 염불수행법 중에서 지명염불방법을 참고하면 된다.
다. 일상생활에서 진언 행자의 마음가짐이 진언에 걸맞은 것이어야 하듯이 생활도 또한 거기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 진언을 외울 때만 수행하고 일상생활에서는 여전히 탐진치(貪瞋癡)의 노예가 되어 살아간다면 진정한 진언수행자라고 할 수 없다. 모든 수행이 일상생활에서 일여(一如)해야 하듯이 진언수행도 생활 속에서 구현되어야 참된 수행이라고 할 것이다. 계율을 지키고 중생들에 대해 평등한 마음을 일으키며 언제나 진언을 외워 끊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진언수행자의 일상생활이다. 진언을 통해 수행이 깊어지면 그 공덕으로 몸과 마음이 밝아지고 본성에 따른 마음과 행이 저절로 우러나온다. 따라서 저절로 계율이 지켜지고 모든 존재에 대해 자비의 마음이 솟아난다. 또한 진언수행을 하다 보면 우주가 나와 상통하고 있음을 느끼게 되고 자신감과 당당함이 생기며 다른 사람에게도 밝은 기운이 전해져 더불어 즐거운 삶을 살게 된다. 진언수행시 주의사항 진언은 수행 중에 나타나는 장애를 소멸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진언을 한다고 해도 이런 장애가 그냥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진언 중에 감추어져 있던 마장이 더욱 치성해질 수도 있다. 그러나 두려워할 필요는 없다. 오로지 진언을 믿어 의심하지 말고 더욱 일심으로 염송하면, 진언의 힘으로 능히 어떤 마군(魔軍)이라도 조복받지 못할 바가 없기 때문이다. 경에서 관세음보살이 서원하기를 모든 중생이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하면 성불(成佛)하지 않겠다고 했다. 그러나 조금이라도 의심하는 마음을 일으키면 반드시 그것을 이루지 못할 것입니다하였으니 믿지 아니하면 구원받을 수 없다. 불교인들은 믿음의 의미를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 믿음이 있어야만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은 외부적인 힘에 의해서 그렇게 되는 것이 아니고, 이미 의심 자체가 큰 장애가 되어 한 치도 나아갈 수 없게 만들기 때문이다. 의심은 참선수행에서도 강조한 바와 같이 수행의 가장 큰 장애로써 수행의 공덕을 없앨 뿐만 아니라 깨달음의 인연마저 멀리하게 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불교 신행은 신해행증(信解行證)의 믿음에서부터 시작된다. 한편 진언을 하다가 두려움, 졸음, 혼침 등의 장애가 생기면 즉시 알아차리고 그 상태에서 깨어나서 참회하고 다시 마음을 가다듬어 진언을 외운다. 그러나 초보자의 경우 어떤 상태가 지속될 경우에는 반드시 선지식을 찾아 지도받아야 한다. 또한 진언 중에 전혀 뜻하지 않은 영상이나 빛 또는 소리 등을 경험하더라도 그것은 모두 업식(業識)에 기록되어 있던 과거의 기억들이 나타난 것이니 어떤 현상이 오더라도 좋아하거나 싫어하지 말고 오직 진언염송에만 전념하다 보면 이런 현상들은 일시적으로 왔다가는 것에 불과함을 알게 될 것이다. 진언수행에 앞서 발원과 지계를 닦을 것을 말하였다. 지계와 더불어 중요한 것은 참회와 회향이다. 상구보리 하화중생의 서원과 이 공덕으로 모든 고통 받는 중생들이 탐진치 삼독(三毒)을 벗고 자비와 지혜의 광명을 만나기를 발원하는 회향의 마음을 갖추어야 한다. 자기 개인적인 이익만을 위하여 진언을 행한다면 본래 가지고 있는 진언의 의미를 살리지 못할 것이다. 경에 "대비신주를 외우는 자로서 모든 구하는 바를 만약 이루지 못하는 자가 있다면 이 다라니는 대비심대다라니가 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옳지 못한 일을 위해 외우거나 지성으로 외우지 않을 때는 제외한다."고 하였다. 진언은 불보살님의 자비와 지혜의 모든 공덕을 소리로 형상화시킨 것이니 어찌 불보살님을 등지고 자기 본성을 등지는 마음으로 진언수행을 할 수 있겠는가. 진언을 할 때에는 자신이 바로 이 순간 이 몸으로 불보살님의 그 마음을 이루는 것임을 명심하고 진언을 염송하거나 일상생활에서도 그 마음을 여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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