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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
소학 | |
국공립 |
성균관 |
4부학당(서울, 문묘없음), 향교(지방) |
서당 |
사립 |
서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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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교육기관 : 의학 역학 산학 율학 천문학 지리학 등으로 나누어 전의감, 사역원, 호조, 이조, 관상감 등 해당 관청에서 중인들의 자제들을 중심으로 가르쳤다.
賜額書院(사액서원)
사액서원이란 임금이 서원의 현판 글씨를 직접 써서 내려주고, 서원 소속의 토지 및 노비에 대해 세금과 노역, 군역을 면제해준 지방사립대학을 말한다. 1543년(조선 중종38) 경상도 풍기 군수 주세붕(周世鵬)이 세운 백운동서원(白雲洞書院)에, 퇴계(退溪) 이황(李滉)의 건의에 따라 명종이 소수서원(紹修書院)이란 현판과 서적을 하사한 데서 비롯되었다.
처음에 주세붕은 향교를 꺼리는 양반들을 위한 과거준비 기구로 서원을 생각하고 양반 자제들을 모집했으나 냉담한 반응뿐이었다. 서원을 도학(道學)하는 곳으로 생각한 이황이 군수로 부임하여 국가의 공인을 받자, 지역 사족들이 서원 운영에 적극 참여하면서 활기를 띄어 갔다. 이때 이황은 서원의 학규와 교과내용, 운영 등을 지역 사림의 자율에 맡기고, 관에서는 경제적 지원만을 할 것을 요청하였는데, 국가는 관학과 같은 역할을 기대하며 허용했다.
이에 힘입어 이황은 10여 곳의 서원 건립에 관여하여 조선 서원의 전형을 만들어갔는데 이후 서원은 학문, 교육이라는 보호막으로 관청의 견제를 피하면서 유교의 향촌 질서를 확립하고 사림(관직에 나가지 않은 선비) 세력을 결집하는 기능을 확보해 갔다.
선조 때 사림 세력이 정국을 주도하자 각지에서 사림을 중심으로 한 사족지배체제가 확립되었다. 붕당정치(뜻이 같이 사람들끼리 모인 당)가 사림에 의해서 주도되자, 자연스레 학파와 연결되면서 크게는 이황 계열인 영남 남인계 서원과 이이 계열인 서인계 서원으로 나뉜다. 두 세력이 점차 재야 세력과 집권세력으로 나뉘고 정권이 엎치락뒤치락하면서 조선사회의 변동을 가져왔다.
병산서원은 본래 풍악서당으로, 공민왕이 피난 시절 이곳 유생들을 가상히 여겨 토지 8백 두락을 주기도 한 곳이다. 1572년 서애 류성룡이 지금의 장소로 옮겼는데 임진왜란 때 불타고, 광해군 2년(1610)에 류성룡의 제자인 우복 정경세를 중심으로 한 사림에서 서애의 업적과 학덕을 추모하여 尊德祠를 짓고 享祀하면서 서원이 되었는데, 철종 14년에 병산서원이라는 사액을 받았다.
설립 시기가 서원이라는 사립교육제도가 안정적으로 자리잡을 때 세워진 만큼 서원의 전형적인 배치 모습을 보여준다. 외삼문 강당 내삼문 사당을 일직선상에 놓고 강당 앞쪽으로는 좌우에 동재와 서재를 놓았으며, 강당 뒤쪽에는 진사청과 장판각을 두었다. 외곽으로는 낮은 돌담을 둘러 감싸고 사당 공간에는 특별히 담을 더 둘러 출입을 통제했다. 앞쪽 병산의 답답함을 해소하기 위해 河圖數 二七火의 원리를 이용해 정면 7칸 측면 2칸으로 지은 만대루에 올라 앉아 좌우 앞쪽 삼면을 둘러보면 시야가 시원하게 툭 트임을 맛볼 수 있다. 이러한 만대루의 구성이야말로 주역의 원리를 통찰하여 지형의 불리를 극복하고 풍광의 멋스러움을 즐긴 선인들의 지혜로움에 해당한다.
配享인물 / 正位 : 西厓 柳成龍(1542~1607) 從祀位 : 修巖 柳袗(西厓의 三男)
常享祝文 : 學博而要 見徹而實 莊敬之功 表裏如一
[참조]
안동의 병산서원은 서애 유성룡을 기리기 위해 조선 선조 때 향사한 서원으로 앞산이 屛山이기에 붙여진 이름인데, 이보다 앞서 남송의 朱子가 武夷三先生(주자의 장인인 劉聘君 白水 劉勉之와 籍溪 胡憲, 屛山 劉子翬)을 崇安 紫陽땅에서 만나 스승으로 삼았던 곳이 屛山書院이다.
屛山書院 주요 현판 읽기
復禮門
“顔淵이 問仁한대 子曰克己復禮 爲仁이니 一日克己復禮면 天下 歸仁焉하나니 爲仁이 由己니 而由人乎哉아 顔淵이 曰請問其目하노이다 子曰非禮勿視하며 非禮勿聽하며 非禮勿言하며 非禮勿動이니라 顔淵이 曰回雖不敏이나 請事斯語矣로리이다”(『논어』안연편 제1장)
晩對樓
“翠屛宜晩對 白谷會深遊”(杜甫, 白帝城樓)
立敎堂
“澤上有地 臨이니 君子 以하여 敎思无窮하고 容保民无疆하니라”(『주역』臨괘 대상전)
“聖人이 以神道設敎而天下服矣니라”(『주역』觀괘, 단전)
“風行地上이 觀이니 先王以省方觀民하여 設敎하니라”(『주역』觀괘, 대상전)
“水洊至 習坎이니 君子 以하여 常德行하며 習敎事하나니라(『주역』坎卦 대상전)
“帝曰契아 百姓이 不親하며 五品不遜일새 汝作司徒니 敬敷五敎하되 在寬하라”(『서경』 虞書 舜典편)
“帝曰夔아 命汝하야 典樂하노니 敎冑子호대 直而溫하며 寬而栗하며 剛而無虐하며 簡而無傲케하리니 詩는 言志오 歌는 永言이오 聲은 依永이오 律은 和聲하나니 八音이 克諧하여 無相奪倫이라사 神人以和하리라”(『서경』虞書 舜典편)
“子以四敎하시니 文行忠信이니라”(『논어』술이편 제24장)
明誠齋
“自誠明을 謂之性이오 自明誠을 謂之敎니 誠則明矣오 明則誠矣니라”
(『중용』제21장)
敬義齋
“直은 其正也요 方은 其義也니 君子 敬以直內하고 義以方外하야 敬義立而德不孤하나니 直方大不習无不利는 則不疑其所行也라”(『주역』坤괘 문언전 제2절)
動直齋
“六二之動이 直以方也니 不習无不利는 地道光也라”(『주역』坤괘 육이효 소상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