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란?
- ERP란 기업의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으로,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생산, 판매, 물류, 회계, 인사 등의 기업의
기간업무를 조직 횡적으로 파악하고전사적으로 경영자원의 활용을 최적화하는 계획과 관리를 위한 경영개념이며, ERP시스템은ERP개념을 기업의 경영에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2. 경영혁신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생각이나 방법으로 기존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것.
경영혁신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생산공정기술, 새로운 구조나 관리 시스템, 조직구성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방법으로는 다운사이징, 아웃소싱 등이 있다.
(1) 다운사이징(downsizing)
- 무엇이든 작고, 적게 한다는 것에 통용되는 '규모축소' 라는 뜻으로 기업의 감량경영을 통칭하는 일반개념
(2) 아웃소싱(outsourcing)
- 기업 내부 프로젝트나 제품의 생산, 유통, 용역 등을 외부의 제3자에게 위탁, 처리하는 것을 말한다.
기업은 핵심사업에만 집중하고 나머지 부수적인 부문은 외주에 의존함으로써 생산성 향상을 극대화 할 수 있다.
(3) JIT(just in time)
- 적기공급생산. 재고를 쌓아 두지 않고서도 필요한 때 적기에 제품을 공급하는 생산방식이다.
즉, 팔릴 물건을 팔릴 때 팔릴 만큼만 생산하여 파는 방식이다. 다품종 소량생산 체제의 구축 요구에 부응,
적은 비용으로 품질을 유지하여 적시에 제품을 인도하기위한 생산 방식이다.
(4)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 부분에서 극적인 성과를 이루기 위해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 BRP은 모든 부분에 걸쳐 개혁을 하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들, 즉 핵심 프로세스를 선택하여 그것들을 중점적으로 개혁해 나가는 것이다.
첫댓글 소중한 자료 너무나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