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렌 이용성
1. 위에 있는 '스케일' 이 사실상 공부의 전부 입니다. 이것 한장으로 시작해서, 이것 한장으로 끝나는 것 입니다. 이 스케일 표를 이용하여 스케일, 4연음,코드톤,펜타토닉, 블루스 모두를 연습할수 있습니다. 악보없이 외워서 연습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처음엔 다소 늦지만 결국에는 가장 빠른 길 입니다.
2. G장조 (#) ,D장조(##),A장조(###),E장조(####)를 중점적으로 연습합니다. 먼저 상행으로
(상행) 솔라시도 레미피솔
(하행) 라솔피미 레도시라
(상행) 시도레미 피솔라시
아래에 있는 악보처럼 스케일을 연습합니다. 이해를 잘 못할까 싶어서 아래 악보를 그렸는데 연습할 때는 절대로 악보를 보지말고 연습해야 합니다. 스케일은 손가락 훈련뿐이 아니라 모든 스케일(코드톤,펜타,블루스)의 기본이므로 모두 외워서 연습합니다.
가령, 도미넌트7 스케일인 D7,A7,E7,C7 이런 스케일은 애들립에 그대로 흘려넣어도 훌륭합니다.
3. 텅잉은 총알처럼 강렬한 텅잉(스타카토 텅잉)과 부드러운 텅잉(레가토 텅잉) 두가지를 연습하는데 스타카토 텅잉연습을 세배쯤 많게 합니다. 레가토 텅잉은 누구나 할수 있지만, 스타카토 텅잉은 연습된 사람만 합니다. 워렌힐, 데이브코즈,케니지의 음색이 맑고 깨끗한 이유는 그들의 텅잉이 스타카토 텅잉으로 정확하고 깨끗하게 내기 때문 입니다.
4. 스케일 연습을 하면서 4연음도 연습합니다. 물론, 악보를 보지 않고 위의 표만 보고 합니다.
솔라시도/라시도레/시도레미/도레미피/레미피솔/미피솔라/피솔라시/솔라시도/라시도레/
이런식으로 최고음 '미'까지 올라간 다음 반대로 내려오는 연습도 합니다.
이 모두를 악보없이 혼자 머리속으로 그려서 연습합니다. 저도 그렇게 연습했고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5. G펜타토틱은 1.2.3.5,6 입니다. 솔라시레미
이것도 역시 악보없이 솔라시레미솔/라시레미솔라/시레미솔라시/ 이런식으로 스케일 처럼 연습합니다.
또한 4연음 방식으로 솔라시레/라시레미/시레미솔/레미솔라/ 이런식으로 4연음을 최고음 까지 악보없이 연습합니다.
마이너 펜타토닉도 (Em) 위에 그려놓은 대로 1,3,4,5,7 로 연습합니다.
6. 다이아토닉 코드톤도 악보없이 머리에 그려가면서 연습할수 있으나 약간의 설명이 필요하므로 다른장에서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댓글 감사히 잘보겟슴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