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분 |
정의 |
결과 |
비고 | |
회상기법 |
자신의 과거를 돌이켜 생각하고 그런대로 만족하고 최선을 다해 노력해 온 의미있는 일생이었다는 느낌을 가지고 통합적으로 바라보게 하여 문제를 노인 스스로 자각하고 해결하며 효과적인 대인관계와 정서적 지지를 통해 자존감을 향상시키는 방법 |
* 긍정적 결과 죄의 배상, 내적갈등의 해결, 가족관계의 화해, 지식과 가치의 전달, 정상적인 발달등 *부정적 결과 걱정, 후회, 슬픔, 공황, 강한 죄의식, 극심한 우울 =>노인의 자아개발, 인지기 능 수양 증진, 우울 감소 |
* 혼자 회상할 때 부정적 결과가 더 많으며 다른 사람에 의해 받아들여지고 지시될 때 삶의 재고와 의미를 찾을 수 있는능력을 가지게 됨. | |
프로그램 |
① 도입단계 : 프로그램 소개, 자기소개(목적,과정이해, 친밀감형성 ② 신뢰감형성단계 : 긍정적측면 자기개방단계(공감대형성, 신뢰감쌓기); 우리집 자랑등 ③ 회상기법 활용단계 : 지나온 삶의 의미찾기, 현실적 소망다짐단계(사건이나 물건을 통한 기억떠올리기 그것에 얽힌 사연, 의미를 집단원과 경험나누기, 10단위로 좋았던 때와 힘들었던 때를 구하고 남은 여생소망 나누기) ④ 마무리단계: 느낀 점,새롭게 알게 된 점, 생활시 도움을 얻게 된 점,서로에게 해 주고 싶은 점을 나눈다. | |||
여가상담 |
노인들로 하여금 현재생활을 가장 만족스럽고 실제적인 여가활동을 선택하고 그 후에 선택한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는 시간과 장소를 발견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정이다. |
자기 인식, 여가인식민 자아존중감을 증진, 삶의 만족도 향상 |
| |
프 로 그 램 |
① 신뢰감 형성 및 의식단계: 프로그램 및 자기소개, 신뢰감 형성, 즐거운 여가활동 찾기 ② 능력개발 단계 : 여가활동 장애요인 점검 및 제거전략 세우기, 여가활동 장애 제거기술 습득(의사소통기술 습득), 여가활 동 주장의 단계 ③ 실행단계 : 여가활동 결정,여가정보수집,여가활동계획 및 정보활동하 기 ④ 종료단계 : 여가활동후 문제점 검토 및 개선책 마련, 재계획 단계 | |||
이야기를 통한 상담 |
노인은 삶의 이야기를 갖고 있는 연령층이다. 이야기 상담은 경험이 다른 내담자와 상담자의 삶의 이야기가 대화를 통해 만나며 서로의 세계를 파악하고 교차하면서 각자 이야기의 궤도가 수정되고 바뀌는 것을 말한다. |
인간의 각 경험을 정리해 주고 의미를 창조하며 각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이해의 틀을 형성해 준다. 즉 이야기를 통해 진정한 자신을 깨닫고 삶의 의미를 발견, 치유받게 되는 것이다. | ||
프 로 그 램 |
① 미래이야기 요청 : 미래와 희망에 관한 이야기(미래에 대한 이미지) ② 의미 발견을 위한 질문 : 5년 뒤에는 할아버지의 삶이 어떻게 변해 있을 거라고 생각하세요? 만일 아무 변화도 없다면 어떻게 하시겠어요? 만일 ~ 하다면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가장 걱정스러운 것은 무엇이죠? (이야기 하기, 만약~라고 하면은 식의 가정식 마주이야기,꿈,자유연상) | |||
현 실 요 법 상 담 |
정의 |
노인들의 삶의 만족을 위해서 일시적인 오락보다는 노인들이 스스로 책임감있는 행동으로 자신의 삶을 통제해서 자녀들과 좋은 관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해 준다.현실요법은 내담자의 현재행동에 초점을 둔다. | ||
상담과정 |
① W(Want):내담자에게 바램에 관련된 질문하여 자신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기를 바라는지 명확하게 생각해 보게 한다. (자기향상수준 도달 정도 파악, 약속 받아내기)
② D(Doing):내담자에게 상담의 전반적인 방향, 내담자가 어디로 가고 있는 가를 탐색하도록 도와주는 절차다.
③ E(Eval!uation) : 보통의 가치평가는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기준에 맞추어 평가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여기의 평가는 개인의 행동과 욕구와의 관계를 점검 해 보고 스스로 자기평가를 하게 되는 단계이다.
④ (Planning) : 내담자의 가능성을 신뢰하며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는다.상담자는 내담자의 진정한 욕구와 바램을 충족시킬 수 있는계획수립과 실행, 평가를 통해 계획완료되면 그 계획을 강화시킨다. | |||
상담프로그램 |
① 욕구 이해 : 힘의 욕구, 자유에 대한 욕구, 소속 사랑의 욕구, 즐거움의 욕구, 생존의 욕구 ②.욕구 채우기 : 윷놀이, 신랑 신부놀이, 시조놀이 |
@ 상담사례
○ 적극형 노인과 여가상담
A노인은 70살이 넘었지만 무슨 일이드 할 수 있을 정도로 건강하며 보기에도 젊어 보인다. 매일 아침 집 앞 약수터에 다니고 있고 감기도 잘 안걸리는 체질이다. 대학에서는 토목공학을 전공하였고 기사자격증도 있어서 주로 건설현장의 소장으로 일했다.
외국에도 나가 일해 봤고 일본에서도 몇 년 살아서 일어나 영어는 웬만큼 할 수 있다. 그런데도 나이가 드니 마땅히 할 일이 없고 아파트 경비원 자리도 얻기 힘들다.
그동안 벌어놓은 돈이 있어서 꼭 돈을 벌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부인이 죽은 후 큰 아들집에 들어가 함께 산 후로 불편한 점이 많다. 며느리도 불편해 보인다. 보수가 없어도 상관이 없으니 매일 집에서 나올 수만 있으면 좋겠다. 요즘은 집에서 나와도 마땅히 갈 곳이 없기 때문이다. 노인대학에 가도 재미가 없고, 노인정에 있는 노인들과는 친해지기 어렵고 친구들과 간혹 만나기는 하지만 매일 할 수 있는 일이 필요하다.
이 유형의 노인은 건강하고 경제적으로 부족함이 없으며 과거에 대해서도 긍정적이며 매사에 적극적이고 정서적 안정감을 갖는 노인이다.
다만 현재생활에서 소속감을 갖고 자기 만족을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있다. 이러한 적극형의 노인에게는 집단상담을 활용한 여가를 적용 해 볼 수 있다.
(취미, 레크레이션활동, 교육적 발달적 유형의 여가상담 제공이 효과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현실요법을 적용함으로써 소속의 욕구, 힘에 대한 욕구, 즐거움의 욕구를 이해하고 스스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3. 상담자의 일반적인 자질과 태도
1) 상담자는 긍정적인 인간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인간에 대한 선한 의지와 존중하는 마음을 갖고 진실한 태도로 임해야 한다.
3) 공감적 이해와 수용의 자세를 가져야 한다.
4) 장기목표를 가지고 일할 수 있는 끈기와 자기활동의 즉각적인 효과나 즉각적인 보상을 유보할 수 있는 역량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4. 노인 상담자원 봉사자의 자세와 역할
1) 노인의 특성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노인에 대해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이해하려는 기본적인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한다. 또한 노인들은 자신에 대한 무가치감이나 낮은 자 존감을 갖고 있음으로 격려, 지지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기에 노력해야 한다.
2) 노인은 청력장애, 지적능력의 저하등으로 의사소통하는 능력이 감퇴되어 있으므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잘 이용할 필요가 있다. 노인의 눈높이에 맞은 어휘와 실례를 사용하 여 노인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3) 노인의 잠재적인 자원을 발견하여 노인으로 하여금 그것을 선택하고 참고하여 스스로 자기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노인의 발달과업을 성취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 다.
4) 상담자가 노인들의 문제와 요구에 전적으로 책임을 지거나 필요이상의 개입을 하여 노인의 자율성을 방해하고 독립성을 저해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5) 노인들의 상담내용에 따라 적절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정도의 노인관련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능력에 넘치는 상담은 적절한 기관이나 전문인에게 연결시킬 수 있는 기본적 지식과 순발력의 융통성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끝).
<출처:http://cafe.daum.net/majustory>
첫댓글 귀한 자료 공부 잘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노인분들과의 대화에 실증 내지 않으렵니다.
노인의 발달과제를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