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조 선공
우리 전주이씨의 시조의 휘(諱)는 한(翰)이요, 호는 견성(甄城)이다.
신라의 사공(司空)벼슬을 지냈다.
배위(配位) 경주김씨는 신라 태종무열왕의 10세손 군윤(軍尹) 은의(殷義)의 딸이다.
연대 작가 미상의 <완산실록(完山實錄)>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다.
`야사(野史) 실록(實錄)에 의하면 우리 시조 사공공의 휘는 한이요, 자는 견성이시다.
공은 원래 중국에 살았었는데 하늘이 낸 성스런 인물로 남보다 총명하시고 재질도 뛰어나 하나를 들으면 열을 알았다.
15세에 한림원(翰林院)에 들어갔는데 계모 주씨(朱氏)가 매우 사나웠으나 지극한 효성으로 섬겼다.
그래서 동요에 `오얏나무 밑에 반드시 왕기가 서려 있다'라고 하였다.
마침 배가(裵哥)에게 모략을 받아 바다를 건너 우리 나라로 들어오시니 그 때가 18 세였다.
이렇게 어리셨는데도 문장이 비범하고 성품이 인자하여 탁월한 재능과 더불어 기품이 널리 떨쳤다.
우리 나라로 오신 지 얼마 안되어 명성이 조정에까지 떨쳐 신라 문성왕(文聖王)이 사공에 임명하니 정치를 하신 지 1년만에 나라가 태평하여 온갖 벼슬아치들이 다 화합하고 온 백성이 모두 즐겼다.
그래서 태종무열왕(太宗武烈王)의 10세손 군윤(軍尹) 김은의(金殷義)의 딸로 아내를 삼게 하니 이분이 바로 경주김씨이다.'
그리하여 우리 시조가 중국에서 왔다 하나 이는 매우 믿기 어려운 이야기다.
그러면 시조 사공공 한 할아버지의 생졸년은 언제인가?
전설에 전주 조경단에서 나왔다는 지석(誌石)이 현재 전라북도 문화재로 지정돼 보존되어 내려오는데, 그 돌 앞면에 `천보십삼재 구척하(天寶十三載 九尺下)'라고 새겨져 있다.
이 지석이 정말로 시조할아버지의 장례 때 묻었다면 시조공의 졸년은 `천보 13년'이다.
`천보'는 중국 당나 라 현종(玄宗)의 연호로 서기 742∼755년에 해당된다.
따라서 `천보 13년'은 서기 754년이요, 신라 경덕왕(景德王) 13년이다.
곧 지금부 터 1240여년 전이다.
이 지석대로라면 시조할아버지의 졸년은 서기 754년이다. 그러나 향년(享年)을 알 수 없으니 출생년은 알 길이 없다.
그리고 지석이라고 하나 비기(秘淇)로 보인다.
배위 경주김씨에 대하여도 안동김씨 또는 강릉김씨라는 설이 있으나 분명히 경주김씨로 보아야 한다
전주
지금의 전북 도청 소재지인 전주시는 본래 백제의 완산(完山 : 比斯我 · 比自火)으로 554년(백제 위덕왕 1) 주를 두어 완산주(完山州)라 하였다가 565년(위덕왕 11)에 주를 폐하 였다.
백제가 신라에게 망한 뒤인 685년(신라 신문왕 5)에 주를 두어 다시 완산주로 하였다가 757년(경덕왕 16)에 지금의 전주로 개칭하였다.
그후 효공왕 때 견훤이 이곳에 도읍을 정하고 후백제라 칭하더니 936년(고려 태조 19) 후백제의 신검(神劒)을 토벌하고 안남도호부 (安南都護府)로 개칭하였다가 940년(태조 23) 다시 전주로 환원하였다.
993년(성종 12) 승화 절도안무사(承化節度安撫使)로 개칭하였다가 995년(성종 14) 12절도사를 둘 때 순의군(順義軍)이라 부르고 강남도(江南道)에 예속되었다. 1018년(현종 9) 안남대도호부로 승격, 뒤에 다 시 전주목(全州牧)으로 개칭되었다.
1355년(공민왕 4) 원나라 사신 야사불화(野思不花)를 거두었던 곳이라 하여 강등되어 부곡(部曲)이 되었다가 1356년(공민왕 5) 다시 완산부로 복구 되었다. 1392년(태조 1)에 조선 태조의 본관이므로 완산유수부(完山留守府)로 승격, 1403년 (태종 3) 전주로 환원, 부윤(府尹)을 두었고 세조 때에는 진(鎭)을 두었다.
그 뒤 줄곧 전라도의 감영이 이곳에 있었다.
1895년(고종 32) 군이 되고 전국을 13도로 개편한 후 전북 도청 소재지가 되었다.
1935년 부로 승격, 1949년 시로 개칭되어 오늘날에는 인구 30만의 도시가 되었다.
그래서 첫 이름이 완산(完山)이었는데 나중에 전주(全州).
견성(甄城)이라고도 하였다.
완산은 원래 전주에 있는 산 이름이었다.
전주부의 남쪽 3리에 있었던 작은 산으로 고덕 산(高德山)으로부터 갈라진 산이었는데, 전주의 안산(案山)으로 남복산(南福山)이라고도 하였다.
또 부의 북쪽 10리에 있으면서 마이산(馬耳山)으로부터 갈라져 내려온 전주의 진산(鎭山)인 건지산(乾止山)과 마주 바라보이던 산이었다.
따라서 우리 전주이씨는 완산이씨(完山李氏)라고도 부른다.
그러나 대체로 전주이씨라 부르고 간혹 기호에 따라 완산이씨라고 기록할 때도 있다.
이 전주는 조선왕조의 시조가 탄생한 곳이다.
그래서 이 전주는 우리 전주이씨와 절대적 인 관계에 있고, 전주이씨를 빼놓고 전주를 논할 수는 없는 것이다.
조경단
`조경(肇慶)'이란 말은
`경사(慶事)가 시작된다'는 뜻으로
기쁨이 비롯되는 우리 전주리씨 의 시조의 단(壇) 이름으로만 쓰인다.
조경단은 우리의 시조 한(翰) 할아버지의 묘역(墓域)의 이름이다.
다만
묘가 있는 곳이 불확실하여 단을 쌓아 놓고 제향을 지내니 조경단이라 하는 것이다.
이 조경단은
바로 전주의 진산인 건지산 왕자봉(王字峯) 끝에 모셔져 있다.
고종태황제가
친히 지은 조경단비음기(肇慶壇碑陰記)에 이렇게 적혀 있다.
우리 나라 선원보략(璿源譜略)에는 시조의 묘소에 대한 기록이 없지만 전주는 곧 우리 왕실의 시조가 탄생한 곳이다.
경기전(慶基殿) 전의(殿儀)에는 전주부 북쪽 10리에 건지산이 있으니 곧 시조 사공공 의 묘소가 있다 하였고,
읍지(邑誌)에도 `건지산에 사공공의 묘소가 있다'고 하였다.
그래서
태조고황제가 나라를 연 직후에 그 산을 봉하여 지키게 하고,
전라도 책임자에게 잘 받들어 보살피도록 명하였다.
그러다가
영조대왕 때 이르러 실제로 묘역의 경계를 조사해 보았으나 알 도리가 없었다.
그래서
근방의 백성들의 무덤을 파내게 하고
감독관과 산지기를 두어 경계를 확정하고
절대로 벌목을 못하게 하였다.
전의와 읍지에 이렇게 소상하게 기록되어 있고
태조고황제와 영조대왕의 조상을 받들어 모시는 그 정성은
문헌으로 가히 징험될 수 있으되
지금에 와서는 아득하여 묘소를 알 길이 없으니
참으로 서글플 따름이다.
아, 이제 봉분을 높이 쌓아 올리고 싶으나
그 일이 극히 어려운 일이라
열성조께서 미쳐 이루어 놓지 못한 것이리라.
이에 금년 봄에
재신(宰臣)을 보내어
왕자봉(王字峯) 아래 진좌(辰座) 언덕을 살펴보려 하였더니
전설에 내려오는 대로
아래 위로 무덤의 형체가 있다 하므로
사방으로 산의 경계를 정하는데
정조대왕은 산을 봉하여 수호하던 절차에 따라
양지척(量地尺)으로써 땅을 측정했다.
동서로는 3,360척이요 남북으로는 3,520척이다.
또 영건청(營建廳)을 설치하도록 명하여
산소 형체의 앞에다 제사지낼 단을 쌓고 `조경단'이라 부르라 하였다.
그리고
해마다 제사지내는 예를 올리게 하고
지키면서 받드는 관원 두 사람을 두어
모든 절차를 각 원(園)의 예에 따르게 하니,
대저
우러러 아득하게 넓음은 하늘이요,
단을 쌓아 제사를 지냄에는
제기와 제수가 제자리를 차지하여
그 경건한 정성이 한결같을 것이로다.
선조의 시신이 묻힌 곳이 이곳이니
만약 산 전체를 묘역으로 봉한다면
어디에다 사모하는 정을 부치리요?
지금부터 자자손손 억만년 영구히 전례(典禮)가 되리로다.
아,
짐(朕)이 어찌 이런 전례를 만들었다고 감히 말하겠는가?
열성조께서 겨를이 없어 실천하시지 못했던 것을
오늘을 기다려 이어 행한 한 가지 일일 뿐이로다.
완산(完山)은 전주부(全州府)의 남산이요,
우리 왕실의 관향이다.
그래서 전부터 묘석이 있었는데
모두 마모되어 겨우 7자만 볼 수 있으니
`完山'과 `己亥五月立' 뿐이다.
금년은 곧 기해년이요,
단을 쌓아 마치는 일도 5월이다.
하늘의 이치로 나타났다 사라졌다 하는 것도
때가 있어 꼭 부합함이 이와 같도다.
오호라.
조경단 비
이 비문은
고종황제가 친히 짓고
당시의 명필 윤용구(尹用求 : 1853∼1939)가 썼다.
이로 보면
우리의 시조할아버지의 묘가 이곳에 있었고
태조고황제도 관심을 기울여 묘역 을 수호케 하였으며
특히 영조대왕은 대대적으로 정화 작업을 하였으나
그때는 이미 시조공 의 묘소를 분간할 수 없게 되었었다.
그 뒤
정조대왕도 산소 보존을 위하여 사방경계를 정 하는 등,
여러 열성조가 선조 묘역 수호 보존에 힘을 썼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고종황제가 본격적으로 정화사업을 하여서
묘역을 넓혀 경내를 넓히고
단을 쌓아 `조경단'이라 이름을 붙이고
비와 비각도 세웠다.
그 때까지 내려오던 비가 있었으나
비문이 전부 풍마우세로 닳아버리고
7자만 남았다는 내용도 알 수 있다.
그러나
1899년(고종 광무 3) 4월 8일에
묘소 앞에 조경단을 쌓고
5월 25일에 묘소 위에 흙을 더했다고
<선원계보기략>에는 기록되어 있다.
이 기록에 따르면
고종 때까지는
시조 할아버지의 묘소를 알고 있었다고도 볼 수 있다.
원래
조경단의 영역은 광복전까지 450 정보 곧 135만평이나 되었었다.
그러나
광복 후 전북대학교 등
각종 관서의 부지로 거의 뺏기고
지금은 묘역과 재실을 합쳐 10만평도 남아 있지 않다.
또
조경단 영역은
현재 약 9천평 정도로 둘레의 담을 쌓은 것도
1972년 환의(桓儀) 현 종약원 이사장이 전북도지사로 있었고,
해권(海權)종현이 부지사로 있을 때
당시 대통령에게 간청하여
예산을 얻어 지금과 같이 정화했다.
1976년 6월 23일 전라북도 기념물 제3호 로 지정되어 있다.